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케이스를 3D 프린팅을 이용해 만들어 보았다. 케이스의 만듦새나 보호 기능 등 기능적 면에서는 기성 제품이 더 낫겠지만, 스마트 폰의 사용이 그리 많지 않고 험하게 다루지도 않는 편이어서 바닥면의 긁힘 방지의 보호 정도는 3D 프리터 출력물 케이스로 충분하지 싶었다.
처음부터 모델링하는 것도 좋겠지만, 싱기버스에 기본에 충실하게 잘 만들어진 Iphone 8 케이스 STL 파일 소스가 있어서 이를 리믹스로 활용했다. 원 소스의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서포트 없이 출력하기에는 바닥 부분과 측면이 너무 완만한 곡선이었고, 하단의 마이크와 스피커 부분을 위한 별도의 고려 없이 막혀 있어서 음성 통화 시에 수음에 방해가 되는 문제가 있었다. 마이크 수음을 위한 부분에 작은 원형 구멍 두 개를 추가했고, 바닥면은 서포트 없이 출력이 가능하도록 변형했다. (서포트를 사용해서 출력 후 이를 제거하면 해당 부분의 마감이 매우 거칠고 지저분하며, 후가공이 곤란한 PLA로 출력하는 단점을 보완하고 싶었다) 그리고 스마트 폰의 특성상 손에 들고 사용하는 일이 많으므로 손에서 미끌림을 방지하기 위해서 측면 부분에 요철 형태를 추가했다.
후면이 너무 밋밋하고 개성 없어서 수다장이의 블로그 이름을 슬쩍 끼워 넣었다. 싱기버스에 파일을 업로드해서 공유할 생각인데, 한글의 아름다움을 조금이라도 홍보/공유하고 싶은 바람이랄까! (조금 유치한 발상이지만...)
재료는 PLA(Carbon fiber filament)를 사용했고, 프린팅 출력물의 일부 수축 등을 감안하여도 그리 어렵지 않게 탈장착이 가능하다. 여타 다른 재질의 필라멘트에서도 잘 맞을 거라 생각한다. (넓은 바닥면이 안착되도록 하고 서포트 옵션 적용을 해제하고 출력하기를 권한다)
STL 파일은 아래 첨부 파일 또는 싱기버스 링크에서...
https://www.thingiverse.com/thing:4200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