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 Accessories/Lens Adapter

카메라 렌즈 연결/확장형 어댑터 정리 - Lens Extension tube adapter


렌즈 마운트 어댑터 - Lens mount adapter


 35mm 필름 규격의 렌즈 교환용 필름 카메라는 20세기 초반 (1914년 오스카 바르낙이 개발한 스틸카메라 '우르라이카'가 최초의 35mm 포맷 카메라라고 한다) 이전의 중/대형 판형 카메라들의 무거운 무게의 불편을 일소한 휴대성으로 각광 받기 시작했다. 이후  RF 카메라와 다양한 SLR 카메라의 등장으로 가장 일반적이고 친숙한 카메라가 되었다. 렌즈 교환형의 이 카메라는 다양한 렌즈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무엇보다 장점이였고, 각 렌즈와 카메라의 기능적인 결합을 위한 효과적이 방법 연구가 계속되면서 다양한 마운트의 렌즈와 카메라가 출현하게 되었다.


카메라의 일반적인 마운트 유형은 크게 스크류 마운트 방식과 배요넷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고, 제조사별 그리고 각 카메라의 사용 목적 등에 따라 독특한 마운트 방식으로 다분화 하여 출시/제작되었다.


다양한 마운트 규격이 출현한 것은 각 제조사들의 렌즈 설계에 의해 적용된 플렌지 백 거리(Frange back(focal) distance)가 각각 달랐던 것이 가장 주된 원인이었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각 광학 기기 제조사의 자존심(독자성과 자기 기술에 대한 과시욕구)에서 기인한 탓도 큰 듯하다.  카메라와 렌즈의 플렌지 백 거리를 동일하게 조정하고 서로 다른 마운트 방식의 카메라와 렌즈를 하나로 연결 기능을 하는 장치를 '마운트 어뎁터'라고 한다.


모든 마운트의 상호 호환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렌즈와 카메라의 플랜지 백 거리를 어뎁터 등을 통해 일치하도록 맞추어야 최단 거리에서 무한대까지 정상적인 촬영이 가능하다. 따라서 렌즈 설계상의 플렌지 백 거리보다 카메라의 플렌지 백 거리가 더 길다면 이는 알반적인 어뎁터를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정상적인 사용이 불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마운트 어뎁터는 렌즈의 플렌지 백 거리에 어댑터의 길이 만큼 플렌지 백 거리를 증가시켜서 카메라의 플랜지 백과 일치하도록 하는 역할만을 한다. 그러나 플렌지 백 거리가 근소하게 비슷한 경우 어댑터의 물리적인 두께의 한계 때문에 무한대 근처 초점을 사용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를 어뎁터 내부에 간단한 광학요소를 추가하여 무한대 부분을 사용가능하도록 조정한 어뎁터가 있는데 이 경우 무한대 사용불가의 문제는 해결할 수 있지만, 전체적인 렌즈의 광학적 성능에는 악영향을 미치므로 신중히 선택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는 단순히 플렌지 백 거리 조정과 이형 마운트간의 결합 기능 뿐만 아니라, 수동 초점 기능을 돕기위한 단순한 비프기능의 접점이나 자동 초점 조정 및 거리 정보등 다양한 정보를 카메라와 렌즈가 상호 공유하기 위한 전기 접점을 갖춘 어댑터들도 출시되고 있다. 그리고 조리개값 조정을 렌즈에서 할 수 없는 경우 이를 보충하기 위하여 조리개 기능을 갖춘 어댑터 등이 있다.



▶ 렌즈 리듀서 어댑터 -Lens(Optic) Reducer adapter


렌즈 리듀서는 필름 판형의 차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렌즈와 촬상소자의 불일치를 어느정도 해소하여 렌즈 본연의 광학적 성능을 구현하기 위한 장치다. 35mm 필름 규격을 기반으로 설계/제조된 일반적인 렌즈를 APS-C 규격의 촬상소자를 가진 카메라에서 플랜지 백 거리를 일치시켜 사용하는 경우,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의 중앙의 일정부분만을 크롭하여 사용하게 된다. 이를 광학적으로 조정하여 설계시 의도했던 본래의 화각을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이다. 최근 디지털 카메라에서의 이종교배 활성화로 이러한 렌즈 리듀서 기능과 마운트 어댑터 기능을 결합한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리듀서는 말 그대로 초점거리를 줄이는 장치이다. 같은 구경에 초점거리가 줄어들게 되므로 구경비도 같이 줄어들게 된다. 보통 0.6x, 0.7x 이런 형식으로 표기가 되어있다. 따라서 0.6x 리듀서를 사용하게 되면 원래초점거리×0.6배의 초점거리를 얻게 되는 것이다. 리듀서는 두 장 정도의 볼록렌즈가 들어있고, 리듀서를 사용하게 되면 구경비를 줄일 수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빠른 광학계를 만들 수 있고, 그렇게 되면 노출시간을 줄일 수 있어서 촬영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출처> 천문우주지식정보 -한국천문연구원

[네이버 지식백과] 리듀서 [Reducer] (천문우주지식정보, 2010. 7. 1., 한국천문연구원)







▶ 접사용 튜브 어댑터 - Macro (Extension tube) adapter


Macro 기능을 위해 렌즈와 카메라 마운트 사이에 장착하는 가장 일반적인 어댑터로 다양한 제품이 있는데, 단순 확장형의 메크로 튜브 또는 전기 접접을 갖추어 AF 등이 가능한 튜브/어댑터 제품들이 다수 있다. 경통의 두께에 따라 배율이 달라지며, 접사 튜브를 중첩하여 고배율 접사가 가능하다.





