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ies about photography and cameras/Personal delusions about photography

Zeiss(Carl Zeiss & Zeiss IKON) 그리고 소비에트와 러시안 광학(光學)과 카메라

Notice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소비에트와 러시안 렌즈에 대한 나름의 소소한 분류와 소개 포스팅 그리고 몇몇 렌즈의 단순 사용기 준비하며 느낀 러시아 렌즈에 대한 소소한 감상을 남겨두려 한다. 물론 시간이 좀 지나고 나면 이 느낌도 잊히고 지금과는 달라져 있겠지만, 어쩌면 지금 서투르고 섣부른 초보의 감상이 잘못된 선입견이나 고정관념에서 더 자유로워서 좀 더 본질에 다가설 수도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따라서 이 글의 대부분은 감상과 일부분의 망상으로 이루어질 것이 당연하고, 무분별한 주장과 논리 비약, 사실관계의 혼돈은 다시 확인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근거 없는 감상 따위를 펙트로 혼동하지 않기를 바란다.

 

 

 먼저, 구 소비에트 연방('소련')의 광학기술 수준은 현재에 어떤 평가를 받고 있을까? 각종 국/내외 카메라 관련 포럼 리뷰 또는 일반 사용자의 사용기 등을 보면 "꽤 좋다" 또는 "기대 이상"이라는 평이 흔하고, 자이스 카피 렌즈 등등의 표현도 많이 볼 수 있다. 애초의 낮은 인지도로 인한 기대 수준이 낮고, 그나마 실제 사용해보면 예상보다는 더 낫다는 정도로 이해하면 될까? 이베이 등에서 구입할 때의 저렴한 거래 가격에서 기인하는 싸구려 또는 모방 광학 제품 등이 원인이 가장 클 테고, 독일 광학의 카피/복사본으로 시작한 러시아 광학의 태생적 한계와 사회주의 경제구조에서 자본주의 서방 제품에 비해 허섭한 품질로 외면 받았던 점을 쉽게 떠올린 탓일 수도 있다.

 

2차 세계대전에서의 승전으로 인한 독일 광학 기술을 전리품?으로 얻지 못했다면 '근본 없는' 러시아 광학의 시시한 카메라나 광학 제품으로 한계도 분명했지 싶다. 역설적이게도 그나마 독일 광학의 카피/복사본이라는 수식어가 어쩌면 인지도나 기술적 신뢰도를 더 높여주는 것인지도 모른다.

 

 공공연히 알려져 있듯이 2차 세계대전 종전 후, 소련은 승전국으로서 패전국 독일에 전쟁 배상의 대가(구체적으로는 Contax II, Contax III 등의 생산기술을 요구했다고 한다) 한 부분으로 칼 자이스의 본거지였던 Jena의 카메라와 관련한 기술, 인력, 설비, 반제품과 부품 등 카메라 생산을 위한 일체를 구 소련으로 이전하여 생산 기지화(현재의 우크라이나 Kiev 등) 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당시 최고의 광학 기술력과 카메라 제조사로 평가 받던 독일의 칼 자이스의 완전한 복사품을 생산/제조하여 소비에트 연방의 인민에게 보급하였다. 물론 독자적인 브랜드(Zorki, Fed, kiev, industar, jupiter, mir, helios 등등)를 사용한 것은 당초 기술도 확보하고 브랜드도 확보하려는 욕심이었는지는 모른다. 하지만 자이스로서는 자신의 이름 값의 명예는 유지할 수 있었떤 다행스러운 일이었을지도....

 

