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ivial know-how for cameras/Unqualified repair 수리수리 마(구)수리

<우당탕탕 수리 III-1> 렌즈터보2(Lens Turbo2) 무한대 초점 거리 보정

Notice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APS-C 규격의 디지털카메라와 수동 단렌즈를 주로 사용하다 보니 포컬(렌즈) 리듀서는 무척 유용하다. 가성비와 여러 장점을 고려하여 렌즈터보2를 즐겨 사용하는데, 장점만큼이나 소소한 불만도 있었다. 이런 미흡한 점은 간단한 조정으로 개선 가능한 것이지만, 차일피일 미루다 주말의 여유로운 오후, 잉여력을 발휘해서 손 보고, 비슷한 문제에 아쉬움을 가진 분들에게 혹시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정리하고 포스팅 자료를 남긴다.

 

렌즈 터보의 M42-FX 유형과 EOS-FX 유형을 직접 구매해서 사용한 경험에 비추어, 렌즈 터보 2 대부분의 제품에서 렌즈 결합 후 초점 조절 시 무한대 영역이 잘 맞지 않는 문제가 있다. 즉, 렌즈의 무한대 초점 영역이 렌즈에 실제 표시된 거리표시계의 정보와 정확히 일치하지 않고 무한대 구역 앞쪽에서 맞는 문제다. 아주 미세한 차이라면 그냥 사용할 수도 있겠으나 그 오차가 조금 눈에 띄고, 사용할 때마다 눈에 거슬려 조정하기로 하였다. 이는 여타 이종 렌즈 결합용 어뎁터와 같이 렌즈 터보 2의 마운트부의 이격 조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기준이 되는 렌즈의 무한대 부분이 문제없는지 다른 어뎁터 등을 통해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일부 렌즈의 경우, 실제 무한대가 거리표시계의 무한대 표시 거리보다 미세하게 앞쪽에서 이루어지도록 조정된 경우도 있다. 수동 단렌즈의 무한대 초점거리의 조정에 대한 부분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

 

2016/04/06 - [잉여 Know-how/수리수리 마(구)수리] - <우당탕탕 수리 III> 수동 렌즈 무한대 초점 조정/맞추기(거리 표시 오작동 수리)

 

<우당탕탕 수리 III> 수동 렌즈 무한대 초점 조정/맞추기(거리 표시 오작동 수리)

수동 렌즈 사용 시 렌즈의 무한대 초점이 카메라 경통부의 거리 표시 인덱스의 정 위치와 일치하지 않는 때가 종종 있다. 거리 표시 위치 무한대 지점의 앞쪽에서 무한대가 맞거나 무한대까지 포커스 링을 이동하..

surplusperson.tistory.com

렌즈 터보 2는 비교적 간단한 구조를 이루고 있으므로 분해에 큰 어려움은 없다. 렌즈 리듀서 광학부도 비교적 간단한 구조여서 분해하고 재조립에 큰 어려움은 없지만, 기능상의 문제가 없다면 분해할 필요는 없다.

 

상부 마운트의 나사 4개를 제거하고 렌즈 마운트 부를 분리한다.

 

 

 알루미늄 호일이나 테이프 등을 이용해서 분리된 렌즈터보2의 렌즈 마운트부와 렌즈터보2의 본체 사이에 일정 이격이 발생할 수 있도록 한다. 위 사진에서는 절연테이프를 사용하였으면 3장 정도 겹쳐 0.5mm 정도의 이격을 확보하였다. 카메라의 종류나 기타 여러 상황에 따라 조금씩 편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무한대 세팅에 문제가 없는 렌즈와 카메라, 그리고 조정 대상인 렌즈터보2를 결합하여 이격의 정도에 따른 무한대 일치 여부를 확인하고 무한대 부분에서 정위치 할 경우, 해당 이격만큼 고정하고 재조립한다.

 

 

 

상기 화살표에 표시된 것처럼 0.5mm 정도의 이격이 발생하지만 무한대 부분 불일치의 문제는 해결된다. 그리고 부수적 효과로 렌즈 후면 사출부가 심하게 돌출된 렌즈들과 렌즈터보2 내부의 광학유리와 접촉으로 인하여 원거리에서 무한대 부분 초점 조정 불능의 문제가 일부 호전/개선되었다. 조정 이전까지 슈퍼 타쿠마 1.4/50mm (Super Takumar 1.4/50mm)는 앞서 기술한 동일한 이유로 9미터 이상 무한대에 이르는 초점 거리 영역을 사용할 수 없었으나, 무한대까지 어느 정도 사용이 가능하다.(아래 이미지의 Super Takumar1.4/50mm는 후기형(6군 7매)이며, 전기형(6군 8매)은 여전히 무한대에 한참 못 미친다.)

 

 

 

 

주로 M42 마운트 규격의 수동 단렌즈를 사용하면서 M42-FX 유형이 아닌, EOS-FX 유형의 렌즈터보2를 사용하는 이유도 렌즈 후면 사출부 돌출 렌즈의 사용에 있어 더 유리하기 때문이다. M42 마운트 규격의 렌즈와 디지털카메라(APS-C 규격) 사이에 M42-EOS 어뎁터 + EOS-FX 렌즈터보2를 중첩 사용하여 M42-EOS의 두께(실제 2~3mm에 불과하다)만큼 사출부 돌출 구성요소와 렌즈 터보 2 광학부 사이에 공간이 생긴다.

 

EOS 마운트 어뎁터들의 소소한 장점(얇은 두께와 저렴한 가격, 그리고 폭넓은 제품군, Bayonet 방식의 장점)이 있어 이종교배 시에 여러 방면에 이점이 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