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ivial know-how for cameras/Camera & lenses care 자가수리 방법 탐구

카메라 렌즈 고무재질 부분에 발생한 '백화, 백태' 제거 방법 / How to Remove white residue from rubber pieces

Notice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카메라 렌즈의 고무 재질에 발생하는 백화/백태를 어떻게 제거할 것인가? 무엇으로 닦는 것이 좋을까?

 

 일단 렌즈 몸통부위의 백태는 고무 재질의 조절링, 줌링, 거리(초점) 조절링 등에 잘 발생한다. 이는 고분자 화합물인 합성고무 속의 저분자량의 유기물이 밀려 나와서 발생하며 이를 흔히 고무의 백화 현상이라고 부른다. 근래 열가소성 엘라스토머 등의 합성 고무가 널리 쓰이는데,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플라스틱의 장점과 고무 물성의 장점을 함께 가지고 있다. 하지만, 자외선 노출이나 노화로 인해 내부의 저분자량 유기물이 분리되는 단점이 있다. 유기화합물과 먼지, 염분 등이 드러 붙어 발생하는 경우가 백화/백태의 대부분을 차지하지 싶다. 흔히 일컫는 '손 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렌즈의 백태는 렌즈의 외관을 지저분하게 할 뿐만 아니라, 중고 렌즈 거래 시에는  금전적 가치를 하락시키기도 하고, 곰팡이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적절한 시기에 렌즈 경통 조작부의 백태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보유하고 있는 렌즈 중 백태가 있는 렌즈 찾기가 쉽지 않아서 포스팅을 위하여 백태를 증식? 시킨 샘플이다.(믿거나 말거나) 고무 조절링 표면에 백색의 이물질이 보인다.

 

 

 

 

 이러한 백태 등의 유기화합물 제거는 각 물질에 맞는 용매제를 통해 제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번거롭고 비용 또한 발생한다.  발생 부위가 렌즈의 외부 조작을 위한 부위이므로 전문 지식 없이도 대충 세척이 가능하다. 가장 손쉽고 효과적인 제거 방법은 유리 세정제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유리세정제(위덱스 등)는 여러 용제가 섞여있는데 수분을 제외하고 알코올계와 벤젠계의 용제가 소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이소 프로필렌을 소량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유기물 제거에 효과적이어서 광학 유리면의 오염 제거에도 즐겨 쓰인다.

 

준비물은 유리세정제. 솔(칫솔) 또는 스펀지

 

 

 세정액을 소량 솔이나 스펀지에 묻혀 오염부를 문질러 세척한다. 분무식 유리 세정제의 경우, 직접 렌즈 오염부에 분무는 추천하지 않는다. 세정액 소량으로도 훌륭하게 백태가 제거 가능하다.

 

백태 제거 후 샘플 렌즈의 결과. 솔(칫솔)에 세정액을 묻혀 두어 번 문질렀을 뿐이다.

 

 

 

 

2019/05/13 - [카메라에 관한 잉여 Know-how/관리 및 보관, 자가수리 방법 탐구] - 카메라와 렌즈 그리고 관련 악세사리 고무 재질의 관리 방법 - "고무가 녹아 내린다?"/ How to keep the camera rubber part - sticky rubber on camera

 

카메라와 렌즈 그리고 관련 악세사리 고무 재질의 관리 방법 - "고무가 녹아 내린다?"/ How to keep th

Notice -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즐겨 찾는 사진 관련 커뮤니티(회원들�

surplusperson.tistory.com

 

* 주의사항)

 

고무 재질로 된 조절링 등은 렌즈에서 분리하여 세척이 가능하지만, 고무 재질의 특성상 늘어남과 안쪽면의 테이프나 본드의 접착력이 약해져서 다시 렌즈에 장착할 경우 헐거워질 수 있다. 개인적으로 유리 세정제는 위덱스를 주로 사용하였고, 다른 세정제의 경우, 성분에 따라 세척력 등에 차이가 있을 지도 모른다. 메틸알코올은 훌륭한 유기 용매제 중 하나이지만 독성이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하여야 한다. 장점으로 빠르게 증발하여 별도의 뒤처리가 필요 없는 점이다.(아세톤은 경통의 도색, 렌즈의 코팅 등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사용에 신중해야 한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