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산들산들

Guestbook

방명록쓰기 폼
  • 수원 늦공부 2017.05.01 11:15 신고 안녕하세요? 궁금한 점이 있어 글 올립니다.
    스마트폰 카메라가 고정 초점일때 초점 맞추는 것이 이해가 덜됩니다.
    저는 피사체가 스마트폰 카메라로 부터 얼만큼 떨어져 있는지를 초점거리로 알아내려고
    했는데.... 고정초점을 쓰니 계산이 안됩니다.
    이미지센서와 초점거리로 구할려고 했는데 고점초점으로 인해 같은 값이 나와버립니다. ㅠㅠ 초점거리, 이미지센서가 고정이 되었다면 초점을 맞추기 위해 변하는 값이 무엇인가요? 사진이 궁금한 것이 아니라, 컴퓨터 인터페이스를 공부하는 중에 문의 드립니다. 질문이 제가 봐도 애매하지만 ㅠㅠ
  • Favicon of http://surplusperson.tistory.com BlogIcon 잉여인간 SurplusPerson 2017.05.01 18:10 신고 반갑습니다.
    최근의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은 꽤 흥미로운 점이 있습니다. 먼저 고정 초점 렌즈 방식의 렌즈가 가장 단순한 구조이고 제조단가도 저렴해서 핸드폰이나 노트북 등에 활용됩니다. 하지만 이 고정 초점 렌즈의 단점으로 근접거리의 피사체 촬영에서는 초점이 맞지 않는 문제와 과초점 방식으로 선명한 해상도의 이미지를 얻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최근의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은 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자력에 의해 구동되는 코일과 코일하우징 구동구조로 설계됩니다. 이는 일반적인 단렌즈(고정 초점거리 렌즈-fixed focus length lens)의 포커싱과 동일하며, 각 구성요소의 위치가 고정된 광학계와 이미지 센서 간의 거리를 조절하여 초점을 맞추는 방식입니다.(구성요소 간의 간격 변화로 주밍과 포커싱까지 구현하는 줌 렌즈 구조와 구분됩니다) 엄밀하게 이야기하면 최근의 고사양 카메라 모듈은 고정초점 렌즈라고 할 수는 없지요. 엄연히 포커싱을 위해서 이미지 센서와 광학계의 간격이 미세하게 이동합니다. 그리고 이 작은 카메라 모듈의 광학계 또한 초점거리를 가집니다. 초점거리는 광학계의 중심(제2주점)에서 이미지 센서까지의 거리이므로 작은 카메라 모듈의 초점거리는 몇mm에 불과합니다. 이 초점거리를 친숙한 35mm 프레임 카메라의 초점거리(흔히 50mm 근처의 초점거리 렌즈를 표준화각 렌즈 등으로 칭하는 등의 개념)로 환산하기 위해서는 촬상면(이미지 센서)의 크기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몇mm에 불과한 카메라 모듈의 광학계 초점거리 또한 카메라 모듈의 작은 이미지 센서 크기로 인해 35mm 필름 프레임으로 환산하면 약 28mm~33mm 초점거리에 달하는 화각(75~65도)을 보여줍니다.

    질문하신 부분에 대한 저의 생각을 다시 정리하면 현재의 고사양 카메라 모듈(Iphone 4 이후의 카메라 모듈)은 '고정초점 렌즈'(fixed focus lens)라고 할 수 없고 정확하게는 '고정 초점거리 렌즈'(fixed focus length lens)이며, 줌 등의 기능은 광학 줌이 아닌 디지털 줌(줌 배율에 따라 이미지 센서의 일부분만을 사용) 방식을 사용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군요.
  • Favicon of http://quanj.tistory.com BlogIcon quanj 2017.04.10 01:58 신고 캐논 S Lens 와 관련된 정보를 찾는 중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방대하고 깊이있는 콘텐츠에 깜짝 놀랐습니다.
    무척 재미있는 블로그라 자주 방문할 것 같습니다.
    http://quanj.tistory.com/550
    제가 최근 작성한 간단한 리뷰입니다. 캐논의 RF system 을 이해하는데 '잉여인간'님께서 작성하신 글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urplusperson.tistory.com BlogIcon 잉여인간 SurplusPerson 2017.04.10 12:53 신고 반갑습니다.
    저도 남겨주신 링크 블로그의 재미있는 글과 좋은 사진 즐겁게 감상하였습니다.
    블로그에 사진의 톤이 제 취향 저격이라 보는 내내 즐거웠습니다.
  • 이현미디어 2017.03.27 10:34 신고 프로젝터를 설치하는 업체입니다.
    프로젝터 설치위치에서 화면크기를 좀더 키워야 되는 상황입니다.
    렌즈를 깍거나 덧씌우는방법이 있는지 ...
    선생님께 다급히 도움을 요청드립니다.
    010-7350-3403
    부탁드립니다.
  • Favicon of http://surplusperson.tistory.com BlogIcon 잉여인간 SurplusPerson 2017.03.27 13:43 신고 많이 급하신가 보군요.

