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 Modding/Crafts & Home decoration ideas

RF 카메라 Type - 가죽 핸드 스트랩 만들기

 

캐논 데미 하프 프레임 필름 카메라 속사 케이스를 만들면서 스트랩을 만들기 위해 주문했던 액세서리 부속이 도착했으니 이번에는 RF 카메라 타입의 가죽 핸드 스트랩 만들어 보았다. RF 카메라 타입이라고 칭한 이유는 기존의 카메라 스트렙 고리에 장착하지 않고 별도 액세서리를 이용해 카메라와 삼각대 플레이트를 연결하는 부분을 이용해서 스트랩을 장착하는 방식이다. 가죽 속사 케이스 만들기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17/02/09 - [우당탕탕 만들기(DIY crafts)/직접 만든 잡동사니들] - 카메라 가죽 '속사 케이스 만들기' 케논 데미 에스 / Making a film camera case with leather (for canon demi S)

 

카메라 가죽 '속사 케이스 만들기' 케논 데미 에스 / Making a film camera case with leather (for canon demi S)

세월이 흐르니 카메라에 대한 취향도 많이 변한다. 무거운 장비들은 이제 거의 정리되어 찾기 어렵고, 최신 카메라에 대한 관심도 사라진 지 오래다. 때로는 카메라의 각종 고급 기능도 그리 필요 없는 때가 대부..

surplusperson.tistory.com

2017/02/11 - [우당탕탕 만들기(DIY crafts)/직접 만든 잡동사니들] - 필름 카메라 가죽 '속사 케이스 만들기' 2, 캐논 데미 EE28 / Making a film camera case with leather 2 (for canon demi EE28)

 

필름 카메라 가죽 '속사 케이스 만들기' 2, 캐논 데미 EE28 / Making a film camera case with leather 2 (for canon demi EE28)

캐논 데미 S 가죽 케이스를 만들고 다시 캐논 데미 EE28 케이스 만들기에 도전했다. 사실 데미 EE28을 선물할 생각으로 케이스와 스트랩 등을 만들기 시작했고, 전작 데미 S는 예행 연습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렌..

surplusperson.tistory.com

모든 RF 카메라에 적용 가능한 방식은 아닐 수 있다. 카메라 하단의 삼각대 연결 나사 홈이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치우친 형태의 카메라에 적절한 방식이다. 아래 이미지의 카메라(Leica M3)와 같이 한쪽으로 치우친 삼각대 연결 나사홈을 가진 카메라에 적용 가능하다.

 

 

 

 

사진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한결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간단히 사진과 함께 알아보자. 가죽 스트랩을 만들 때는 바느질 없이 심플한 형태가 좋은 듯하다. 폭이 좁은 편이고 부드러운 스트랩 감촉이 더 나은 듯해서 바느질이나 다른 가죽을 덧붙이지 않고 단순하게 가죽 자체의 질감만을 살려보고 싶었다.

 

 

먼저, 준비물은 손목에 감을 수 있는 적정한 길이와 폭의 가죽 끈, 손목 조임 등의 용도를 위한 가죽 고리, 금속 리벳, 삼각대 연결 나사홈에 장착 가능한 스트랩 연결 나사 또는 어댑터(Shoulder strap 1/4" screw connecing adapter) 그리고 스트랩과 스크루 연결 어뎁터에 연결 가능한 O형 고리를 준비했다.

 

삼각대 연결 나사홈에 연결 어댑터는 해외직구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 - 개당 1불 정도 -구매할 수 있다. 배송 기간이 매우 길어서 주문한 사실을 잊을 때 쯤 도착하는 것은 단점이다. 괄호 속의 이름으로 '알리 익스프레스'등에서 검색해 보자. 리벳이나 O형 고리는 가죽공예 액세서리 점 등에서 구매하거나 열쇠고리 등에 흔히 사용되는 부속으로 대체 가능하다.

 

 

 

리벳으로 가죽 고리 형태로 고정 장착하고 각 부속을 연결하면 스트랩은 간단히 완성된다. 고정 금속 리벳이 없는 경우에는 바느질이나 다른 고정 방법을 택하여도 무방할 듯하다.

 

핸드 스트랩 자체의 사용감은 측면 넥 스트랩 연결고리에 장착한 핸드 스트랩보다 오히려 더 편하고 카메라 조작 시에 스트랩 자체가 덜 걸리적거려 편한 듯하다. 그리고 속사 케이스가 카메라에 고정되도록 하는 기능도 한다. 만약 속사 케이스가 조금 헐겁다면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방식이다. 가벼운 RF 타입의 카메라에 적용하면 꽤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핸드 스트랩을 완성하고 Canon demi S에 장착하고 찍은 몇 장의 사진으로 마무리를 대신한다. 마지막 사진은 Canon demi EE28이 비교적 가벼워서 목에 거는 끈 타입으로 촬영해 보았다. 이 방식도 매우 간편하고 유용해 보인다.

 

 

Carl Zeiss Jena 5cm f/2, Provia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