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ivial know-how for cameras/Unqualified repair 수리수리 마(구)수리

<우당탕탕 수리 III> 수동 렌즈 무한대 초점 조정/맞추기(거리 표시 오작동 수리) / Manual Focus lens - Infinity Focus Calibration & adjusting (Takumar 50mm f/1.4 & Nikkor 50mm f/1.4_Ai-s)

 

수동 렌즈 사용 시 렌즈의 무한대 초점이 카메라 경통부의 거리 표시가 일치하지 않는 때가 종종 있다. 거리 표시 위치 무한대 지점의 앞쪽에서 무한대가 맞거나 무한대까지 포커스 링을 이동하였으나 초점거리가 부족한 경우 등이다. 이는 렌즈의 실제 초점 거리와 초점 조절링(Focusing ring)의 거리 정보가 일치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수동렌즈를 이종 교배하여 사용하는 경우, 렌즈 연결/확장형 어뎁터(adaper)의 문제로 이런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 경우에는 어뎁터의 렌즈나 카메라 마운트 사이의 간격(플렌지 거리) 또는 어댑터의 유격 조정으로 해결하여야 한다. 렌즈 어뎁터 등의 문제가 아니라면 렌즈 내부 헬리코이드와 초점 조절링의 고정 나사가 풀렸거나 외부 충격 등으로 설정 값이 바뀐 경우일 가능성이 높다. ‘수리’라고 부르기도 애매한 비교적 간단한 조정(adjusting or calibration)에 속하지만, 사진 촬영을 위해서는 매우 중요한 측면이 있다. 비교적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으므로 자가수리로 스스로 해결해 보자.

이번 포스팅의 모델은 Super Takumar 1.4/50mm이다. (참고로 니콘 50mm f/1.4 렌즈도 추가하였다) 일전 분해해서 내부 먼지 청소 후, 재 조립 과정에서 귀찮음과 부주의로 마구 조립한 탓에 무한대 부분이 맞지 않아 재조정하였다. 분해보다 조립 시에 더 주의를 요하지만, 저질 체력 탓에 조립할 때는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다반사다. 펜탁스/타쿠마 단렌즈의 경우 구동 메커니즘이 거의 동일하고, 타 제조사 렌즈의 경우도 고정 방법 등이 다소 차이가 있으나 렌즈의 포커싱 구동 메커니즘은 단순하며 유사하다. 단, 수동 렌즈가 아닌 AF렌즈는 헬리코이드를 회전시키기 위한 장치 구조가 전기모터(모터 방식도 매우 다양하다), 기어 장치 등으로 복잡하고 AF 렌즈의 수동 포커스 링의 조작 메커니즘 또한 수동 전용 렌즈의 헬리코이드와 달리 ‘캠 기어’ 구조이므로 아래의 조정 방법으로는 쉽지 않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먼저 렌즈 대면부의 메이커업 링을 분해한다. 분해 팁 등은 이전 포스팅 링크 참고하자.

2016/04/05 - [잉여 Know-how/수리수리 마(구)수리] - <우당탕탕 수리 II> 수동 렌즈 분해 청소/먼지 제거

 

<우당탕탕 수리 II> 수동 렌즈 분해 청소/먼지 제거

개인적으로 렌즈 자가 수리는 아끼는 렌즈의 사소한 문제(먼지 제거 또는 간단한 수리)를 직접 해결하고자 하는 경우이거나, 분해해서 망가져도 크게 개의치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전 렌즈 분해 청소(곰팡이..

surplusperson.tistory.com

Super Takumar 50mm f/1.4

 

 

필터링을 분해한다.

 

 

 

 

초점 조절링(Fucusing ring)을 고정하는 나사(위 이미지의 화살표가 가리키는 나사 3개)를 풀어준다. 완전히 분해하지 않아도 렌즈의 초점 조절링과 내부의 헬리코이드와는 분리되어 조정이 가능하다. 렌즈 무한대 초점을 확인, 초점 조절링의 무한대 구간과 거리 표시 인덱스를 정위치(무한대 구간) 시키고 고정 나사를 조여 고정한다. 디지털 카메라에 렌즈를 마운트 한 상태로 라이브 뷰 화면의 무한대 초점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며 조정하는 것이 간편하다. (무한대 확인을 위해 작업 장소 선택에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추천 - 무한대 시야의 조망이 가능한 장소, 골방 비추!)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한다.

 

 

헬리코이드 구조의 메뉴얼 포커스 전용 렌즈 내부 구동 원리는 제조사별로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 니콘 수동 렌즈의 경우도 참고 할 수 있도록 이미지를 첨부하자. 

 

Nikkor 50mm f/1.4 Ai-s

니콘 Nikkor 50mm f1.4 렌즈의 전면 분리 과정을 간단히 정리하면, 경통이 최대로 돌출하도록 포커스 링을 위치시키고 돌출된 경통 측면의 나사 하나를 제거하고 전면부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면 위 이미지처럼 분리된다. 원형으로 배치된 3개의 나사를 풀고 헬리코이드와 외부 어셈블리를 조정하여 무한대 조정이 가능하다. 금색 링이 헬리코이드와 경통을 맞물려주는 구조이므로 분리해서 내부 구조를 확인하는 것도 좋다.

 

무한대 맞추는 방식은 수다 본문에서 설명한 방식과 동일하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