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 박스 또는 사각형 필터 홀더에 원형 필터 (회전식 원형 필터 CPL 또는 가변 ND 필터)를 장착하기 위한 사각형 필터 트레이를 만들어 보았다.
매트 박스에서 편광 필터나 가변 ND 필터를 사용하기가 쉽지 않고, 사각 전용 편광 필터는 매우 고가이며, 가변 ND 필터는 제품을 찾기 조차 쉽지 않다. 원형 필터는 사각 필터보다 일반적인 제품이라 제품 선택의 폭도 넓고 상대적으로 저렴해서 가성비도 뛰어나다. 물론, 화질 측면에서는 고가의 사각 필터에 비해 조금 아쉬운 면이 있지만, 고화질을 추구하는 전문 촬영이 아니라면 그리 나쁠 것 없는 선택이지 싶다.
매트 박스나 사각 필터 홀더의 단점이라면 렌즈 전면에 장착해서 회전하여 조작해야 하는 C-PL이나 가변 ND 필터의 조작이 그리 수월하지 않은 점인데, 필터 트레이 상단의 회전 기어를 이용해서, 뷰 파인더 또는 LCD를 통해 화면을 보면서 조작할 수 있으며, 실제 촬영에 반영된 변경 사항을 확인하면서 CPL 필터 또는 가변 ND 필터를 작동할 수 있도록 고안했다. 필터 기어와 조작 다이얼 기어 규격은 카메라용 팔로우 포커스 주로 적용되는 M0.8을 적용했다.
이전 '가벼운 매트 박스'(아래 링크 참고)에 장착 가능한 형태로 설계했고, 원형 필터의 일정 두께 (제품 별로 차이가 있지만, 가변 ND 필터이 경우 약 9.5mm 정도) 탓에 필터 트레이가 두꺼워질 수밖에 없었다. 슬림 타입의 원형 필터를 장착하는 것이 여러모로 낫지 싶다. (매트 박스의 일부 파트도 9.5mm 필터 트레이 장착에 알맞도록 업그레이드하였다)
3D 프린터(엔더_3)와 PLA를 사용하여 출력하였고, 해당 소스 파일은 상단의 싱기버스에 업로드하였다.
https://www.thingiverse.com/thing:4157841
매트박스의 구조 문제로 필터와 렌즈가 완전히 밀착하지 않아서 35mm 초점거리를 초가하는 광각 렌즈에서는 비네팅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하지만, 편광 필터나 가변 ND 필터의 특성상 '광각' 특히, 초광각의 짧은 초점거리 렌즈에서는 사진이나 영상 일부분에 필터로 인한 효과가 비균질하게 나타나는 문제가 있어서 사용이 그리 권장되지 않는 점을 고려하면 큰 불편이나 하자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광각 렌즈와 가변 ND 또는 편광 필터의 부조화에 대한 내용은 이전 수다 링크로 대신하자)
제작 과정은 유튜브 영상으로 대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