본문 바로가기

DIY & Modding/Modding Accessories

캐논 7 셀레늄 셀 보호 캡 만들기 / Canon 7 Selenium cell - light meter cap

 

캐논 7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 게시물 링크로 대신하자. 

 

2017/03/09 - [Cameras of the world/Canon RF camera & Half-frame camera] - 캐논 7 - '캐논 RF 카메라의 아쉬운 퇴장' 그리고 사용 메뉴얼 / Canon 7 & manual

 

 

 

캐논 7 - '캐논 RF 카메라의 아쉬운 퇴장' 그리고 사용 메뉴얼 / Canon 7 & manual

Notice -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렌즈 교환형 RF 카메라는 호불호가 갈리는 카메라임에 틀..

surplusperson.tistory.com

 

캐논 7은 셀레늄 셀로 이루어진 노출계를 가지고 있는데, 셀렌(셀레늄) 광전 효과를 이용한 일종의 광 전지이고, 가시광선과 유사한 스팩트럼의 감도를 가지고 있어서 오래 전부터 화상 신호를 전기 신호로 전환하는 장치(현재 이미지 센서의 포톤 다이어오 역할과 유사) 또는 광도계 등에 활용되었다. 문제는 이 광전지 또한 무한정 전기를 만들어 내는 것은 아니라서, 많이 사용할수록 광전 효과의 효율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을 때는 빛을 차단하는 것이 셀레늄 노출계의 정확도를 높이고 셀레늄 '열화'를 막는데 도움이 된다. 이에 3D 프린팅을 위해 맞춤의 차광용 보호 캡을 만들었다.  셀레늄에 대한 자세한 내용 또한 이전 게시물 링크로 대신하자.

 

2017/07/22 - [카메라에 관한 잉여 Know-how/관리 및 보관, 자가수리 방법 탐구] - 셀렌 광전지(셀레늄 셀) 방식 노출(광도)계와 카메라의 관리와 보관 방법 / How to manage Selenium photocell light-meter and camera.

 

셀렌 광전지(셀레늄 셀) 방식 노출(광도)계와 카메라의 관리와 보관 방법 / How to manage Selenium photocell light-meter and camera.

셀레광전지의 역사는 꽤 길다. 처음 등장한 시기는 지금으로부터 약 150년 전이고 셀렌의 광기전력 현상의 이론적 토대가 발견된 것은 더 오래전이다. 흔히 '태양전지'로 불리는 대표적인 방식으로 전류를 만드는..

surplusperson.tistory.com

 

캐논 7 RF 카메라의 셀레늄 셀 또한 카메라 전면에 노출되어 있어서, 생활 공간에 진열해 두다 보면 자연히 일상의 빛에 노출되는 문제 때문에 셀레늄 셀을 검은 마스킹 테잎 등을 이용해 막아두곤 했다. 막상 사용하려면 이를 제거해야 하고 다시 보관을 위해서는 붙이는 것이 번거로워서 차광용 캡을 사용하는 것이 낫겠다 싶어서 간단히 모델링하고 PLA 필라멘트를 사용해서 출력했다. 한달 정도 전에 완성했는데, 별 다른 변형없이 그럭저럭 쓸만한 듯하다.

 

 

필요로 하는 이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이왕 만들었으니 3D 프린팅을 위한 STL 파일을 공유하자.

canon7 v2.stl
0.11MB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