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티지 RF 필름 카메라를 사용하여 흑백 필름 사진 촬영을 취미로 간간이 즐기고 있습니다. 빈티지 카메라가 선사하는 옛것에 대한 향수와 품격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스스로 초래한 고단함을 취미로 즐기는 이상한 측면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신의 카메라와 비교했을 때, 취미 생활의 즐거움을 저해하는 몇 가지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첫째, 필름 사용의 번거로움과 난해함, 그리고 필름과 현상과 인화(또는 스캔) 과정에서 높은 비용 문제가 있습니다. 둘째, 수십 년 된 카메라의 노출계 신뢰도가 낮아 다양한 촬영 조건에서의 측광이 어렵습니다. 특히 수십 년이 지나면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카메라와 렌즈가 금속으로 제작되어 무겁고 비인체적 형상으로 인해 그립과 조작에 불편함을 느낍니다.
캐논 7 RF 필름 카메라는 과거와 현재까지 라이카 M3에 비견될 만큼 뛰어난 빈티지 RF 카메라입니다. 그러나 외장 액세서리 장착을 위한 슈의 부재, 셀레늄 방식의 수명 문제로 인한 내장 노출계의 오작동 등 몇 가지 문제점으로 인해 외면받는 카메라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불편을 일부 해소할 수 있는 외장 액세서리(외장 노출계나 외장 뷰파인더 등)를 장착할 수 있는 콜드 슈조차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LTM(M39) 마운트로 제짝의 렌즈들은 디지털 미러리스 카메라와 빈티지 수동 렌즈 매칭의 (일명 '이종교배') 새로운 '일자리'?를 얻었지만, Canon7 카메라는 앞서 언급한 이러저런 사정으로 60년대 기준의 플래그쉽 필름 RF 카메라의 성능에 낮은 거래가격, 즉 가성비에서는 정말 좋은 카메라라 생각합니다.
캐논 7 빈티지 필름 RF 카메라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이전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캐논 7 - '캐논 RF 카메라의 아쉬운 퇴장' 그리고 사용 메뉴얼 / Canon 7 & manual
Notice -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렌즈 교환형 RF 카메라는 호불호가 갈
surplusperson.tistory.com
빈티지 필름 카메라 사용을 더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했고, 몇몇 도움이 되는 악세사리를 제작해서 불편함을 일부나마 해소할 수 있으리라 기대했습니다. 캐논 7 RF 카메라 악세사리 디자인에서 주요 고려한 사항은 먼저, 안정적인 촬영을 위한 빈티지 카메라 그립과 액세서리 확장을 위한 필름 카메라 슈 커플러입니다. 이에 빈티지 감성을 더하는 그립과 슈 커플러와 편안한 그립감과 확장성을 동시에! 빈티지 카메라 액세서리 디자인과 모델링에 집중했습니다.
최근 그립 디자인 및 모델링에 대한 피드백(소소한 깨달음)을 반영하여 편안한 그립감을 구현하고자 디자인을 수정하고 수차례 출력 및 수정을 반복했습니다. 개인의 손 크기 등 차이로 인해 모든 사용자에게 완벽한 편안함을 보장할 수는 없지만,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러운 수준입니다.
슈 커플러는 일반적인 카메라와 같이 카메라 상단에서 렌즈의 중심축과 일치하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좌우 시차 해소) 다만, 상부의 내장 노출 표시계를 가리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셀레늄 내장 노출계의 정확성 확보가 어려우므로 최신 클립 온 방식의 외장 노출계를 슈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으로 판단됩니다. 아래 참고 이미지에서는 슈에 외장 뷰파인더가 장착되었으나, 실제 촬영 시에는 외장 노출계를 사용할 계획입니다.
악세사리 모델링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부분은 그립과 슈 커플러의 견고한 고정 방식입니다. 그립은 카메라 전면, 후면 일부, 우측면을 감싸는 형태로 설계되었으며, 상단과 좌측면은 개방되어 있습니다. 하단에는 1/4인치 카메라용 나사를 사용하여 카메라에 고정하는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또한, 우측면 스트랩 고리 장착용 돌기를 통해 내부에서 뒤틀림을 억제하여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따라서 그립을 카메라에 장착할 때는 아래에서 위로 끼워야 합니다. 필름 장착 또는 교체를 위해 후면을 개방할 때는 매번 그립을 카메라에서 분리해야 합니다.
그립의 고정 강도를 더욱 높여야 하는 경우, 스트랩 고리 장착용 돌기에 'M2.5 x 10mm 납작머리 나사_flat head screw'를 추가로 체결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그립은 2중 고정으로 매우 견고하지만, 카메라 후면 덮개를 열 때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적인 촬영 환경에 한하여 나사 고정을 권장합니다.
슈 커플러는 카메라 좌측면의 플래시 동기 접점 단자의 돌출부와 카메라 좌측의 스트랩 고리 장착용 돌기에 끼워 고정합니다. 따라서 슈 커플러를 고정할 때는 카메라 상부에서 하부 방향으로 끼워야 합니다. 다만, 이러한 고정 방식은 강도가 높지 않아 슈에 무거운 악세사리를 장착하거나 슈 커플러에 스트랩을 직접 연결할 경우, 슈 커플러가 카메라에서 분리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카메라 좌측면 스트랩 고리와 슈 커플러를 'M2.5 x 10mm 납작머리 나사'로 견고하게 고정하시기 바랍니다.
슈 커플러는 필름 장/탈착을 위한 후면 커버 개폐 및 필름 되감기 레버 조작을 방해하지 않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견고한 고정을 위해 나사 체결을 권장합니다.
Canon 7 RF 필름 카메라의 스트랩 연결 부분은 카메라 앞쪽에 위치하여 RF 전용의 일반적인 크기 렌즈를 장착하고 스트랩을 연결할 경우 카메라 무게 중심이 뒤쪽으로 쏠려 뒤로 기울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대구경 렌즈(예: 캐논 50mm f/0.95) 장착 시를 고려한 설계로 추측됩니다. 카메라 그립부의 스트랩 연결 부분은 카메라 뒤쪽에 위치하여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균형을 유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립과 슈 커플러에 스트랩 고리를 고정하기 위해서는 ‘M2.5 x 10mm 납작머리 나사’가 각각 하나씩 추가로 필요합니다.
출력용 파일은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Grip and shoe coupler for Canon 7_Enjoy vintage cameras more comfortably!
I thought about how to make using a vintage film camera more convenient, and I hoped that by making some helpful accessories, I could alleviate some of the inconvenience. The main considerations in designing the Canon 7 RF camera accessories were, first of
cults3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