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1

카메라 케이지와 리그의 효용 그리고 소소한 팁에 대하여 / Camera cage & ring Notice -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사진이나 영상 모두 그러하지만 부족하고 민망한 촬영 결과물을 마주하면 으레 장비가 좀 더 좋았으면 달라졌을까 싶어서 이런저런 촬영 장비에 관심을 기울여 왔다. 결론은 이제야 겨우 프레이밍과 앵글을 이해하는 허섭한 지적 수준과 실력이 걸림돌이었고 장비 탓은 단지 핑계였지만, 그래도 이런 저런 변명을 ..
카메라와 플래시의 동조 연결 2 (Flash synchronization) / 부제 - TTL 자동 플래시 측광 시스템 주제에 항목(카테리고리)별로 정리하기 위해 링크로 대체함.2017/11/23 - [사진과 카메라 이야기/Camera & Lens Structure] - <카메라와 렌즈의 구조 30> TTL 자동 플래시 측광 방식 / TTL flash metering ​
<카메라와 렌즈의 구조 30> TTL 자동 플래시 측광 방식 / TTL flash metering Notice -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촬영에서 적정 노출을 측정하고 이를 반영하기 위한 카메라의 TTL 측광과 이를 기반으로 플래시 발광 시 적정 노출을 찾기 위한 TTL 플래시 측광은 기본 원리는 같다. 이전 포스팅에서 카메라의 측광 방식에서 TTL 측광을 다루었으므로, 중복되는 설명/수다를 피하기 위해서 생략하였다. 카메라의 측광 ..
디지털 카메라의 색감 논쟁에 대하여 / On the controversy of color reproduction of camera (Sony a7m2 & a6000 , fujifilm X-T1) 디지털 카메라의 색재현에 대해서 수다를 나눠보자. 색과 관련한 이슈는 이미지 카메라에서 꽤 자주 언급될 수 밖에 없는 문제다. 흔히 ‘색감’으로 불리는 카메라의 색 재현은 카메라의 여러 요소 즉, 촬상소자의 소재(필름, 이미지 센서) 광학 구성(색 수차와 코팅의 균형적 색재현 문제), 측광 시스템과 색 온도(화이트 밸런스)와 관련되어 있다. 좀 더 자세히 들어가면 인간의 시각이 색을 인식하는 방식이나 디지털 시대에 자주 회자되는 (색 공간으로 불리는..
전문 장비 없이 해보는 간단한 카메라 무빙 / Easy camera movement techniques without professional equipment Notice -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영상 촬영에서의 카메라 기법과 보조 장비에 대해 장황하게 정리를 했는데, 사실 이번 수다를 시작하고 싶어서 미리 떡밥을 던져둔거다. 밑도 끝도 없이 그냥 촬영 팁이라고 시작하려니 ‘바지를 내리지 않고 변기에 앉은 것처럼’ 찜찜했다. 이런 사소한 집착이 심해지면 편집증이 되지 싶다. 일상의 순간에서도..
영상 촬영 기법(카메라 무빙/워크)과 촬영용 보조 장비 / Video shooting techniques (camera movement) and auxiliary equipment for shooting Notice -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디지털 카메라와 스마트 폰과 내장된 카메라 모듈의 성능 향상으로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이런 기술적인 발전은 영상을 만드는 편의성을 무척 향상시켰지만 이는 곧 영상의 미적 아름다움으로 직결되는 것은 아닐게다. 스틸 카메라의 성능이 좋아지고 각종 자동 기능으로 편해졌지만 언제나..
기어코 밤 (夜)/ 2017년 11월 하늘이 높고 말이 살찌는 계절이란 옛말은 정녕 지금도 맞는 걸까? 말이 지금도 가을이면 살이 찌는지는 모르겠지만, 미세 먼지에 덮힌 하늘은 높은 줄은 모르고 살고 있다. 내일부터 추워진다는 일기예보를 들었는데, 바닥을 뒹구는 낙엽을 휩쓸고 가는 바람이 드세고 하늘을 가로지르는 구름도 빠르게 지나고 있었다. 별 다른 생각없이 정류장에서 차를 기다리며 멍하니 하늘을 올려다 보고서야 있었는데 그제야 오늘은 하늘이 맑은 줄 알겠다. 11월의 중반 즈음엔 시..
소니 a6000에 대한 감상 - 사소한 사용 후기 / Reviews for Sony a6000 사진 찍기를 좋아해서 여러 종류의 카메라를 가지고 있고 이런 저런 기종을 딱히 가리는 것 없이 그때 그때 쓰임이나 기분에 따라 골라 쓰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각 제조사나 기종에 따라 서로를 비교하게 되곤 한다. 사용 빈도에서는 자주는 아니지만, 소니의 디지털 미러리스 a6000 또한 종종 애용하는 편이다. 하지만 사용 용도에서는 간단한 영상 촬영에서 서브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주력이 되지 못하고 서브 정도로 사용하는 이유를 곰..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