    프로젝터의 '투사 비율'(Throw ratio은 화면과 프로젝터의 거리(투사 거리)와 화면의 크기를 말하며, 보통 '표준' 투사 비율을 가진 프로젝터의 경우에는 투사 비율이 2:1 정도입니다. 즉, 2m의 화면 폭을 얻기 위해서는 4m 정도 화면과 프로젝터 사이의 거리가 필요합니다.

    '투사 비율'이 다른 다양한 프로젝터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남기신 글의 요지를 보건데 현재 프로젝터 설치 위치에서 화면을 더 확대하고자 하시는 걸로 읽힙니다. 만약 설치 프로젝터 제품에 보조 렌즈를 장착하여 투사 비율을 조절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런 보조 렌즈가 없는 프로젝터라면 어렵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보조 렌즈를 자체 제작해서 장착하는 것은 비용적 측면이나 광학적 성능 측면에서 모두 좋은 선택은 아닙니다.

    일부 기성 제품에도 '투사 비율' 즉, 화면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줌 기능이 있는 프로젝터도 있습니다. 줌 기능을 통해 프로젝터와 화면의 거리를 고정한 상태에서 화면의 크기를 일정 범위내에서 조절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영문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projectors-av.co.uk/lens_zoom.html

    만약 프로젝터를 다른 것으로 대체하는 것이 어렵고 기존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면, 거울 반사를 활용하여 현재 고정된 프로젝터의 위치를 유지하면서 투사 거리를 증가시켜 화면을 확대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거울 반사는 색수차가 발생하지 않고 광학적 성능 저하가 크지 않아 권할만 합니다만, 거울 상으로 역전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두번 거울 반사시키는 구조로 하여야 합니다. 잠망경 구조를 연상하시면 이해하기 쉬울 듯합니다. 그리고 반사각도를 잘 활용하면 좁은 공간에서도 만족할만한 구성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 ㅍㄷㅍㄷ 2017.01.16 14:10 신고 렌즈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던 중 우연히 들르게 되었습니다.
    접하기 어려운 내용을 잘 설명해주시니 읽기 좋네요.
    잘 읽고 있는 사람도 있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어서 방명록 남깁니다.
    날씨 추운데 감기 조심하셔요 :)
  • Favicon of http://surplusperson.tistory.com BlogIcon 잉여인간 SurplusPerson 2017.01.16 15:09 신고 관심과 칭찬은 언제나 달콤합니다!
    괜한 잉여력으로 다른 이의 시간마저 허비하는 것은 아닐지 회의에 종종 젖는데, 보여주신 관심으로 당분간 흥이 날듯 합니다.
  • 넴갓무 2016.12.29 02:16 신고 안녕하세요. 구글링을 통해 여기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체계적으로 렌즈와 관리에 대해 설명하는 블로그가 있다니 나름 충격이었습니다. 렌즈에 대한 역사, 구조 등의 설명 또한 집대성 하신 것 같습니다. 앞으로 몇 일 동안 (근무시간에) 둘러봐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urplusperson.tistory.com BlogIcon 잉여인간 SurplusPerson 2016.12.29 12:17 신고 반갑습니다.
    좋게 봐 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 2016.11.16 10:46 비밀댓글입니다
  • 2016.11.16 20:58 비밀댓글입니다
  • 2016.08.07 04:20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urplusperson.tistory.com BlogIcon 잉여인간 SurplusPerson 2017.01.15 13:04 신고 이제야 방명록에 남기신 글을 보았네요 ㅠ. 구매처는 네이버에서 검색한 온라인 판매싸이트였습니다.
  • 2016.02.16 22:53 비밀댓글입니다
  • 2016.02.16 22:57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