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3

<카메라와 렌즈의 구조 39> 유단 조리개와 무단 조리개 / Stepless aperture & step aperture Notice -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카메라와 관련한 흥미로운 수다꺼리를 찾아서 사진 관련 커뮤니티를 기웃거리다가 재미있는 주제 하나를 물었왔다. 물론 답글도 달고 왔지만, 이에 살을 좀 더 붙여서 물고 뜯고 맞보면 흥미로울 듯하다. 카메라 렌즈의 조리개 조작 링에서 '무단 조리개' 방식의 장단점에 대한 질문이었는데 먼저, 대충 생각나는데..
영상 촬영용 디지털 카메라 - 유튜브 또는 블로깅을 위한 카메라 선택에서 고려하여야할 주요 기능 / Key functions to consider when choosing a camera for Vlogging Notice -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최근 유투브나 UCC 등의 유행으로 만들어진 영상을 감상만하는 수요자에서 점차 직접 영상을 제작하고 이를 다수의 사람들과 공유하는 이른 바 “아무나? 동영상 대잔치”의 시대가 도래하였지 싶다. 소수의 영상 공급자와 다수의 수요자로 이분화되고 일방적이던 이전의 흐름이 단숨에 영상 수요자이기만 하던 입장..
짐벌을 슬라이더처럼 사용하기 / Using gimbal as a slider (Zhiyun crane v2 & video tripod) 영상 촬영에서 슬라이더를 사용한 부드러운 카메라 무빙이 고급져? 보이고 안정적인 카메라 동선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고 싶었다. 이를 위한 수동의 레일 슬라이더나 Dolly, 최근에는 스테프(stepper 또는 stepping) 모터로 구동하는 motorized slider 제품들도 있고, 작은 전동휠이 달린 돌리 등 다양한 제품이 있다. 하지만, 문제는 혼자서 '북치고 장구도 쳐야하는' 아마추어에겐 레일 슬라이더는 부피가 크고(너무..
매트 박스 프렌치 플래그 만들기 / DIY - matte box french flag MF 수동 그것도 올드 단렌즈를 디지털 미러리스 카메라에 물려서 영상 촬영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독특한 감성을 즐기기에는 더할 나위 없지만 아무래도 올드 렌즈의 요란한 플레어나 고스트 등은 그리 달갑지 않다. 이를 좀 억제해 볼려고 매트 박스를 구입했지만, 부피가 좀 있는데다가 무겁고 휴대하기 불편해서 활용하기가 힘들었다. 아마추어 수준에 카본 재질의 고가 제품은 분에 넘쳐서 보급형의 제품을 구입한 이유도 있겠다. 가성비의 Fotga DP3000 s..
흥미를 끄는 중국의 광학 제조사 II - Handevison의 'IBERIT' 최근 가성비로 이목을 끄는 중국 광학 제품에 대한 관심 덕에 7artisans에 대한 허섭한 수다 포스팅이 분에 넘치는 방무자를 맞는 것 같다. 이에 우쭐해진 마음에 연작으로 몇몇 중국 광학 제조사와 렌즈에 대해 다뤄 보려 한다. 이번에도 중일 광학의 미타콘은 후 순위로 밀렸다. (사실 중국 광학 제조사 중에서 중일 광학/미타콘이 그나마 신뢰가 가는 편이라서 좀 아껴두고 있다) 미타콘에 대한 정보는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는 반면에 중국의 다른 제조..
개조된 캐논 SD 50mm f/2.8에 대한 사용 후기 / Modified Canon SD 50mm f/2.8 for digital mirrorless camera 일전 canon demi C에서 분리해서 M 마운트로 개조한 렌즈를 디지털 미러리스 카메라에 장착하고 며칠 보냈다. 그래도 개조하느라 꽤 공을 들였는데 사용 한번 않고 선반에 올려두는 것은 스스로의 노력과 그리고 대상인 렌즈에 대한 예의 또한 아니겠다. APS-C 규격의 디지털 미러리스 카메라(fujifilm X-T1)에 장착했고 35mm 풀-프레임 규격으로 환산하면 약 78mm 초점 거리 정도의 화각(FOV)을 보여준다. 조리개를 제거하였으므로 f..
<렌즈의 광학구성(Optical Design)과 구조 X VII> 카메라 표준 렌즈 광학계의 구성 및 설계 / About Optical design of normal lenses (35mm full-frame) Notice -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카메라 광학 구성과 설계에 대하여 관심이 많은 편이다. 이를 통해 대단한 분석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올드 렌즈의 광학 구성에 따른 일반적인 특징이나 소소한 광학 발전사를 일부 이해할 수 있고, 옛날 이야기를 찾아서 읽는 재미 정도다. 렌즈의 광학구성이란 카테고리를 만들고 연작으로 수다를 이어갔지만..
Canon SD 50mm f/2.8 (캐논 데미 C)를 라이카 M 마운트용으로 개조하기 / Leica M mount modified Canon SD 50mm f / 2.8 (canon demi C) 주말을 이용해 캐논 데미 C에 장착되었던 Canon SD 50mm f/2.8을 디지털 미러리스 카메라에 장착 가능하도록 개조하였다. 교환용 표준 렌즈에서는 볼 수 없는 매우 컴팩트한 길이와 독특한 광학 설계에 궁금함을 찾을 수 없었다. 사실 레인지파인더 필름 카메라에 장착되는 렌즈 성능을 평하기는 쉽지 않은데, RF 뷰파인더에 보이는 상은 실제 촬영되는 상과는 다른 것이므로 실제 촬영 결과물을 보고 판단할 수 밖에 없고, 필름 카메라이므로 촬영 후 ..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