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ivial know-how for cameras/Unqualified repair 수리수리 마(구)수리

<우당탕탕 수리 VIII> 카메라 필터 분리 방법 (Camera Lens Filter Remove)

 종종 카메라 렌즈에 장착한 필터가 분리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인 분리 방법으로 문제 해결이 안 되는 난감한 경우에 비교적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외부 충격으로 필터의 나사산(피치 0.75에 불과하다)이나 렌즈의 필터링이 찌그러진 상태라면 외형을 원래의 모양으로 적절하게 복원시켜야 분리가 쉽다. 외형상 찌그러짐이 없음에도 필터 분리가 안된다면 원인은 필터 나사선 불량이거나 너무 강하게 필터를 체결한 경우, 필터와 필터링의 나사선이 변형된 경우, 또는 장기간 필터 장착 상태로 인하여 결합 부위에 녹 등의 이물질이 필터와 렌즈의 필터링 나사선에 들어붙어서 발생하는 경우이다.  미끄러짐 방지를 위한 고무장갑을 끼고 필터를 돌려도 해결되지 않을 정도의 상태라면 무리하게 필터 분리를 위해 힘을 가하다가 경통(렌즈) 내부의 부속 및 장치 등이 파손될 우려가 있으므로 아래의 방법으로 전원 코드선(전선 피복)을 이용하여 카메라 렌즈와 필터에 모두를 비교적 안전하게 분리해 보자.

 

 일반 전원코드 중 전선피복 부분이 고무 재질로 된 제품은 마찰과 밀착에 유리하므로 이를 활용하자. 일부 전선 피복 재질은 마찰력이 없는 매끈한 플라스틱 종류도 있으므로 이런 류의 전선은 피하는 것이 좋다. 포커스 링을 회전시켜 경통이 최대한 앞으로 돌출되도록 하고 경통 부분에 전선코드 하나를 감고, 분리하고자 하는 필터 부분에 다른 하나의 전선을 감아서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꽉 움켜잡고 서로 반대 방향으로 돌린다. 이때 필터 기준으로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고 경통 부분은 시계방향으로 회전시킨다. (아래 이미지에서는 구분이 용이하도록 흰색 피복 전선은 경통 부분에 검은색 피복 전선은 분리하고자 하는 필터 부분에 위치시켰다. 렌즈를 잡고 필터만 무리하게 힘을 줘서 돌리면 렌즈 내부 기계장치에 무리한 힘이 가해져 다른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경통 부분을 아래 이미지와 같이 별도의 전선으로 고정하고 필터를 돌리면 경통의 무리한 회전으로 인한 고장을 방지할 수 있다.)

 

 

 

 

 위의 방법으로도 쉽게 분리가 되지 않는다면 필터와 렌즈의 필터링 결합 부위에 녹이나 이물질이 유착된 경우일 수 있으므로 방청윤활제(WD-40)를 소량 이용해 보자. 면봉 등에 방청윤활제를 묻혀 필터와 렌즈의 필터링 결합 부분에 고루 도포하고 30분 이상 윤활제가 침투하도록 기다린 후,  경통과 필터 주변의 방청윤활제를 깨끗이 닦아서 제거하고 위에서 기술한 전원코드의 피복 마찰력을 이용한 방법으로 다시 돌려보자.

 

 

 그래도 필터 분리에 실패하였다면 필터를 온전한 상태로 분리하기는 어려울 듯하다. 최후의 방법으로 필터 테두리를 구성하는 철제 부분에 니퍼 등으로 대칭되는 곳에 홈(오목하고 길게 팬 줄)을 만들고 이에 일자 나사를 푸는 방식과 유사한 방식으로 만들어진 필터 위의 홈에 공구를 끼워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서 제거할 수 있다. 이 방법으로 필터를 제거할 때에도 경통과 렌즈 내부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하자.

 

 

필터가 분리되지 않아 고생하는 사람들이 적잖게 있는 듯하다. 해외에서는 필터 분리만을 위한 제품도 팔고 있다. 해외 직구 사이트에서 "Wrench Camera Lens Filter Removal Tool "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https://s.click.aliexpress.com/e/_sswVmP

 

US $1.18 15% OFF|2 pcs 37 43 46 49 52 55 58 62 67 72 77 82 86 95mm uv cpl mcuv nd 필터 렌치 카메라 렌즈 필터 제거 도구 canon nikon-에서카메라 필터부터 가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ko.aliexpress.com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