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ivial know-how for cameras/Unqualified repair 수리수리 마(구)수리

<우당탕탕 수리 21> 캐논 세레나 35mm f2.8 (M39, LTM) 분해 및 수리 / Canon serenar 35mm f2.8 repair & CLA

 

올드 렌즈들은 적절한 보관과 관리가 필요하다. 카메라나 렌즈 일련의 수리나 점검 과정을 보통 CLA(청소하고 기름치고 조정 - Clean, Lubricate, Adjust)라고 하는데 청소야 먼지나 포그, 곰팡이 등을 제거하는 작업이고, 조작을 위한 구동 부분에 적절한 윤활유를 보충하고 기계 작동의 정확한 작동을 담보하기 위해 조정이 필요하다.

 

캐논의 Serenar 렌즈들은 보통 50년대 초반에 제작되어 60년이 훌쩍 지나있지만 제작 품질이 매우 좋고 구조도 간결하며 견고하여 큰 문제는 없지만 오랜 세월을 거치며 침작된 때를 제거하는 과정은 필요해 보인다. 광학계는 비교적 깨끗한 편이지만 내부의 일부 먼지가 눈에 거슬리고 조리개 날 일부에 살짝 비치는 기름 막(유막) 또한 제거하고 싶었다. 분해와 청소 그리고 재조립 과정에서 조정은 자연스럽게 수반될 듯하다.

 

올드 카메라 수리 전문 업체에 맡기면 간단하겠지만, 가까운 주변에 전문 수리점을 찾기도 쉽지않고 종로까지는 꽤 먼 길이므로 간단한 청소/수리는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 여러모로 수월하다. 하지만 카메라나 렌즈마다 그 구조가 제각각이라 자가 수리가 쉽지 않은데 사소한 정보라도 공유해 보고 싶었다. 비교적 간단한 분해와 수리 과정이지만, 포스팅을 위해 촬영해 둔 몇 장의 이미지와 함께 그 과정을 정리해 보자.

 

 

기본적인 구조는 대부분의 MF 단 렌즈들이 그러하듯 조리개가 포함된 광학계와 수동 포커싱을 위한 헬리코이드 부분으로 구분/분리할 수 있다. 먼저 렌즈의 광학계와 포커싱을 조작을 위한 헬리코이드 부분을 분리하자. 아래 사진(이미 분리된 후)의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을 게눈 렌치(렌즈 분해용 도구)를 이용해서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분리한다.

 

마운트 부분에 4개의 나사 그리고 그 안쪽에 4개의 나사가 각각 있지만, 이는 헬리코이드 부분과 거리계 연동 커플러 장치 고정을 위한 부분이므로 포커싱 조작 시에 카메라의 거리계 연동 문제나 헬리코이드 윤활유 교체 등의 필요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굳이 분해할 이유는 없다.

 

 

 

레인지파인더 카메라 교환용 렌즈인 M39 마운트(LTM)은 렌즈의 포커싱 조작과 카메라의 거리계 연동을 위하여 커플링에 변화값을 전달하기 위한 장치가 중요하므로 헬리코이드의 구조가 SLR 교환용 렌즈(M42 mount 등등) 보다 내부의 장치가 조금 더 복잡한 편이다. 이번 렌즈는 헬리코이드 조작에 문제가 없으므로 광학계와 조리개 청소에 집중하자.

 

Serenar 35mm f/2.8 렌즈의 광학계는 4군 6매로 조리개를 기준으로 입사부에 2군 3매, 사출부에 2군 3매로 각각 구성되어 있다. 분리된 광학계의 후면부터 사출부 2군 3매를 순차적으로 분리할 수 있다. 조리개 부분을 분리하기 위해서는 광학계를 감싸고 있는 내부 경통의 바깥쪽 고정 나사를 제거하면 분리할 수 있다.

 

보통 조리개가 있는 공간에 조리개의 작동을 위한 작은 틈으로 먼지나 곰팡이 균이 유입되어 오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조리개 날 등의 유막 또는 윤활유가 증발하면서 광학 요소 구면을 흐릿하게 하는 포그가 잘 발생하므로 이 부분 크리닝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깨끗한 면봉이나 렌즈 클리닝 페이퍼를 이용해서 메틸 알코올 등 적절한 용매로 오염 물질을 제거하자.

 

오염 종류에 따른 적절한 용매와 제거 방법은 이전 포스팅의 링크로 대신한다.

 

2016/12/31 - [잉여 Know-how/관리 및 보관, 자가수리 방법 탐구] - 카메라와 렌즈 수리 도구와 오염제거 용매 등 / Camera & lens repair Tools

 

카메라와 렌즈 수리 도구와 오염제거 용매 등 / Camera & lens repair Tools

Notice - 일반적인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제 필름 카메라나 올드 렌즈의 수리를 맡길 수 있는..

surplusperson.tistory.com

 

 

 

광학계의 먼지를 제거하고 조리개의 일부분에 유막을 제거한 후 분해의 역순으로 재조립한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