▶ 벨로우즈 마운트 어댑터 -Micro ExtensionBellows tube adapter


접사용 튜브 어댑터와 기능상 원리는 동일하다. 하지만 밸로우즈 구조를 이용하여 보다 다분하여 미세하게 접사비율 조정이 가능하다. 매크로 기능에 특화된 렌즈 중에는 초점 기능을 생략하고 벨로우즈 어댑터와 결합하여 사용하도록 설계/제조된 렌즈( Asahi Bellows Takumar 100mm f4)도 있다. 그리고 접사촬영의 용도 이외에 중/대형 포맷의 렌즈를 플렌지 백 거리를 임의적으로 조정하여 35mm 필름 포맷 카메라에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부피와 무게가 증가하므로 소형 포맷 카메라의 장점에 잘 부합하는 악세사리는 아니지만, 다양한 플렌지 백 거리 의 렌즈를 제한없이, 즉 중/대형 포맷 렌즈들까지 두루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고정 설치가 가능하고 설치 공간 등의 제약이 따르므로 스튜디오 작업 등에서 유용하다.




틸트 & 쉬프트 어댑터 기능이 결합된 밸로우즈 어댑터도 있다. 주로 왜곡을 억제하기 위한 건축 사진, 왜곡없는 또는 원근감의 다양한 표현 등이 필요한 촬영에서 유용하다.





▶ 틸트& 쉬프트 어댑터 -Tilt & Shift adapter


틸트기능과 쉬프트 기능은 각각 다른 특성을 가진다. 두 기능이 하나의 어댑터에 모두 가능한 제품이 있고, 틸트 기능 또는 쉬프트 기능만 어댑터가 있다. 틸트-Tilt 장치는 미니어처 촬영효과와 같이 원경(멀리 떨어진 피사체)에도 심도 표현이 가능하도록 기능한다. 즉 멀리 떨어진 파사체에도  일부분에만 초점을 맞게하고 주변부의 배경흐림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능이다. 쉬프트 기능은 일반적인 원근에 의해 직선 건축물이 사선으로 나오는 부분을 이미지 상 직선으로 나오도록하여 건축사진 등에 사용된다.


이 기능들은 렌즈의 광축에 일정 변화(광축의 기울기 변화 - Tilt, 광축의 수평이동 - 쉬프트)를 통해 구현하는 것으로 35mm 규격의 렌즈와 풀프레임 바디에 사용할 경우에는 주변부에 일부 비네팅과 유사하게 정상적인 이미지 출력이 방해 받을 수 있다. 따라서 APS-C 규격의 디지털 카메라와 사용하거나 또는 중/대형 필름 규격으로 제작된 렌즈와 35mm 풀프레임 규격 카메라와 조합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Tilt shift lens canon TS-E 24mm 틸트 쉬프트 기능이 내장된 렌즈





헬리코이드 어댑터 - Helicoid adapter


확장형(EXtension) 어댑터에 헬리코이드 장치가 있는 어댑터의 경우에는 헬리코이드를 통한 길이변화를 통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두가지 효과가 주요 특징이다. 첫째는 렌즈에 수동으로 초점조작을 할 수 없는 렌즈(헬리코이드 원래 없거나-Contax  RF-, 또는 AF 렌즈로 수동 포커스 기능이 없는 경우-Contax G- 의 경우에는 확장형 어댑터 내부에 헬리코이드와 포커스 링이 있는 어댑들이 있다.




또 다른 경우는 플랜지 백 거리에 변경 목적의 헬리코이드 기능이 있는 어뎁터이다. 일반적인 목적은 비교적 최단 근접 촬영이 먼  RF카메라 교환용 렌즈(M39 또는 L/M 마운트 렌즈들에서 흔하다)를 확장형 어댑터에 연결하여 사용 시 어댑터에 있는 헬리코이드 조작을 통해 근접촬영이 가능하도록 사용할 목적으로 많이 사용한다. 이는 비교적 배율이 크지않은 간이 접사(매크로) 용도 정도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Macro Extension tube에 헬리코이드 장치가 결합된 접사 튜브용 또는 여러개를 중첩하여 위에서 설명한 벨로우즈 어댑터처럼 긴 플렌지 백의 중/대형 포맷의 렌즈를 사용하기 위한 어댑터로도 활용할 수 있다.



▷ 참고  헬리코이드 어댑터 / 튜브 - Helicoid adapter / tube    http://surplusperson.tistory.com/261

헬리코이드 어댑터 / 튜브 - Helicoid adapter / tube

출처: http://surplusperson.tistory.com/261 [산들산들]




텔레컨버터 -Teleconverter


렌즈와 바디사이에 장착하여 배율을 확대하는 장치이다. 즉, 렌즈의 초점거리를 길게 만들어 주는 초점거리 변환장치다. 배율이 증가하면 화질이 저하되고 광량이 감소하며 1.4x와 2x가 일반적으로 쓰인다. 1.4x 컨버터를 사용하면 조리개 한 단계의 빛의 양이 줄어들고, 2x는 조리개 두 단계의 빛의 양이 감소한다. 따라서 셔터속도가 느려질 수 있으므로 이 점을 유념하여야 한다. 줌렌즈에 컨버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화질에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며, 통상 단초점 망원렌즈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컨버터의 품질에 따라 화질 문제가 크게 부각될 수 있으므로 선택에 주의하여야 한다.






☞ 소통과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한 블로그 입니다. 공감은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로그인 하지 않고도 가능합니다. 만약 와이파이에 접속 되어 있어서 데이터 낭비의 우려가 없다면, 공감 한번씩 클릭해서 주세요. 내용 중 잘못된 오류에 대해서는 댓글 남겨주시면 반영하도록 할께요!

태그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