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ntage Lens_Mount type

엑작타 마운트 - EXA & EXAKTA mount

Notice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EXA 또는 EXAKTA로 불리는 엑작타는 1936년 35mm 필름 규격과 중대형 필름 판형의 SLR 카메라로 출시되었다. 이후 35mm SLR의 선구자적인 카메라로 평가받으며 많은 교환용 렌즈들과 함께 제작되었고, EXAkTA(1936~1969), EXA(1950~1985) 브랜드로 상당한 기간 동안 제조 판매되었다. 엑작타 카메라를 만든 것은 자이스 이콘의 주도하에 합병한 4개의 주요 독일 카메라 제조사 중 Ihagee이며, KINE EXAKTA(1936)은 최초의 35mm 필름 판형의 SLR 카메라였다. 주로 카메라 본체만을 제작하였고 독일 국내의 자이스 이콘의 협업자와 협력을 통해 엑작타 카메라에 교환 장착할 수 있는 렌즈를 공급받아 교환용 렌즈 카메라의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다양한 수요에 부응하며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2차 세계 대전 후 이 카메라의 제작은 동독 Ihagee에서 계속되었다.

 

KNE- EXAKTA(1936)

 

EXAKTA Varex IIb(1964)

 

 

 

시기별로 EXA & EXAkTA 마운트의 변화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 이미지 출처 및 참고> EXAkTA & EXA Lens mount 

  http://www.exakta.org/orgarticles/lensmount/lensmount.html

 

 

 

 

 1936에 처음 등장한 KINE EXAKTA의 마운트는 카메라의 마운트 내부 돌기에 의해 고정되는 Bayonet 방식이었다. 이후 1953년 좀 더 넓은 구경의 렌즈(특히, 밝은 망원 렌즈)의 마운트를 보다 안정성 있는 장착 방식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카메라의 마운트 내부뿐 아니라 외부에도 돌기를 만들어서 이중으로 고정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이 방식은 Contax RF 마운트의 단일&이중 고정 방식과 유사하다), 기존의 내부 돌기에만 적용되는 EXATAR 마운트 방식과 더블 고정 방식은 상호 호환에는 별 다른 문제는 없다. 하지만 이중 고정 방식을 채택한 렌즈를 이전 단일의 내부 고정 방식만을 채택한 마운트에 장착할 경우에는 렌즈와 카메라의 고정 안정성이 조금 떨어질 수 있다.

 

Exakta & EXA 마운트 방식의 플렌지 백 거리는 44.70mm이며, 이종교배용 어댑터를 사용하여 캐논 EOS 카메라 또는 최근의 미러리스 디지털카메라에 사용할 수 있다.

EXAKTA-EOS Adapter

 

 

엑작타 마운트 렌즈를 제조한 독일의 주요 제조사는 Carl Zeiss Jena(Tessar, Biotar, Pancolar, Fektogon, Sonnar, Triotar), Meyer-Optik, Gorlitz(Primotar, Primagon, Lydith, Telemegor, Orestor, Orestegor), Schneider-Kreuznach(Xenon, Xenar, Curtagon,  Variogon), E. Ludwig(Meritar) 등이 대표적이다.

 

 

* 참고> Exakta System Lenses    http://www.wrotniak.net/photo/exakta/lenses.html

 

* 참고> EXAKTA 카메라 시기별 모델  http://www.exaktacircle.org/cameras.html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