2차 세계대전 종전 직전까지 독일 카메라 제조의 주요 거점으로는 '드레스덴'임을 부인하기는 어려울 것이다.(자이스 이콘의 콘탁스 카메라 생산 공장도 2차 세계대전 이전부터 전쟁 중 폭격으로 파괴될 때까지 드레스덴에 있었다. 자이스 이콘은 칼 자이스 주도하에 독일의 유명한 카메라 제조사가 합병하여 만든 당시의 세계 최대의 카메라 제조사다) 하지만 이는 카메라와 광학제품의 생산을 위한 기반시설을 의미하고 광학 연구와 설계의 중심은 칼 자이스의 본사와 연구시설 등이 위치하고 있었던 'Jena'였다. '칼 자이스'의 시작은 1846년 '예나'에 칼자이스 공방을 만들면서 시작되었고, 독일 최고의 산업도시로서 드레스덴은 항공산업과 광학산업의 중심으로 다양한 광학회사들의 생산기반 시설이 있었다. 하지만 2차 세계대전의 결과로 드레스덴의 산업기반 시설 상당 부분이 파괴되었고 종전 후 승전한 연합군의 이해관계에 따라 독일은 동독과 서독으로 분리되었으며, 광학은 당시 군사 기술에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분야로 미군 주도로 예나의 칼 자이스 본사에 있던 주요 연구 인적자원 80여 명과 각종 기술 도면 등을 서독 지역(오버 코헨)으로 이전하였다. 이후 소련 점령하의 동독지역 예나는 또 한 번 시련을 겪게 되는데, 주요 인력 200여 명과 각종 기반시설을 소련 내(현 우크라이나 아스널) 지역으로 강제 이주시켰다. 소련의 예나 - 털기(약탈)?는 우크라이나 아스널에 '키예프'라는 광학 연구와 생산의 새로운 거점을 만드려고 시도였다. 독일 내의 명망 높았던 많은 광학 회사는 카메라 사업 재건이라는 명분 하에 통폐합의 과정을 거쳐 거대 국영기업체(VEB)로 재편하였고, 초창기 생산 제품의 대부분은 소련으로 수출되었다고 한다.

 

미국과 소련이라는 두 강대국에 의해 강제로 분열된 칼 자이스는 이후, 칼 자이스 브랜드의 상표권과 관련하여 세계 각국에서 법적 다툼을 벌이게 되었고, 이후 지루한 법정 공방 후에 1971년 양측 합의로 서구권 국가에서는 오버코헨의 칼 자이스가, 동구권 국가에서는 에나의 칼 자이스가 각각 '칼 자이스' 명칭을 사용하기로 합의하였고, 다른 제3세계에서는 모두 '칼 자이스'명칭을 사용하는 것으로 일단락 지어졌다. 이후 1991년 두 개의 독일이 통합하였 듯이 두 개의 칼 자이스는 다시 하나의 지단으로 통합되었다.

 

 덧붙여 언급하고 싶은 것은 '독일 광학'의 뿌리 깊은 나무와 같은 굳건함과 저력이다. 2차 세계대전의 패전과 그 결과로 말미암은 막대한 배상과 동/서의 분단으로 동독지역의 '예나" 서독지역 '오버 코헨'과 소련의 아스널로 3분 되었고, 그간의 광학기술과 제조기술, 전문 인력과 그동안의 연구성과인 설계도 등을 모두 강탈당하여 상실(미군에 의해 '예나'에서 80여 명의 핵심 연구인력과 함께 강탈당한 설계도 또한 다시 돌려받지 못했다고 한다)하였지만, 오랜 역사와 기술력에 기인한 저력으로 재정비하여 카메라와 광학기기의 제조와 생산을 이어가고, 지속적인 광학적 연구 통해 보다 진보한 광학기기 개발과 제조 성과는 진정한 독일 광학의 저력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하겠다.

 

 

 

▶ 이미지 출처 및 참고 [Weekly BIZ] [Story] 독일 광학기기 업체 '칼 자이스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10/21/2011102101179.html

 

 

  소련 & 러시아 광학의 기본은 '칼 자이스' 즉 독일의 광학기술이고, 이는 당시의 카메라와 관련한 가장 진일보한 기술 중 하나였고 그것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카메라와 렌즈를 만들 수 있는 수준이었다. 하지만 이런 기술력이 러시아 광학에게는 동시에 스스로 재생산에만 만족하게 하는 결과를 나은 원인이 된 건 아닐까  결과적으로 초기의 구 소련 카메라와 광학기술은 칼 자이스 광학기술의  원형 또는 외전을 그대로 유지하는 장점은 있으나 이후 새로운 기술로 발전에 있어서는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는 결과로 이어졌다고 생각한다. 당시 독일로부터 입수한 광학기술의 수준은 소비에트 연방의 인민이 요구하는 수준을 충분히 만족시켰고 당 시점의 높은 만족도는 새로운 도전과 개발의 필요성과 의욕을 저하시키는데 일조하였을 것이다. '국립광학연구소' 등을 통해 일부 광학식의 개선 및 개발이 있었으나, 제품으로 실제 생산까지 이어진 경우가 많지 않고, 구 소련 광학기술의 주 목표는 기존의 광학기술과 기 생사 제품의 검증된 상용기술의 도입, 편리한 조작을 위한 개선 등에 치우친 느낌이다.

