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ivial know-how for cameras/Unqualified repair 수리수리 마(구)수리

contax RF(Nikon-s, Kiev) type 렌즈의 무한대 조정

 

Contax RF 마운트의 표준 (50~53mm) 렌즈는 포커싱을 위한 헬리코이드가 없는 단(단일 초점거리) 렌즈로 단순한 구조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이종교배를 위한 어댑터나 또는 수리/개조 등의 다양한 이유로 무한대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이를 조정할 수 있다.

 

그리고 조정이나 수리가 필요한 상황은 아니지만, Nikon-S 마운트에 자이스 Sonnar 5cm 렌즈나 주피터 렌즈를 장착할 경우에 종종 무한대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최단 촬영 거리 등이 다소 차이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아마도 두 마운트의 플렌지 백 거리는 동일하지만 헬리코이드의 나사선 피치 즉, 나사 회전당 이동거리가 미세하게 차이 나는 것이 원인이라고 한다.

 

먼저 렌즈의 마운트 접합부를 분리한다. 아래 화살표의 나사를 풀어주고(완전히 분리하지 않아도 된다) 렌즈의 마운트 접합부를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시키면 간단히 분리된다.

 

 

 

렌즈의 마운트 접합부를 분리하고 나면 얇은 금속판으로 이루어진 여러개의 링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 링이 초점거리를 조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무한대 초점 초과나 미달에 따라 링을 빼거나 추가하여 조정할 수 있다. 추가할 때는 얇은 금속판이나 포일 등을 동일한 모양으로 잘라서 사용 가능하다. 실제 무한대 초점 영역이 무한대 표시 인덱스를 초과할 경우에는 링을 추가하고, 반대로 무한대 영역에 모지랄 때는 링을 줄여주는 방식으로 조정한다. 링을 모두 제거한 상태에서도 실제 무한대 초점과 무한대 표시 인덱스가 일치하지 않는다면 이는 플랜지 백 거리를 조절하는 어댑터(확장형)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어댑터를 조정 또는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디지털 카메라에 이종 교배하는 경우에는 무한대 조정을 위한 별도의 장비 없이도 카메라에 렌즈를 마운트하여 확인하는 것을 반복하며 링의 수를 조절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손쉽게 무한대 불일치 문제를 수정할 수 있다.

 

contax RF 렌즈는 구조가 매우 간단하고 분해 조립에 큰 어려움이 없으므로 광학부의 먼지나 단순한 오염 정도는 큰 부담 없이 간단한 자가 수리가 가능한 편이다.

 

 

 

 

재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진행한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