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s of the world/Carl Zeiss (Jena, Opton)

디스타곤과 플렉토곤, Ditagon & Flektogon - 역초점 광각렌즈

Notice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먼저 이 글은 35mm 화각의 수동 단렌즈 포스팅에서 다뤘던 역초점 광각렌즈(The Retrofocus Wilde Angle Lens)의 내용을 일부 보충하여 작성하였다. 역초점 광각렌즈의 광학식은 이후 광각렌즈의 제조에 많은 영향을 주었는데, 이를 쫓아보면 익히 명성이 높은 칼 자이즈의 '플렉토곤'과 '디스타곤'을 자연스럽게 언급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두 렌즈를 별도의 주제로 정리하기에는 준비한 자료도, 개인적 역량도 부족한 이유도 크다. 주요 내용을 다루기 앞서 디스타곤과 플렉토곤 렌즈의 사용 경험이 없으므로(기억 못하는 사용 경험이 있다고 해도 어떤 느낌이나 기억도 남아있지 않다) 개인적인 평가나 느낌은 포함될 수 없다. 역초점 광각렌즈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면서 수박 겉핧기식이라도 디스타곤과 플렉토곤의 광학식을 대충 살펴보고 가고 싶다.(나름 검색하고 공부한 자료를 정리하는 의미도 크다)

 

 

◆ 역초점 광각렌즈(The retrofocus wide angle lens)

 

 일반적인 광각렌즈(초점거리가 촬상면 대각선 길이보다 짧고 화각이 넓은 렌즈)는 필름 가까이 설치되어야 한다. 그러나 SLR은 거울이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여 렌즈가 훨씬 앞쪽에 설치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35mm 거리 연동계 카메라의 경우 렌즈와 촬상면의 간격이 10mm 면 충분하지만, 35mm SLR은 40mm가 필요하다. 이로 인해 복잡한 역초점 설계방식의 렌즈 개발이 촉진되었다. 이를 위해서는 렌즈 맨 앞에 아주 큰 오목렌즈를 설치해야한다.

1950년 앙제닉스(Angénieux, 프랑스)의 Retrofocus Type R1 35mm f/2.5가 최초의 35mm SLR(Exaktas)용 역초점(retrofocus) 광각렌즈이다. 전면 오목렌즈를 제외한다면, 피에르 앙제닉스(Pierre Angénieux) 사의 R1 렌즈는 5매짜리 테사르(Tessar) 렌즈이다. 참고로, "역초점(retrofocus)"은 독점권이 해제되기 전까지 앙제닉스 사의 상표였다. 원래의 일반적 용어는 "역(inverted)" 또는 "역망원(reversed telephoto)"이었다. 망원렌즈는 전면에 볼록렌즈, 후면에 오목렌즈가 있는 반면, 역초점렌즈는 전면에 오목렌즈, 후면에 볼록렌즈가 있기 때문이다. 최초의 역초점(retrofocus) 렌즈는 Taylor, Taylor & Hobson 35mm f/2 (1931) 이었다. 이 렌즈는 RGB를 각각 별도의 음화로 촬영했던 Technicolor 무비카메라를 위하여, beamsplitter 프리즘을 넣을 수 있도록 back-focus 공간을 확보하는 목적이었다. 기타 앙제닉스 역초점 렌즈로는 "28mm f/3.5 Type R11(1953)" 과 "24mm f/3.5 Type R51(1957)" 등이 있었다. 역초점(Retrofocus)렌즈는 전면의 대형 오목렌즈로 인해 비대칭성이 크고, 이에 따라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왜곡을 보정하기 힘들다. 장점이라면 일반 광각렌즈의 사선방향으로 cos4θ 만큼 빛이 감쇄되는 비네팅현상도 사라진다는 것이다.

 

 

 

* 출처> W 위키백과 - "렌즈"

 

 

 

File:Biogon-text.svg

 

 

★ 디스타곤 Distagon

 

 디 스타곤 명칭의 조어는 Distance와 Angle을 합성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廣角(광각)' 정도로 이해할 수 있다. 명칭의 의미에서 알 수 있듯이 칼 자이즈(통독 이전에는 서독 오버코헨 지역)의 역초점 광각 방식의 렌즈에 사용되었다. 초기의 디스타곤은 비교적 간명한 구성이었으나 최근 진일보한 첨단 설계 방식으로 수많은 요소(렌즈 매수의 증가뿐만 아니라 구면 수차 해결을 위한 비구면 요소도 다수 추가되는 경향이다)가 추가되어 아주 복잡한 광학구조를 보이고 있다.

 

 

Carl Zeiss (Contax) Distagon F 2.8/28mm

 

Carl Zeiss Distagon F2.8/15mm

 

 

Carl Zeiss Distagon F2.8/21mm

 

 

Carl Zeiss Distagon F2/35mm

 

 

☆ 플렉토곤 Flektogon

 

 역 초점 광각렌즈에 대한 명칭이 서독의 오버코헨에서는 디스타곤이었다면 동독 지역의 예나(Jena)에서는 플렉토곤(Flektogon)이라는 명칭을 사용했다. 플라나와 비오타의 명칭이 그러했듯이 독일의 분단으로 Carl Zeiss의 생산/제조와 개발 모두 서독의 오버코헨과 동독의 예나로 분리되었고 렌즈의 명칭 또한 각각 다르게 적용되었다.

 

 

 아래 첫 번째 이미지는 1950년 앙제닉스의 Retrofocus Type R1 35mm f/2.5와 같은 해 비슷한 시기에 특허 출원된 Carl Zeiss Jena Flektogon F2.8/35mm 광학식이다.

 

 

 

 

Carl Zeiss Jena Flektogon F2.8/35mm

 

Carl Zeiss Jena Flektogon F2.4/35mm

 

 

Carl Zeiss Jena Flektogon F4/20mm

 

 

 

이미지 샘플 출처  http://www.sample-image.com/

 

 

Carl Zeiss Distagon T* 15mm f/2.8

 

 

Carl Zeiss Jena Flektogon F2.8/35mm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