 

공산/사회주의 경제의 특징에서 접근해 볼 수도 있다. 구 소련은 시장의 사회주의 계획경제체제로 자본주의의 시장 경쟁체제와 상반되는 다른 경제구조였다. 국가는 일정 수준의 공산품을 계획적으로 제조하고 이를 인민에게 적절히 공급하는 것이 목적이었고 보편적 평등을 최우선 하여  동질의 공산품을 제조/생산하여 공급하고, 군사적 또는 특수한 목적을 제외한 특별한 제품을 만드는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 사회 경제/소비 구조라 할 수 있겠다. 이는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시장에서의 경쟁을 기반으로 한 자본주의 시장 논리와 전혀 다른  경제구조이다. 물론, 내부적으로 일정 경쟁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었는지, 광학 제품의 주요 생산기지가 키예프, 모스크바 근교의 KMZ, 아스날 등으로 분리되어 있었다. 하지만 서방의 국제 경쟁 시장에서의 (실질은 기업의 생사를 건 살벌한) 소바자를 상대로한 마케팅으로 인한 효율과 승자 독식에 의한 치열함에서 비할 바 아니었을 테고, 냉정 시대를 거치며 미국과 군비 경쟁에 과몰입하여 소비재 경제의 쇠락과 80년대를 기점으로 사회주의 경제의 실패가 맞물려 급격히 몰락했다. 한편으로 냉전시대의 동서 장벽은 소련의 광학 기술, 상품성의 하락과 격차가 있음에도 치열한 경쟁과 상관없이 러시아 광학을 지켜주는 울타리이자 동시에 스스로를 최신 기술에서 격리시켜 허약하게하는 원인으로 작용하였자 싶다.

 

 서구권  경제체제, 특히 카메라 시장에서 벌어졌던 전통의 강자 독일 광학/카메라 회사들과 신흥 강자 일본 광학/카메라 회사들의 경쟁과 시장 주도권 쟁탈을 위한 기술적 승부,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한 실험적 도전, 가격 경쟁과 다양한 수요층을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 등이 맞물려 지속적인 변화와 발전으로 시장을 주도한 것과 사뭇 비교된다. 이런 소비자와 시장에게 선택받을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경쟁력의 차이가 광학적 성능과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양성 확보를 통한 상품성과 새로운 시도와 보다 개선된 신제품 등, 우리의 구매욕과 소유욕을 자극하는 상품으로써 볼 때, 러시안 렌즈는 시간이 경과할수록 매력을 잃은 원인이 아닐까. 기존의 성공을 답습하거나 마지못해 세상의 변화에 한발 뒤처져서 따라가는 수동적인 변화로 70년대 후반과 80년대 이후, 소비에트 연방의 경제적 위기와 맞물려리면서 시장에서 도태되고 몰락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라고 생각한다.

 

다른 두 정치/사회 구조하에서 점차 일반 공산품의 경쟁력에 있어서의 격차가 발생했고, 냉전시대가 길어질수록 이런 격차는 누적/심화되었음은 당연하다.  구 소련의 붕괴 이후 오랫동안 소련 내에서 독점적 지위를 누리던, 그리고 그 탓에 낮은 경쟁력의 열등제가 되어버린 제품을 생산하는 잃어버린 구 소련의 생산시설은 폐업되거나, 생산라인의 대부분이 중단되고 일부는 명맥만 유지하는 수준으로 전락했다. 우리가 아는 시대에 뒤쳐지고 시장에서 상품성이 없는 낙후한 동구권의 카메라와 렌즈는 관심조차 받지 못하는 취급을 받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80년대의 쇄락을 거치며 90년대 몰락한 소비에트 연방의 경제 정책은 대 실패였음을 역사적으로 증명되었다. 하지만 이런 경제적 실패가 50~60년대의 구 소련의 광학제품에도 동일하게 덧씌워져서 저평가로 이어지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어쩌면 이런 평가는 해당 분야에 관심이 없는 경우에 한정되어 있다. 이미 해외 사용자들에게 재평가받고 마니아 층의 호평 속에 이제는 결코 저렴하지 않은 렌즈들도 상당하다.

