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 Modding/Crafts & Home decoration ideas

매트 박스 차양 보드 만들기 '플레어 방지를 위한 몸부림' / How to make Matte box Sunshade board

 

매트 박스를 종종 사용하는데, 대부분 동화상 촬영/녹화 시에 사용한다. 사용 이유는 올드 수동 단렌즈를 좋아하고 제법 가지고 있는 편이라 영상에서도 이를 자주 활용하는데 올드 수동 렌즈들은 멀티 코팅이 적용되지 않아서 단일 코팅면이 플레어에 몹시 취약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광각 렌즈일수록 더 화려하고 아방가르드?한 아티팩트(Artifact)를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매트 박스에 부착된 ND 필터를 활용할 목적도 있다. 사실 화려한 아티팩트는 그리 싫지 않지만, 글로우 효과로 인한 화질 저하가 두려울 뿐이다.

 

Super takumar 35mm f/2

 

아무래도 매트 박스는 부피가 꽤 크고 rig에 카메라와 함께 매트 박스까지 결합하면 부담스러운 무게와 부피가 된다. 그리고 매트 박스의 챠양 브래이드(Matte box sunshade blade/차양 날개)까지 결합하면 디지털 미러리스 카메라보다 배는 커져서 '배보다 배꼽이 큰' 꼴이 그리 호감이 가지는 않았다. 더구나 금속 철판 재질이라 무겁고 걸리적거리며 잘 찌그러질 듯해서 짐 속에 구겨 넣을 수도 없어서 얻는 이점보다는 불편이 더 컸다. 이런저런 이유로 매트 박스 사용의 불편을 개선해 볼 요량으로 매트 박스의 차양 날개를 모두 제거하고 매트 박스 내부에 설치하는 차양 보드- sunshade board-를 만들어 대체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리 복잡한 장치가 아니므로 직접 만들어서 사용해 보자. 생각보다 완성 후 만족도가 괜찮으니 매트 박스를 가지고 있다면 직접 만들어 볼만하다.

먼저, 하드보드지(검정), 칼, 자를 준비하자.

 

 

 

매트 박스 전면 크기에 맞게 자른다. 하드보드지는 비교적 자르기 쉬워서 크게 어려운 점은 없다. 칼에 베이지 않도록 주의하는 정도면 충분하다.

 

 

 

차양 막의 전면에 16 : 9 (또는 4 : 3) 종횡비로 프레임 구멍을 만들었다. 매트 박스는 동영상 촬영/녹화 시 사용할 예정이므로 16 : 9 종횡비로 잘랐다. 크기는 사용 렌즈의 초점 거리에 맞춰서 적당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현재 자른 크기(16cm x 9cm)로는 35mm 필름 규격 약 24mm 초점거리 렌즈 정도까지 비네팅 없이 사용 가능하고 20mm 초점거리 정도의 초광각 렌즈 사용 시에는 필터 브래킷에 필터 장착 결합하고는 비네팅이 발생하는 듯하다. 필터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라면 렌즈를 좀 더 매트 박스 쪽으로 밀어 넣어서 사용 가능하지 싶다.

차양 막(sunshade board)의 프레임 구멍은 카메라 장착 렌즈의 초점거리/화각을 감안하여 조금 더 크게 만드는 것이 좋겠다. 단 너무 크면 플레어 방지에 그리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렌즈의 초점거리별로 대응하는 크기 또는 필요로 하는 종횡비에 따라 여러 장을 만드는 방법도 괜찮지 싶다. 물론 가져다니는 불편과 갈아 끼우는 수고스러움은 각자의 몫이다.

 

 

 

 

 

흑색 하드보드지 뒷면은 그냥 흰색이라서 내부 난반사 염려가 있어 보인다. 귀찮지만 흑칠을 해주자.

 

 

 

 

 

내부 난반사 방지용 흑칠 페인트는 무광 흑색 칠판 페인트를 사용하였다. 이전 렌즈 수리/개조 등에서 종종 활용하던 그 페인트다.

 

 

 

 

점도가 높으므로 물을 적당히 섞고 여러 벗 덧칠하는 방법이 좋아 보인다.

 

 


완성 되었다. 크기를 딱 맞게 만들었더니 별도의 수고 없이도 잘 고정이 된다.

 

 

 

 

완성하고 무게와 부피는 이전의 차양 날개를 달고 있던 것보다 한결 가볍고 줄어서 간편해졌다. 개인적으로는 외형적으로도 더 마음에 든다. 매트 박스를 자주 가져 다니지 않게 된 이유 중의 하나도 너무 거하게 외형적으로 부풀려진 모습도 한몫을 했는데, 이제 한결 간결해져서 다행이다. 실제 사용 후 감상을 남길 수 있도록 하겠다. 그런데 날이 너무 춥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