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헬리코이드(Helicoid - 나선체, 나선면, 나선 곡면) 구조는 각종 기계장치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된다. 실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나사, 볼트 너트 등도 헬리코이드 구조를 가진다. 카메라에서도 물론 이런 헬리코이드 구조는 각종 부품의 결합이나 정밀한 구동 장치의 하나로 즐겨 사용되는데 렌즈의 조작부 특히 수동 포커싱 헬리코이드가 대표적이다.
이런 쓰임새 많은 헬리코이드는 플랜지 백(포칼) 거리를 일정 조절하는 확장형 어댑터에서도 매우 유용한데, 확장형 어댑터에 헬리코이드 장치를 접목하여 렌즈에 수동 포커싱 헬리코이드가 없는 경우에는 초점 조절장치로 활용하거나, 최단 근접 촬영거리가 긴 렌즈의 경우에는 최단 촬영거리를 줄이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한다. 그리고 렌즈들의 플랜지 백 거리를 조절하여 적절한 초점거리와 무한대 문제를 해결하는 용도로도 사용된다.
각 경우를 구분하여 간략히 설명하고 적절한 사용 예와 실제 제품을 함께 살펴보면 이해하기가 더 쉬울 듯하다.
▶ 초점 조절용 헬리코이드 어댑터
렌즈에 초점 조절을 위한 헬리코이드 장치가 없는 경우(Conatax RF mount)와 렌즈에 수동 포커싱 조작 구조가 없는 AF 전용 렌즈(Contax G 렌즈)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런 류의 렌즈에 확장형 어댑터를 통한 이종 장착을 수동 초점 조절이 가능하도록 하려면 어댑터에 별도의 헬리코이드 장치가 필요하다.
▶ 최단 촬영거리 감소를 위한(Macro) 헬리코이드 어댑터
135 필름을 사용하는 렌즈 교환형 레인지파인더 카메라용 렌즈(M39 또는 라이카 M 마운트용 렌즈) 특히 그 설계 특성상 최단 근접 촬영거리가 1m 내외로 꽤 긴 렌즈가 많다. (뷰파인더의 광학계와 촬영이 이루어지는 렌즈 광학계가 별도로 존재하고 두 광학계의 축상 거리 차로 인해 근접 촬영에서 시차가 커지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하여 근접 촬영 거리를 제한) 디지털 미러리스 카메라에 이를 이종 장착할 경우에는 시차 발생이 문제 되지 않으므로 최단 촬영거리를 줄여서 촬영할 수 있고, 이를 위해 헬리코이드 구조를 가지고 마크로 기능이 추가된 확장형 어댑터들이 있다.
최단 근접 촬영거리의 감소 정도는 렌즈에 따라 헬리코이드 확장 정도에 따라 소소한 차이는 있으나 라이카 M to 디지털 미러리스 카메라 마운트 형의 헬리코이드 어댑터는 일반적으로 4mm에서 6mm 정도 헬리코이드가 확장한다. 최대 확장에서 표준 렌즈의 50mm 초점 기준으로 최단 촬영 거리는 약 1/2 감소하는 정도(1 m 인 경우에는 약 0.5m 정도)이고, 초점 거리가 짧은 광각 렌즈 일수록 최단 촬영거리의 감소 정도는 더 증가하고 망원일 수록 점점 감소하는 정도는 준다. 경우에 따라서는 렌즈의 수동 포커싱을 어댑터에 있는 헬리코이드로 대신 활용하여 위에서 소개한 포커싱용 확장형 헬리코이드 어댑터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
단점으로는 제품의 가공 정밀도에 따라 오차가 유격 등의 사소한 문제가 있을 수 있고, 가벼운 알루미늄 재질의 헬리코이드 어댑터는 조작감이 떨어지고, 황동 재질은 무겁다. 그리고 촬영에서 최단 근접 거리를 할 경우에는 렌즈의 수동 포커싱 조작부와 어댑터의 헬리코이드 조작부 두 개를 모두 조작하는 방식은 조금 번거롭다.
▶ 접사용 헬리코이드 어댑터/튜브
위에서 설명한 최단 근접 촬영거리를 줄이는 어댑터와 기본적인 원리는 같다. 일반적인 확장형 접사 튜브가 일정 배율로 고정되어 있는 방식인데 비해 헬리코이드 구조의 확장형 접사 어댑터/튜브는 접사 배율을 헬리코이드 조정을 통해 자유롭게 선택/변경할 수 있는 장점과 별도의 접사 튜브나 접사 필터 없이 헬리코이드의 조작만으로 언제든지 접사를 할 수 있다.
단점으로는 렌즈와 카메라 본체와의 전자적 신호를 매개하는 접점을 가지기 곤란한 구조라서 접점이 있는 AF 접사(매크로) 튜브처럼 AF 기능 등을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확장형 헬리코이드 어댑터 / 튜브
올드렌즈의 경우에는 소형 이외의 꽤 성능 좋은 중/대형 렌즈들이 있는데 이 렌즈들은 당시 벨로우즈 타입 장치에 사용하도록 제작되었거나 고정형 렌즈를 적출하여 이종 장착하려는 경우, 비규격의 마운트 규격이나 또는 다양한 마운트 규격을 자유롭게 이종 마운트 규격을 장착하기 위한 장치에 헬리코이드 튜브는 아주 유용한 장치 중의 하나다. 플랜지 백 거리를 확보하 수 있는 적절한 튜브 양단에 각각의 마운트 연결에 알맞은 마운트 연결 유닛을 연결하고 확장형 어댑터/튜브 중간에 헬리코이드 튜브를 장착하여 플랜지 백 거리를 세밀하게 조절하거나 포커싱을 위한 장치로 활용하는 방법이다. 이는 벨로우즈 tube와 유사한 기능을 담당하지만 헬리코이드 회전으로 조정이 보다 간편한 장점이 있고 벨로우즈 튜브 확장과 축소가 보다 자유로운 장점이 있다.
이 방법은 사용자의 자유도가 무척 넓어서 선택의 폭이 넓고 간단한 DIY를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확장형 튜브 구성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하지만 여러 장치를 결합하여 중첩 사용하는 방법은 어댑터의 가공 정밀도에 따라 유격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개연성이 있고, 무한대 문제(플랜지 백의 거리 설정)를 사용자가 일일이 직접 확인/조정하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며 여러 장치를 결합한 탓에 휴대성에는 좋지 않다. 그리고 외형적인 멋은 각자의 판단에 맡기고, 일반적으로 튜브의 규격은 M42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베이나 알리익스프레스 등 해외 직구를 통해 비교적 저렴하게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헬리코이드 튜브는 포커싱을 위한 헬리코이드가 없는 올드 렌즈나 중/대형 포맷의 렌즈를 이종교배할 때, 또는 비 교환형 카메라의 렌즈를 적출하여 렌즈 교환형 카메라에 개조 장착하는 등의 용도에 아주 유용하다. 최근 다양한 확장형 튜브와 어댑터 그리고 공용 규격으로 제작되어 장착이 자유롭고 선택의 폭이 다양한 마운트 유닛과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므로 선택의 폭은 넓다. (헬리코이드 어댑터는 보통 M42 마운트 규격을 공용-Universal-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각각의 카메라 마운트에 장착 가능하도록 별도의 얇은 M42-기타 마운트도 어댑터도 있다) 때때로 자작과 참신한 조합을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촬영 시스템을 만들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