 

 사람들은 최신 기술과 신상에 열광하지만 항상 그러한 것도, 모두가 그러지도 않는 듯하다. 디지털이 가져다준 사진의 변화와 필름과 비교되는 디지털적 풍요와 신기술의 향연은 역설적이게도 골동품으로 용도를 다해 쓸모가 없던 올드 렌즈에 다시 일정의 쓰임을 되찾아 주었다. 물론 필름을 사용하는 유저들도 계속 존재했지만, 이들에게도 올드 수동 렌즈는 별로 탐탁지 않은 수집이나 취미 정도에 그칠 것이 아녔을까. 디지털 카메라와 수동 렌즈의 이종교배는 그 시작이 디지털 피로에 의한 것이든, 복고적 향수에 의한 것이든, 메이저 제조사의 값비싼 최신 렌즈에 대한 반감이든 상관없이 미러리스는 여러 사정과 맞물려 수동 렌즈의 수요를 일으켰고, 소수의 사용자로 시작된 구 소비에트 & 러시안 렌즈의 수요는 그동안 방치되어있던 러시아 곳곳의 렌즈 냉장고 같은 컨테이너 창고들이 열리면서 쏟아져 나왔을 것이다. 그 풍부한 수량과 낮은 거래 가격으로 충분히 매력 있는 렌즈가 되었다. 하지만 구 소비에트 연방(러시안) 렌즈에서 모든 기간의 모든 렌즈가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은 아니다. 역설적이게도 오래된, 특히 2차 세계대전 직후와 1950년대의 렌즈들이 더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 또한 사실이다. 특히 1960대와 1970년대 이후의 광학제품에서는 일부를 제외하고는 서구권 카메라와 광학제품(주로 독일산과 일본산 카메라)에 비할 때 개인적으로 큰 감흥이나 적극적인 소유욕을 불러일으키지는 못한다.

 

Jupiter-8, Contax RF mount (Kiev)

 

 수량적, 가격적 매력과 더불어 1940년대 독일(칼 자이스)의 광학기술이 큰 변형 없이 적용된 렌즈는 또 다른 매력으로 작용한다. 칼 자이스나 라이카의 오리지널을 당시 광학 그대로 즐기기엔 수량이 제한적이고 고가 골동품으로 구하기조차 쉽지 않은 상황에서 러시안 렌즈는 좋은 대안이자 대체제로 나름의 역할을 확고히 하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최근의 트렌드, 경쟁력과 시장에서의 선택, 그리고 기업적 이익만을 추구한 세계 무역 전쟁이 벌어지는 시장 하의 주요 카메라 브랜드 메이저 제조사(Nikon, Canon, Sony, Pentax, FujiFilm, Olympus, Panasonic, Samsung 등등)들 또한 완전 무결한 것은 아니다. 매번 제품을 팔아먹기 위해 되풀이되는 신상 출시 놀음과 얄팍한 상술에 대한 피로도는 원만한 진성 소비자 마저 질릴 정도로 탐욕스러운 행태에 실망하고 지친다.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이나 욕망은 일반적으로 최신으로 향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때로는 자신이 경험하지 못한 올드한 것으로 흐르기도 한다.

 

 

구구절절 길게 글을 이어오며 이유를 찾고 있지만, 나의 결론은 처음 몇 문장에 나타나 있는 듯하다.  골동품이면서도 나에게는 전혀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 충만이 현재 소비에트와 러시안 광학을 접하는 현재의 나의 감상이다. 때로는 러시안 렌즈들을 보고 있자면, 자이스 렌즈의 냉동고나 어느 낯선 대도시의 벼룩시장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오랜 기간 보존으로 그리 썩 훌륭한 보존이라고 하기 어렵지만, 때때로 벼룩시장에서도 마음에 쏙 드는 물건들을 발견할 때도 있듯이 말이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