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 Accessories/Hood & Matte box, 기타 악세사리

매트 박스 / Matte box

 

스틸 이미지 사진을 주로 촬영하는 이에게 매트 박스(Matte box)는 그리 친숙하지 않은 액세서리다. 영상 촬영용 카메라에 주로 사용되는데 기능적으로 간단히 정의하면 렌즈 후드(Hood)와 필터 장착을 위한 '브래킷' 기능이 결합된 제품이다.

 

▷ 매트 박스 (matte box)

 

렌즈 앞에 필터나 매트를 부착할 수 있는 기구. 보통 1개 이상의 필터를 장착할 수 있고 회전이 가능한 다수의 필터 삽입구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 필터 등을 삽입하여 렌즈 앞에 장착한다. 크기가 커서 다큐멘터리 촬영이나 핸드헬드 촬영이 불편하므로 경량의 매트 박스를 렌즈에 직접 장착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하다. 한편 두껍고 투명한 유리를 매트 박스에 장착하면 카메라 소음을 어느 정도 차단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네이버 지식 백과> "매트 박스" (영화 사전)

 

 

 

사실, 매트 박스와 매트의 효용은 필름 카메라에서 영상 합성을 위한 '매트 촬영(matte shot)' 기법(합성할 화면의 일부분을 가려서 촬영하고 사후에 이 부분에 다른 이미지를 합성하므로 매트는 일종의 시야 조리개 역할을 한다)을 위한 액세서리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디지털카메라에서는 합성할 영역을 가려서 그 공간을 확보해야 하는 필름과는 달리 후반 작업에서 합성할 영역을 처리하는 것이 어렵지 않으므로 '매트 촬영' 기법은 일부 필름 영화를 제외하면 이제 찾아보기 어려운 예전의 구닥다리 기법이지 싶다.

 

 

따라서 디지털카메라의 액세서리로서 매트 박스와 매트(프렌치 플래그-french flag)는 후드와 필터 브래킷 기능이 주 기능이 된다. 촬영 현장에서는 임의로 조정할 수 없는 광원의 위치나 반사광 그리고 선택할 수 없는 구도 등 이유로 촬영 카메라에 의도되지 않은 눈부심이나 플레어를 일으켜 결과물에 악영향을 유발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민감할 수 밖에 없는데, 매트 박스에 설치된 프렌치 플래그의 각도를 조절하여 렌즈의 화각에 구애받지 않고 폭넓게 사용할 수 있고 유입되는 사광을 차단 효과(빛 가림)도 큼지막한 크기의 매트 조절 등을 조작하여 뛰어난 편이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두장 이상의 사각 필터를 렌즈 전면에 장착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필터의 중첩 사용이나 회전(90˚ 내외)할 수 있으므로 가변 ND 필터나 회전하여 효과의 정도를 조절하는 필터 사용에 적합하다. 그리고 여러 렌즈 필터 구경에 대응하므로 구경에 따라 각각의 필터를 구매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줄여준다.

 

단점은 부피가 크고 무거워서 손에 들고 촬영하기 불편하다. 매트(french flag)를 분리할 수 있는 구조이므로 매트 박스만 장착하면 그나마 조금 낫지만, 삼각대나 크레인 등에 고정하지 않고 손에 들고 촬영에는 적절하지 않고, 매트 박스를 카메라 렌즈 앞에 고정하기 위해서는 리그(rig)나 카메라 케이지(cage) 등의 고정 장치가 필요해서 결합된 카메라 장치의 부피와 무게는 더 늘어난다.

http://s.click.aliexpress.com/e/piUNZ0Ys

 

US $79.67 17% OFF|Fotga dp3000 전문 스윙 어웨이 매트 박스 15mm rod dslr rig m3 용 차양-에서사진 스튜디오 액세서리부터 가전제품 의 Aliexpress.com | Alibaba 그룹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ko.aliexpress.com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매트 박스를 최근에도 종종 사용하게 되는 이유는 ND 필터가 내장된 영상용의 비디오카메라가 아닌 DSLR 또는 디지털 미러리스 카메라로 영상을 촬영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디지털카메라 영상 촬영에서 Log 프로파일 모드 탓이 크다. Log 프로파일은 특성상 중 감도 이상(800 또는 1600 이상의 ISO 감도)으로 설정이 강제되므로 광량이 풍부한 촬영 조건(화창한 날 야외 촬영 등)에서는 노출이 오버되는 경우가 잦고, 조리개 값 선택의 폭이 좁아져서 원하는 심도로 영상을 녹화하기 어려워서, 별도의 ND 필터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카메라 렌즈용 필터 브래킷 등에 ND 필터를 장착할 수 있겠으나(쓸만한 ND 필터 등 액세서리 가격도 만만찮고), 영상에서 수동 포커싱을 위해 팔로우 포커스와 rig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에 매트 박스도 함께 붙여두기로 했다. 촬영 장비가 거대해져 예전의 방송용 ENG 카메라를 연상시키는 외형적 업그레이드는 있지만, 휴대성은 매우 취약해져서 vdslr의 가벼운 장점이 희석되는 것은 아쉽다. 숄더 리그에 결합하여 휴대성을 업그레이드해서 촬영/운용이 가능하지만, 단지 이동이 가능한 정도이고 이동 촬영을 위해 포기해야 하는 부분도 결코 만만치 않다.

