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ivial know-how for cameras/Unqualified repair 수리수리 마(구)수리

빈티지 렌즈 분해 및 수리 - Canon FD 50mm f1.4 S.S.C 조리개 수리와 헬리코이드 윤활유 교체 등 / Vintage Manual Lens Focusing Helicoid Re-lube & Aperture cleaning

 

빈티지 렌즈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사소한 문제들은 직접 수리하여 해결하고 있다. 카메라나 렌즈의 간단한 고장을 분해 및 재조립 과정을 통해 해결하는 과정에서 작은 성취감을 느끼고, 이를 통해 카메라 구조와 작동 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회로 삼았고, 이러한 경험은 대체로 긍정적이며, 수리 과정을 간략하게 기록하여 공유하기도 했다. 다만, 너무 아는 채 한 탓인지 수리 전문가나 업자로 오해받는 경우가 있어 수리 의뢰를 받을 때마다 전문성이 부족함을 밝히고 완곡히 거절하느라 진땀을 흘리고 했다. 이러저러한 사정으로 한동안 수리기를 포스팅하기 망설였다. 종종 유튜브 알고리즘이 떠먹여 주는 빈티지 렌즈 수리 영상을 보게 되는데, 새로이 배우는 것도 많지만, '아 저렇게 하면 잘 안될 텐데' 하는 장면도 있었다. 나름 노하우가 쌓인 "서당개 3년의 깨친 풍월?" 덕이 아닌가 싶고, 시행착오 중에 배운 소소한 팁을 정리해서 남긴다.  

 

노파심에 다시 한번 언급하면, 전문적인 수리 지식이나 기술이 부족하며, 취미 수준에서 다루는 수준이라 수리 의뢰에 응할 처지에 있지 않다.

 

Canon FD 50mm f1.4 S.S.C에 대한 소개는 이전 글로 대신하자.

 

 

Canon FD 50mm f1.4 S.S.C 간단 리뷰 그리고 CAT system과 EE system에 대하여 / Canon FD 50mm f1.4 S.S.C review and abou

Notice -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캐논 FD 50mm f1.4 S.S.C. 렌즈는 캐논의 FD 마

surplusperson.tistory.com

 


견고한 제작 품질과 금속 소재를 사용한 높은 내구성의 수동 빈티지 렌즈이지만, 제조 이후 약 50년이 지나 '세월 이슈'로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조리개가 잠겨 작동하지 않는 현상과 헬리코이드 윤활유 경화로 인한 초점 조작감 저하. 즉, 조리개 날에 오일이 유입 & 고착되며 조리개 조작이 되지 않거나 또는 포커싱 유닛의 윤활유가 굳어서 포커싱 조작감이 뻑뻑해지는 문제 등이 종종 발생한다. 조리개 날의 오일 문제는 헬리코이드에 사용된 그리스의 분리 현상(oil bleeding)으로 흘러나온 기유(base oil)가 조리개 날 뭉치로 유입되었거나, 조리개 날 뭉치에 사용된 그리스의 기유가 흘러나와서 일으킨 문제라고 생각한다. 조리개 고착 고장의 해결을 위해서는 단순히 조리개 날의 유막을 닦는 정도로 제거하는 정도로는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기 어렵고, 조리개 뭉치를 분리하여 완전 분해하고 내부의 기름까지 모두 제거하는 일련의 작업이 요구된다. 포커스 링의 조작감 저하 문제 또한 그리스가 굳어서 발생하므로 헬리코이드를 분해하여 적절한 점도의 윤활유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 조리개 유막 제거 및 조리개 뭉치 분해 등

 

조리개 수리를 위한 분해는 비교적 간단하니 먼저 다루자. 조리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렌즈 전면부터 분해해야 한다. 전면 렌즈 종류 등이 각인된 네임 링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여 분리한다(위쪽 좌측 이미지). 이후 내부의 3개의 나사를 풀어 (후드 고정용 배요넷 돌기와 필터 스레드가 있는) 렌즈 전면부를 제거합니다(우측 이미지). 네임 링을 쉽게 제거하기 위해 필터 나사산을 메틸 알코올과 면봉을 이용해 깨끗이 청소하는 것이 좋다. 십수 년 동안 누적된 먼지 등이 고착된 경우가 많으므로 메틸 알코올 등의 유기 용매로 녹인 후 1분 정도 경과한 후 깨끗이 제거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 후에 렌즈 수리 전용 원통 고무 등을 이용하여 분해한다.

