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 Accessories/Focal Reducer & Extension tube adapter

M39-M42 변환 어댑터 링(M39-M42 Lens adapter, M39-M42 fuselage ring)

 

 M39 마운트와 M42 마운트는 한 때 RF 카메라와 SLR 카메라의 표준 규격으로 여러 제조사의 수준 높은 올드 렌즈를 많이 접할 수 있다. M42 마운트는 SLR 카메라 규격이라 제법 긴 플랜지-백 거리(45.46mm)를 가지고 있어 필름 카메라에서도 수동 렌즈로 이종교배에 종종 쓰이기도 했다. 그리고 M39 마운트는 RF 카메라에 맞춰 설계된 탓에 플랜지-백 거리(28.80mm)가 상대적으로 짧아 그동안 이종교배에서는 잘 활용되지 못했다. 하지만, 미러리스 카메라가 속속 등장하고 미러리스 카메라의 짧은 플랜지-백(보통 17~25mm, 제조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거리 탓에 M39 마운트의 렌즈들도 본격적으로 이종교배 무대에서 활약하고 있다.

 

 이종교배에서는 각각 다른 마운트를 연결시키기 위한 어뎁터가 필수적이다. 종종 M39-M42 Lens adapter나 fuselage ring 또는 M39-M42 렌즈 변환 어뎁터 등으로 검색할 수 있는데 이 어뎁터 또는 링의 용도가 좀 수상하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M 39마운트와 M42 마운트는 플랜지 백 거리 차(16.66mm)가 나서 플랜지 백의 차이를 보정하지 않는 한 일반적인 사용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단순하게 아래 이미지와 같은 얄팍 단순한 링으로는 플랜지 백의 차를 교정하는데 한계가 있고, 단지 마운트에 결합이 가능하다고 해서,  초점을 맞출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에서 이 링을 판매하는 사이트의 설명은 더 기괴한데 대충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만약 필요하다면  해외직구를 하라, 해외 직구와 국내 판매 가격 차이가 30배며, 품질에서 큰 차이가 날 수 없는 단순한 링이다)

 

 

... 중략  "렌즈 특성에 따라 일부 렌즈는 사용불가, Macro Only 제품으로 근접 촬영에만 사용" 이하 생략...

 

 판매자가 이 어뎁터의 용도를 잘 못 이해하고 있는 듯하다. 이 링을 장착하고 M39 마운트 렌즈를 M42 마운트 카메라나 M42마운트 어뎁터에 다시 이중 장착하여 촬영하면 메크로 촬영과 같은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메크로 촬영 이외는 전혀 초점을 맞출 수 없는 상태가 되는데, 이 어뎁터(링)가 목적으로 하는 본래의 쓰임은 조금 다르다.  M39-M42 Lens adapter의 주 구매처 대부분은 러시아 또는 우크라이나 등 구 소비에트 연방 지역이거나 러시안 렌즈와 관련된 경우가 많은데, 러시아와 동유럽에 M39마운트 규격의 렌즈가 많이 존재하고 활발하게 거래되는 원인도 있겠지만, M39-M42 Lens adapter의 주 쓰임과 용도는 러시아 SLRs 카메라 Zenit만의  M39 마운트 렌즈에 장착하는 용도로 유용하기 때문이다.

 

 

 제니트(Zenit) 마운트는 구 소련(러시아)의 초기 SLRs 규격으로 플랜지 백 거리가 45.20mm로 M42 마운트의 플렌지 백과 비슷하다.(마운트의 직경은 39mm로 M39 마운트와 동일하다, 단, 나사선의 피치에서 근소한 차이가 있으나 장착과 분리는 가능하다). 따라서 Zenit  M39 마운트 규격에 따라 제조/생산된 러시아의 렌즈를 이종 교배할 때 M42 마운트 카메라 또는 M42 마운트의 어뎁터에 장착하고 무한대 부분을 일정 조정하여야 렌즈가 가진 정상적인 초점 조절(포커싱)을 할 수 있다. 이때에 유용한 어뎁터 링이 M39-M42 Lens adapter나 fuselage ring이다.

 

 

 

 

 러시아의 초기 SLRs 규격 즉, Zenit M39 mount (엄밀하게 제니트 M39마운트는 45.2mm 플랜지 백 거리를 가지고 있으며, M42 마운트의 45.46mm와 약 0.26mm 미세한 차이가 있다) 규격 전용으로 생산된 렌즈 모델은 별도로 존재하지 않지만 이전부터 M39 마운트 또는 M42마운트로 제조/생산되던 렌즈 중에 일부 마운트 부분 조정을 통해 생산된 러시안 렌즈는 Industar 22, Industar 23U, Industar 50(50-2는 M42 마운트 규격), Industar 61L/Z 초기형, Helios 44, Jupiter 9,  등의 렌즈에 M39 mount, M42 mount 규격의 제품과 혼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구매 시 마운트 유형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 다른 용도를 하나 더 들자면, M42 규격의 헬리코이드(Helicoid) 어댑터 또는 확장형 헬리코이드 튜브와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다. 양 끝단이 M42 규격의 나사(헬리코이드 어댑터의 양 끝단 모두 M42규격이지만 암/수로 서로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연결방식으로 된 헬리코이드 어댑터 렌즈 장착부에 M39-M42 변환 링을 장착하고 M39 마운트 규격의 렌즈를 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는 자유도가 높은 어댑터 활용법으로 여러 개의 어댑터를 중첩하여 사용하여야 하고 플랜지 백의 불일치 문제는 각각의 어댑터 길이 조합을 활용하여 대략 조정하고 미세한 오차 부분은 헬리코이드 기능이 있는 중간 어댑터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Extension Helicoid tube for M42

 

 

헬리코이드 어댑터(튜브)의 활용도는 비교적 다양한 편인데 포커싱을 위한 헬리코이드가 없는 렌즈의 경우에는 포커싱을 위한 장치로 사용하기도 하고, 플렌지 백 거리의 불일치 문제를 해결하는 용도로 쓰이기도 하며, 최단 근접 촬영거리를 긴 렌즈의 근접 촬영 거리를 줄이거나 일반 렌즈에서 간이 접사가 가능하도록 활용하는 방법 등이 대표적이다.

 

여러 개의 어댑터를 중첩하여 사용하는 방법은 어댑터의 가공 정밀도에 따라 유격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개연성이 높고, 무한대 문제(플랜지 백의 거리 설정)를 사용자가 일일이 직접 확인하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헬리코이드 어댑터를 활용한 자유도 높은 이종교배 방법에 대해서는 별도 포스팅으로 소개해 볼까 한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