 

개인적으로는 숄더 리그를 활용한 촬영이 결코 쉽지 않고 선호하지도 않는다. 촬영하는 스타일이나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리그를 포함한 각종의 액세서리, 매트 박스와 매트, 포커싱과 구도 확인을 위한 외장(필드) 모니터까지 결합하면 촬영 밸런스 확보도 쉽지 않고, 이동 중의 흔들림이 고스란히 촬영 결과물에 전해져서 원하는 결과를 얻기 힘들었다. 그나마 벽에 기대거나 안정적인 자세에서 촬영해야 하는데, 삼각대를 설치하기 곤란한 경우가 아니라면 숄더 리그를 활용할 이유가 거의 없었다.

 

 

2018/01/14 - [우당탕탕 만들기(DIY crafts)/직접 만든 잡동사니들] - 매트 박스 차양 보드 만들기 '플레어 방지를 위한 몸부림' / How to make Matte box Sunshade board

 

매트 박스 차양 보드 만들기 '플레어 방지를 위한 몸부림' / How to make Matte box Sunshade board

매트 박스를 종종 사용하는데, 대부분 동화상 촬영/녹화 시에 사용한다. 사용 이유는 올드 수동 단렌즈를 좋아하고 제법 가지고 있는 편이라 영상에서도 이를 자주 활용하는데 올드 수동 렌즈들은 멀티 코팅이 적..

surplusperson.tistory.com

2020/02/09 - [우당탕탕 만들기(DIY & MOD)/3D printing Crafts for camera] - 디지털 카메라를 위한 가벼운 '매트박스' & 사각필터(100*150mm) 홀더 만들기 / DIY-Lightweight Matte Box & Square filter Holder (3D_Printing)

 

디지털 카메라를 위한 가벼운 '매트박스' & 사각필터(100*150mm) 홀더 만들기 / DIY-Lightweight Matte Box & Square filter Holder (3D_Printing)

카메라 렌즈로 유입되는 불편한 잡광 방지와 ND 필터 그중에서 특히 그라데이션 사각 필터(4*4", 4*5") 등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매트 박스'는 꽤 유용하지만, 크고, 무겁고, 투박한 그리고 부담스러운 모양새는..

surplusperson.tistory.com

2021.03.03 - [DIY & Modding/3D printing Crafts for camera] - 미니 매트 박스 만들기_업그레이드 버전 (3D 모델링과 프린팅) / DIY - Mini Matte box (Renewal version)

 

미니 매트 박스 만들기_업그레이드 버전 (3D 모델링과 프린팅) / DIY - Mini Matte box (Renewal version)

youtu.be/0SHZXu2wrCs 디지털 카메라로 동영상을 촬영할 때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다기능 콤팩트 매트 박스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사각형 필터 (4 x4 "및 4x 5.65 필터 및 100 x100mm 및 100 x 150mm) 장착 홀더..

surplusperson.tistory.com

 

매트 박스는 리그와 렌즈, 필터 등과 함께 사용하여야 하므로 일정한 규격을 가지고 있는데 보통 장착할 수 있는 필터의 규격(4"x4" 또는 4"x5.65", 150mm 등), 렌즈와 매트 박스 연결 부분의 어뎁터 규격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금속 재질인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무게 탓에 플라스틱(저가) 카본(고가)으로 제작되는 경우도 흔하다.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빛의 산란을 막기 위해서 보통 반사율이 낮은 흑색 도료로 마감되어 있다. 대부분 큰 매트 박스는 카메라 렌즈 앞에 장착하기 위해서 로드(리그)에 결합하여야 한다. (경량의 매트 박스의 경우에는 필터 장착 방식으로 렌즈 전면에 결합하는 경우도 있다) 결합할 리그의 로드 규격(15mm 또는 19mm)도 확인이 필요하다. 매터 박스는 스윙 도어 구조를 취하고 있는 경우 간단한 조작을 통해 옆으로 열고 닫을 수 있는 구조이므로 렌즈를 교환하는 등에 큰 불편은 없다.

 

고정된 안정적 상태 또는 전문적인 영상 제작 시 고품질의 영상 소스 촬영이 요구되거나 , 촬영할 때 플래어나 눈부심(글래어)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 또는 그 결과물에 민감한 편이라면 사용해 볼만하다. 하지만, 가벼운 영상 촬영이나 순발력과 휴대에 중점을 두는 촬영 환경에서는 그리 쓰임이 크지 않다. 스틸 카메라에도 스튜디오 등에서 고정한 상태로 사용할 수 있으나, 안정적인 촬영 조건에 중점을 두는 영상 촬영과 다르게 스틸 이미지 촬영은 구도와 순간 포착의 중요성이 더 높으므로 스틸 이미지 카메라에는 썩 어울리진 않아 보인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