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벤져스2의 서울 촬영으로 본 정부의 "민망하고 어리석은 국가 브랜드 홍보?"
- 2014년 4월 1일
어벤져스2 '에이지 오브 울트론'The Avengers: Age of Ultron, 2015라는 할리우드의 영화 촬영을 위해 서울 곳곳(마포대교, 상암 DCM, 강남대로 등)의 교통 통제, 지하철의 무정차 주행 등 서울 도심 촬영을 두고 말이 많다. 시내의 교통을 방해하면서까지 할리우드 영화 촬영에 협조하는 이유가 정부의 예상치로 2조 원 대의 국가 브랜드 홍보효과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라 한다. 따라서 이러한 홍보효과를 기대하며 촬영에 소요되는 자금의 30%를 국고 지원으로 되돌려 주는 파격적인 조건으로 유치?한 것이라고 한다. 국가 브랜드 홍보 효과에 대한 수치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지는 불명확하고 이 또한 과장된 것이라는 주장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올림픽이나 월드컵 같은 세계적 스포츠 제전 유치에 힘쓰는 것이라면 이해할 수 있겠으나 이제는 영화 만들어 돈 벌자는 할리우드 영화의 촬영 장소의 유치에도 돈(국가 예산 = 세금) 쓰고 시민의 대승적인 참여와 희생의 노력이 필요한 걸까? 더구나 해외 자본의 영화가 국내에서 촬영을 하게 될 경우에 촬영에 소용된 경비의 30%를 보전해 주는 조건이라는데, 국내에서 촬영되는 국내 영화는 이런 혜택을 받을 수 없으니 이는 역으로 우리 영화를 차별하는 꼴이 아닌가!
이러한 정부의 전방위?적이고 속 보이는, 그리고 수준 낮아 보이는 국가 브랜드 홍보전략은 어디서 기인한 것일까?
국가 브랜드가 높아지면 누가 이익을 얻는 것일까?
우리나라, 우리 국민, 우리 제품의 브랜드 가치가 덩달아 올라가서 마냥 좋아진다는 것일까?
과연 이 논리와 예측 브랜드 가치를 나타내는 금전적 수치는 상호작용의 상관관계로 확인할 수 있고 증명되는 것일까?
대한민국 주식회사 논리의 저급한 상업주의/자본주의 맹신에서 나온 발상인 듯해 씁쓸하다.
히어로 영화, 그것도 미국 영웅물 만화를 기반으로 한 할리우드 영화 특히, 강력한 힘을 지닌 적이 등장하고 혼란과 시뻘건 불기둥 속에 파괴되는 도심! 서울의 무질서를 표현한 영화 속에서 어떻게 우리나라의 국가적 브랜드 가치의 상승을 찾아낼 수 있는지 의아하다. 우리 수도 서울이 난장판이 되고, 그 속에 미국 영웅이 판을 치는 꼴을 보게 생겼다. 미국의 영웅의 활약이 뻔할 수밖에 없으니 미국의 국가 브랜드 가치만 올라가는 것이 아닐까?
영화 캡쳐화면의 저 멀리 희미하게 보일 듯 말듯한 샛빛둥둥섬 만큼이나 부질없고 한심하기 그지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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