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 Modding/Cine-modding Lenses

후지필름 XF 18-55 f2.8-4 렌즈 리하우징 / Fujifilm XF 18-55 f2.8-4 R LM OIS, Customized Cinematic Lens Rehousing

 

개인적으로는 가성비와 적절한 성능의 번들 렌즈를 좋아하지만, 일반의 선호는 냉혹하고 키트/번들 렌즈를 좀 경시해서 이런 처지가 조금 안타깝다. 그중에서도 후지필름의 XF 18-35는 후지필름 X 시리즈 카메라를 위한 인상적이고 훌륭한 키트/번들 렌즈라고 생각한다. 렌즈 리뷰의 대상으로 다루고도 싶었지만, 자세히 소개하는 글들이 이미 있고 부지런하지 못해서 따로 다루지는 않았다.

 

 

▶ Fujifilm XF 18-55 f2.8-4 R LM OIS에 대한 간단한 사용 소감

 

그럼에도 (이왕 시작한 수다이니) 개인적으로 체감한 장점과 단점을 정리하자면, APS-C 규격의 X 시리즈 카메라의 표준 줌 렌즈로서 광학적 성능과 정숙하고 빠른 AF, 광학식 손떨방 지원 등 렌즈의 퍼포먼스에 충실하고 또한 APS-C 규격의 표준 줌 렌즈다운 작은 크기도 인상적이다. 손떨방이나 리니어 모터의 조용한 AF와 포커스 브리딩이 거의 생기지 않는 점과 조리개 조작이 렌즈에서 가능해서 영상 촬영용으로도 꽤 좋다. 적당한 저항감과 무게감의 줌 링과 포커스 링의 조작감도 좋다. (렌즈의 매뉴얼 포커스 조작부는 전자 감응식(fly-by-wire)이지만, AF 줌 렌즈의 경우 매뉴얼 초점 조작은 캠 구조 방식이 될 수밖에 없고, 캠 구조 방식의 조작감은 그리 좋게 평가하기 어려워서 전자 감응식 포커스 방식에 큰 불만은 없다)

 

XF 16-55도 함께 사용한 적이 있는데, f2.8의 고정 조리개 사양과 16mm 초점거리를 지원하고 향상된 광학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크고 무거운 만큼의 큰 광학적 이점을 체감하기 어려웠고, 다양한 기능 면에서나 휴대성과 조작성에서 XF 18-55가 더 마음에 들었다. 이종 마운트 교차 사용의 효용을 위해 APS-C의 후지필름 카메라와 XF 16-55등의 렌즈는 처분했지만, X-pro1과 XF 18-55는 남겨두었었다. 

 

출처 - 후지필름

 

장점만 있을 리 없고 단점도 몇몇 있다.  18mm에서 렌즈의 작은 크기 탓인지 초점 거리를 증대하며 주밍 하면 경통이 제법 길게 나오고, 금속 마감으로 보기에는 좋지만, 쉽게 흠집이 생기거나 도장이 벗겨지는 점은 아쉽다.

 

 

 Cinematic Lens Rehousing을 위한 3D 모델링과 출력 그리고 조립 (3D modeling & printig & assembly)

 

영상 녹화용으로 장점이 꽤 많은데, 본래 스틸 이미지 촬영을 위해 설계된 렌즈인 탓에 필터나 후드, 매트 박스 등등 영상 녹화용 액세서리 등의 사용에 잘 맞지 않아서 다른 시네 렌즈와 유사하게 커스텀 하우징에 도전했다. 그리고 앞에서 잠시 언급한 렌즈 외부에 쉽게 도장이 벗겨지고 스크래치가 발생에 취약한 점도 개선하고 싶었다. 

 

리-하우징 모델링에서의 문제는 주밍 조작 시 길게 확장되는 경통의 문제와 줌 링과 포커스 링의 위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부 구조가 조금 복잡해질 수밖에 없었고 외형 디자인에도 제약되었다. (프로토콜 모델링 타입에서는 너무 뚱뚱한 원통 형태라서 마음에 들지 않았고, 이를 조금 완화하여 재 설계했다)

렌즈 리-하우징의 전면 파트는 렌즈의 후드 마운트와 동일하게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했고, 보다 안정적으로 고정하기 위해 내부에 58-82mm Step up 링 어댑터를 장착했다. x-t 시리즈의 카메라가 있었더라면 카메라 장착 시 어울림 정도를 좀 더 확인할 수 있었을 텐데 RF 스타일의 X-pro1 밖에 없어서 조금 아쉬웠다.

 

프린팅/출력과 관련해서는 PLA (카본 파이버 & 실버) 0.4mm 노즐로 해상도 0.28mm, 내부 채움 20%으로 출력했다. 모델링 단계에서 서포트 없이도 출력이 가능하도록 설계했으므로 서포터는 필요하지 않으며, 브림(20선)으로 설정하고 출력하였다. 출력할 수 있는 STL 파일은 첨부파일로 다운 가능하도록 첨부하거나 싱기버스 링크로 가능하도록 할 생각이다. 

 

완료 후 사용 소감으로는 그간 영상 녹화용으로 맞춤한 액세서리 장착 등에서는 편했지만, 그 외 기능적으로 개선된 부분은 없어서 아쉬웠고, 외부 스크래치 등은 별로 신경 쓰지 않게 되어서 편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영상으로 대신하자.

 

 

cine_lens_housing_cap v10.stl
1.78MB
Fuji1855_New_aperture_gear.stl
0.33MB
Fuji1855_New_focus_gear.stl
0.43MB
Fuji1855_New_Front.stl
1.85MB
Fuji1855_New_Zoom_gear.stl
0.40MB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