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s of the world/Carl Zeiss (Jena, Opton)

토포곤과 홀로곤 / Topogon & Hologon

Notice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대칭형의 광각렌즈 하면 왜곡이 극히 적은 광각렌즈로 첫 손에 꼽히는 두 광학식의 광각 렌즈가 떠오른다. 토포곤은 항공 관측(측량)용으로 널리 쓰였던 렌즈로 왜곡이 거의 없는 초광각 렌즈로 알려졌다. 1933년 칼 자이스 Robert Richte에 의해 설계되었으며, 토포곤의 광학식에서 일부 재설계하여 러시아(2차 세계대전의 승전국으로서 자이스 이콘과 칼 자이스의 광학기술을 전쟁 배상으로 획득)에서 오리온-15가 제조되었다.

 

광학적 구성은 대칭형의 넓은 화각을 구현하기 위하여 매우 볼록하게 도드라진 형상이다. 더블 가우스 타입의 구조이며 위의 그림에서 색으로 구별된 바와 같이 광학 요소의 재질이 다른데  외부의 2매 요소는 고굴절률의 크라운 유리-Crown grass-로 만들어지고 내부의 2매는 고굴절률의 플린트-Flint grass-가 적용된다.

 

 

 

 

 

 

1969년 출시된 홀로곤-Zeiss Hologon 15mm f/8- 또한 '신의 눈'이란 별칭으로 불리며 왜곡 없는 우수한 광각렌즈로 자이스의 광학기술을 더 높였던 렌즈다. 주변부의 우수한 화질과 왜곡이 없음으로 유명하다. 홀로곤에 대해서는 기회가 닿는 대로 이 희귀하고 진귀한 렌즈를 경험해보고 싶지만 카메라 내부로 돌출된 접안부(후옥)의 구조와 거래 가격은 쉽게 다가설 수 없게 만든다.

 

 

 

 

 

 

콘탁스 G Hologon 16mm f/8, 조리개는 f/8로 고정되어 있다. 기존의 홀로곤 15mm f/8과는 아래 광학 구성을 통해 다른 광학 구성임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러 가지 설이 분분하지만 명확하게 확인된 것은 없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