 

 

전면 광학 요소를 감싼 두 개의 링 중 바깥쪽 링은 조리개 전면의 광학 요소군(3매)을 모두 고정하고, 안쪽 고정 링은 전면의 제1 요소를 고정하고 있다. 제1 광학 요소를 분해/청소할 이유가 없다면, 안쪽 링은 분리하지 말고 바깥 고정 링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여 전면 광학 요소군을 한번에 분리한다. 대물부 전면 요소 분해 시 내부 고정 링 분해 과정에서 흑칠이 벗겨져 흔적이 잘 남고, 이후 조립 후 렌즈 전면에서 해당 흠집이 쉽게 눈에 띄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조리개 뭉치 유닛을 고정하고 있는 나사 3개(가운데 이미지) 를 분해하면 조리개 뭉치를 하우징에서 분해할 수 있다. 조리개 뭉치의 작은 나사 3개를 분해하면 날과 베이스, 조리개 조작 링, 커버 (정식 명칭은 Aperture leaf, diaphram base, diaphragm rotor, diaphram cover)로 완전하게 분해할 수 있다. (조리개 고착 문제가 없어서 조리개 뭉치 유닛 분해 수리는 진행하지 않음)

 

재조립에서는 렌즈의 조리개 링을 f16으로 완전히 조이고 고정 나사를 조인다. (이 과정에서 렌즈의 초점거리별 조리개 개구의 정확한 수치를 측정하여 조리개 변화에 따른 f값을 조정-adjustment-하는 과정이 필요하지만, 전문 수리자가 아니니 이 과정은 생략하자)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진행한다.

 

▶ 헬리코이드 윤활유 교체

 

(앞의 수리에서와 동일하게) 전면 네임드 링과 후드 및 필터 나사산이 있는 전면 하우징을 제거한다. 이후 포커스 링 외부 하우징을 고정하는 3개의 나사를 풀어 포커스 링을 분리한다. (광학 요소는 분리할 필요가 없다.) 분리 후 아래 첫 번째 이미지와 같이 측면에 헬리코이드의 회전 범위를 제한하는 스토퍼가 드러난다. 재조립 시 무한대에 정확히 맞출 수 있도록 해당 위치를 정확히 기록해 둔다. 마지막으로 고정 나사를 풀어 스토퍼를 분리한다. 

 

 

 

헬리코이드를 분해하려면 광학계 유닛이 앞뒤로 직선 운동할 수 있도록 고정하는 부속 또한 분리해야하고, 이 부속 분리를 위해서는 렌즈 후면부 마운트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 3개를 풀고 마운트 유닛을 분리해야 한다. 대부분의 빈티지 수동 렌즈 포커싱 헬리코이드는 조작 링의 회전 운동에 렌즈 전면이 회전하지 않고 전/후 이동이 가능하도록 "직선 운동 이중 나선 구조 (straight drive double helicoid)이다. 처음 분해하면 조금 복잡해 보일 수 있다. 크게 내부에 나사산이 있는 외부 배럴과  안쪽과 바깥쪽에 모두 나사산이 있는 중간 링, 그리고 바깥쪽에 나사산이 있는 광학계를 감싼 유닛, 그리고 헬리코이드가 직선 운동이 가능하게 하며 동시에 헬리코이드가 과도하게 회전해서 분리되는 것을 방지하는 걸쇠? (고정) 부속으로 구성된다.

