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Voigtlander Super-Wide-Helier 15mm f4.5_LTM의 포커스 링 수리를 마무리하고, 테스트 촬영을 위해 디지털 미러리스 카메라에 물려 한 주간 사용했다. 이 렌즈를 좋아하지만 (손이 큰 편이 아님에도) 포커스 링과 조리개 링이 너무 작아서 조작하기에 불편하다. 포커스 레버라도 있었더라면 싶다. 3D 모델링과 3D 프리터를 활용해 불편/불만을 해소해 보려 했다.
포커스 링은 약 90도 정도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여 무한대에서 근경 0.3m 포커싱이 가능하다. 따라서 포커스 링 레버는 카메라를 촬영할 때 무한대에서 우측 하단 약 45도에서 좌측 하단 45도 위치에서 검지로 조작할 수 있도록 디자인 했고(일반적인 RF용 렌즈의 포커스 레버 위치를 참고했다), 조리개 링 좌우에 조작용 레버를 위치하도록 설계했다. (보이그랜더 color-skopar 렌즈 등의 외형/디자인을 참고) 포커스 링의 거리 정보와 조리개 링의 조리개 값 정보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포커스와 조리개 링 레버의 고정을 위해서는 M1.6 x 6mm 나사(링크 참조 - 별모양 드라이버가 필요하지만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이라 녹이 발생하지 않아서 추천) 가 하나씩 각각 필요하다.
Voigtlander Super-Wide-Helier 15mm f4.5_LTM은 전면의 고정 후드 구조 탓에 원형 필터류를 장착할 수 없고 필터 장착용 나사산도 없다. 이왕 시작한 개선 작업이니 일반적인 원형 필터 장착이 가능하도록 만들고 싶었다. 경박단소한 렌즈의 특징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필터 장착용 어댑터 겸 후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전면 부착물을 최대한 작게 설계했다. 장착할 수 있는 필터는 구하기 쉬운 49mm 필터 규격이고, 디자인된 어댑터는 고정 후브 부분에 끼워서 쉽게 탈부착하는 방식으로 디자인했다.
FDM 3D 프린터 출력물은 0.73 피치 필터 나사산과 같은 세밀한 부속 제작이 어렵고, 필라멘트의 내구성 등의 이유로 필터 교환 장/탈착에 접합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기성품 금속 48-49mm step up링(아래 링크 참조)을 어댑터 전면에 끼워서 결합하면 된다. (49mm 규격 필터 장착)
전면에 추가된 필트 어댑터 + 후드는 렌즈에 결착을 위해 기존 렌즈의 전면 후드 구조물을 감싸며 앞으로 돌출된 형상이다. 따라서 35mm FF 카메라에서는 이 필터+후드 어댑터를 장착하면 촬영 결과물 주변부에 비네팅이 강하게 발생한다. APS-C 모드 또는 APS-C와 MFT 규격의 디지털 카메라, 하프 프레임 필름 카메라에만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