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 Accessories/Focal Reducer & Extension tube adapter

콘탁스 레인지파인더 카메라를 위한 근접촬영 및 접사용 악세사리 / Colse-up accessary for Contax RF camera - Contameter

 

1930년대부터 35mm 필름 규격 레인지파인더 카메라에서 라이카 카메라와 경쟁했던 콘탁스 RF 카메라의 근접 촬영 및 접사용 액세서리에 대해 알아보자. 레인지파인더 카메라는 SLR 카메라에 비해 근접 촬영거리가 상대적으로 멀어서 표준 렌즈에서도 0.9~1m의 최단 촬영거리를 가진다. 일반적인 촬영에서는 큰 불편은 없지만, 근접한 피사체의 촬영은 제한되고 일반적인 접사용 필터나 확장형 어댑터를 사용한다고 해도 뷰파인더를 통해 초점을 맞출 수 없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는 contameter를 직접 사용해 보지는 못했다. 레인지파인더 카메라에 장착되는 렌즈의 최단 촬영거리가 다른 카메라 유형과 비교하면 긴 편이고, RF와 /VF가 결합된 RF 카메라의 뷰파인더의 특성에 의해 근접 피사체에서의 시차(parallax) 문제와 파인더 시스템 구조상의 포커싱 방식 때문에 근접 촬영이나 접사에  부적합하고 한계가 있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식이 궁금했고, 관련 자료를 찾다가 알게된 정보를 정리한 차원이다. 따라서 실제 경험하지 못한 부분에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먼저 밝혀둔다.

 

 

▶ Contameter

 

Contax II에서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별도의 클립 온 타입의 액세서리가 Contameter이다. 대표적인 두 가지 모델이 있으며, 각각의 버전에 따라 표기된 모델 번호가 눈에 띈다. 최근에도 활용되는 접사용 확대 필터로 배율을 증대시키는 방식이고 필터 구경은 콘탁스 RF 카메라 표준 렌즈로 장착되었던 sonnar 5cm 및 35mm biogon 등에 두루 적용되었던 40.5mm 규격이며 RF 방식의 뷰파인더에서 초점을 확인하기 위해서 액세서리 슈에 별도의 외장 뷰파인더를 장착하도록 만들어졌다. (라이카의 Nooky, Sooky에서는 카메라에 내장된 뷰파인더 입사부에 결합하는 고글 방식과 헬리코이드가 결합된 확장 튜브 방식과 구분된다).

 

2017/04/26 - [Camera Accessories/Lens Adapter] - 레인지파인더(RF) 카메라를 위한 근접촬영 또는 간이접사 用 악세사리 / Close-up accessary for RF camera - Leitz(Leica) NOOKY, SOOKY & Canon Auto-up

 

레인지파인더(RF) 카메라를 위한 근접촬영 또는 간이접사 用 악세사리 / Close-up accessary for RF camera - Leitz(Leica) NOOKY, SOOKY & Canon Auto-up

레인지파인더 카메라는 파인더의 광학적 구조와 특징으로 인해 접사 촬영이 어렵고 교환 장착 대부분의 렌즈 최근접 촬영 가능 거리도 0.9~1mm 정도로 긴 편이다. 물론 매크로 확장형 어댑터 등을 장착하면 접사..

surplusperson.tistory.com

 

별도 장착되는 뷰파인더 Contameter에는 렌즈 전면에 장착되는 필터의  확대비율에 맞춰 Contameter의 파인더 입사구에 장착하는 확대 필터를 조합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눈에 띄는 특징은 contameter 상부와 하부에 각각 위치하는 슈 결합부이다. 이는 접사 거리에 따라 발생하는 시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생각된다. 즉, 높은 배율, 근접 촬영 거리가 짧을수록 시차가 커 지므로 카메라에 장착된 렌즈 축과 근접하는 뷰파인더 광축을 맞추는 방식이다. 그리고 배율이 높을수록 뷰파인더는 상하 축 문제로 뷰파인더 프레임과 실제 촬영 상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contameter의 슈 결합부도 아래로 기울어진 형태이다.

 

 

 

 

 

▶ Contameter 439

 

 

contameter의 일부 기능을 개선하여 뷰파인더의 배율 조정을 contameter 내부에서 가능한 구조로 변경되었고, 상부에 설정 다이얼 조정을 통해 카메라 렌즈에 장착되는 확대 필터의 배율과 연동할 수 있다. 사용 편의성은 한결 개선된 듯하다. 필터 규격은 40.5mm로 전 버전의 contameter와 동일하다.

 

 

 

 

 

contameter는 세트 구성에 따라 다양한 버전이 만들어진 것 같다. 특히 필터의 구경은 카메라에 장착되는 렌즈와 일치하여야 하므로 선택에서 주의하는 것이 좋겠다. 부득이한 경우 스텝 업/다운 필터를 활용할 수도 있겠다.

 

이런 RF 카메라의 근접촬영 및 접사용 액세서리 효용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이 남는다. 이전 라이카와 캐논의 접사용 액세서리에서의 포스팅 내용 중 일부를 인용하여 대신한다.

 

한편으론 이런 악세사리로 레인지파인더의 단점 보완의 효용은 의심스럽다. RF 카메라만을 고수해야 하는 이유가 없는 한, 근접 촬영이나 접사 등에는 이보다 훨씬 효과적인 SLR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 듯하다. 상황과 효용, 그리고 장단점에 맞춰 효과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의 카메라가 있다는 점이 다행스럽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