 

이 고정 부속(아래 첫번째 이미지의 10시 방향의 나사 두 개를 풀고 아래 두 번째 이미지의 T형 황동 부속을 먼저 분리한다. 이후 헬리코이드를 돌려서 두번째 이미지와 같이 헬리코이드 유닛을 분해할 수 있다.  이때 재조립 시 편의를 위해 각각의 헬리코이드 부분들이 완전 분리되는 지점을 표시해 두는 것이 좋다. 

 

 

 

굳은 윤활유를 제거할 때, 헬리코이드에 나사산이 망가지지 않도록 주의하자. 유기 용매를 충분히 적셔 고착된 그리스를 녹인 후 닦아내는 것을 권한다. 헬리코이드의 유연한 회전과 부드러운 조작감, 헬리코이드 나사산의 마모 방지, 그리고 작은 유격에 따른 흔들림 방지를 위해 구리스(윤활유)가 기여하는 바 매우 크다. 따라서 오래된 그리스를 모두 제거하고 적절한 점도의 그리스를 재도포하는 작업을 신중하게 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적절한 점도의 그리스 선택이 중요하다.

 

 

렌즈 헬리코이드용 구리스는 일반적인 윤활제와 달리 정밀한 광학 기기에 사용되기 때문에 매우 특수한 성분과 점도를 가진다. 저렴하고 일반적인 구리스(석유에서 추출한 유분과 증점제를 혼합하여 만든 윤활유)를 사용하면 오일 분리(Oil bleeding - 기유 즉, 베이스 오일이 분리되는 현상)렌즈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합성유계(synthetic oil-based) 그리스나 실리콘계 그리스가 렌즈 헬리코이드에 적합하다. 렌즈 전용의 전문 제품(아래 접힌 글을 참고)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지만, 일반 사용자가 구매하려면 해외직구 이외에 다른 방법이 없고, 가격도 비싼 편이다. 실리콘계 그리스 중 적절한 점도를 선택하여 대체하는 것을 추천한다.

 

더보기

렌즈 헬리코이드 구리스 추천 제품

  1. Japan Hobby Tool (JHT) Helicoid Grease
    • 특징: 일본의 유명한 카메라 및 렌즈 수리 도구 및 재료 전문 회사입니다. 다양한 점도(예: #10, #50, #100, #500, #1500, #3000 등)의 헬리코이드 구리스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초점 조절감에 맞춰 선택할 수 있습니다.
      • #10 (Soft): 가장 부드러운 작동감을 제공하며, 플라스틱 헬리코이드나 가볍고 부드러운 초점링에 적합합니다.
      • #50 ~ #500 (Medium):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점도 범위로, 적당한 저항감과 부드러움을 제공하여 빈티지 렌즈부터 현대 렌즈까지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 #1500 ~ #3000 (Hard): 묵직하고 뻑뻑한 초점감을 선호하는 경우, 또는 큰 렌즈의 헬리코이드에 사용됩니다.
    • 장점: 다양한 점도 선택이 가능하고, 렌즈용으로 특별히 개발되어 오일 블리딩 현상이 적습니다.
    • 단점: 국내에서는 구하기 어렵고, 해외 직구를 이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2. Helimax XP / Helimax HP
    • 특징: 렌즈 헬리코이드 전용으로 설계된 고품질의 합성 구리스입니다. 특히 오일 블리딩 현상이 거의 없고, 뛰어난 내구성과 넓은 온도 범위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자랑합니다.
    • 장점: 매우 안정적이고 오래가는 성능을 제공하며, 렌즈 오염 위험이 적습니다.
    • 단점: 비교적 고가이며, 역시 해외 구매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Polar Bear Camera - Helicoid Lube+
    • 특징: 영국에서 제조되는 프리미엄 합성 옵티컬 윤활제로, 6가지의 다양한 두께(NLGI 000 ~ NLGI 2)를 제공합니다. 투명하고 무취이며 습하고 건조한 환경 모두에 강합니다.
    • 장점: 넓은 작동 온도 범위와 뛰어난 내구성, 그리고 다양한 점도 옵션이 장점입니다.
    • 단점: 해외 직구로만 구매 가능하며, 가격대가 있습니다.
  4. Dow Corning (현재 DOWSIL) DC-33 / DC-33M (실리콘계 구리스)
    • 특징: 광범위한 온도에서 작동하며, 윤활성과 내수성이 뛰어난 실리콘계 구리스입니다. 원래는 다양한 산업용으로 사용되지만, 특정 점도의 제품은 렌즈 헬리코이드용으로도 사용됩니다.
    • 장점: 안정적이고 널리 사용되는 제품군으로, 비교적 구하기 쉬울 수 있습니다.
    • 단점: 다양한 등급과 용도가 있으므로, 렌즈 헬리코이드에 적합한 특정 모델(예: 낮은 점도와 낮은 오일 블리딩 특성을 가진 제품)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광학 기기용" 또는 "정밀 기기용"으로 명시된 제품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리스 선택 시 유의사항

