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ivial know-how for cameras/Unqualified repair 수리수리 마(구)수리

<우당탕탕 수리 X I> EOS(EF 마운트) 렌즈 터보의 마운트 유격 조정 및 결속력 보완.

 

 일반적인 eos 시스템의 EF 마운트 고정 유닛은 아래 사진과 같이 배요넷 방식에 강철 스프링 장치를 통해 밀착하는 구조다. 이런 구조가 캐논의 카메라 마운트 또는 일반 확장형 어댑터에 적용되는 것이 일반적이고 결속력과 내구성 모두 좋은 방식이지 싶다.

 

Canon camera - EF mount unit

 

Tube adapter - EF mount unit

 

 

EF 마운트 렌즈를 사용하기 위한 EOS- 렌즈 터보의 EF 마운트 고정 유닛 방식은 하나의 금속 가운데를 절개하고 틈을 벌려서 그 탄성으로 결합 마운트 유닛을 밀착시키는 방식으로 원가 절감 때문이었는지 조금 고전적이고 저비용의 고정 방식을 사용하는 것 같다. 마운트 결속력이 약한 방식은 아니지만, 장착과 탈착을 되풀이하다 보면 틈(유격)이 좁아지고 그 결과 마운트 유닛 간의 결속력이 느슨해질 우려가 있는 구조로 보인다.

 

Lens Turbo2 - EF mount unit

 

 

 

수리방법은 비교적 단순/간단하다. 배요넷 마운트의 고정 돌기 부분의 틈을 일자 드라이버 등을 이용하여 적정하게 확장시켜주면 된다. 위에 첨부된 이미지의 마운트 유닛은 정상적인 결속력을 지닌 상태다. 너무 과도하게 틈을 벌리면 마운트 체결 시에 너무 강하게 결속되어 장/탈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무리해서 틈을 크게 확장시킬 필요는 없겠다.

 

마운트 유닛의 내부 고정 돌기가 있는 3군데를 모두 적절한 유격이 있는 상태로 만들어 준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