  • 점도(Viscosity): 렌즈의 원래 초점 조절감을 선호한다면 렌즈 분해 시 기존 구리스의 느낌을 참고하여 비슷한 점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너무 뻑뻑하거나 너무 헐거운 것보다는 적당한 저항감이 있는 중점도 구리스가 많이 사용됩니다.
  • 오일 블리딩(Oil Bleeding): 렌즈 구리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윤활유 성분이 분리되어 렌즈 내부(특히 조리개 날, 렌즈알 표면)에 유막을 형성하여 뿌옇게 만들거나 조리개 작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오일 블리딩이 최소화된 렌즈 전용 구리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 안정성: 플라스틱, 고무 등 렌즈 내부의 다양한 재질에 손상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 조리개 링 분해 수리 등

 

아래 왼쪽 이미지 2시에서 4시 방향의 고정 부속 나사 2개를 풀고, 헬리코이드 경통과 조리개 드럼(정식 명칭은 Diaphragm drum)을 분리할 수 있다. 조리개 조작 시 클릭 작동을 위한 작은 쇠구슬 두 개를 망실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쇠구슬 2개 부속을 제거하고 적절한 점도의 그리스를 도포하여 재 조립하여 무단 조리개 (de-click)로 개조할 수 있다. 저점도의 그리스를 사용하면 조리개 조작감이 가벼워져, 무단 조리개 상태에서 쉽게 돌아가는 문제가 있으므로 고점도 그리스를 사용해서 적절한 무단 조리개 조작감을 구현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빈티지 스틸 렌즈에서 굳이 무단 조리개 개조로 얻는 잇점이 크지않고, 효과적이지 않은 개조라고 생각해서 추천하지 않는다. 경쾌하고 톡톡 튀는 듯한 스틸 렌즈 스타일의 유단 조리개 조작감이 거슬린다면, 고점도의 댐핑 그리스를 소량 쇠구슬 주변의 조리개 드럼 부분에 도포하여 클릭 감도를 낮추고 상대적으로 묵직한 조리개 링 조작감을 통해 조리개 오작동을 방지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이 방법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헬리코이드와 조리개 드럼 재조립 시 쇠구슬이 이탈하지 않도록 조립하는 것이 몹시 어렵다. 이와 관련한 재 조립 시 유용한 팁으로,  먼저, 조리개 드럼의 드럼에서 마운트 커버 회전을 방지하는 스토퍼를 제거하자. (아래 중앙과 우측 이미지 참고)  

 

헬리코이드에 조리개 드럼을 쇠구슬 부분을 피해서 빗겨서 끼운 후, 쇠구슬을 정위치한 상태에서 쇠구슬을 살짝 누르고 동시에 조리개 드럼을 회전시켜 쇠구슬을 하나씩 결합하면 조리개 재조립이 쉽게 완료된다.

 

 

그외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진행한다. 다른 초점거리의 캐논 FD 렌즈 또한 비슷한 구조이므로 이를 참조하여 분해 수리할 수 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