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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

사진과 공간감 III - 이미지 센서 규격(판형)에 따른 공간감의 차이에 대하여 / How do image sensor size differences affect my photos in image. Notice - 일반적인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일전에 공간감에 대해서 허섭한 수다를 늘어놓았던 적이 있다. 이번 수다는 그 연장선에서 카메라의 판형(필름 또는 이미지 센서 규격)과 관련하여 사진이나 영상 등 시각적 이미지에서의 공간감에 대해 한 걸음 더 들어가 보려 한다. 허섭함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듯해서 그리 마음 편하지는 않지만, 꼭 다루고 싶었던 주제이기도 했고, 나름의 결론을 얻기 위해서 꽤 고심했던 내용이기도 하다. 사실, 판형과 관련한 장단점은 이전에도 여러 번 수다 주제로 다루었던 부분이라 다시 반복되는 부분이 적지 않지만, 평소 풀프레임 카메라나 중형이나 대형 카메라만의 공..
거울 앞에 담담히 마주 설 용기와 자화상 - 2018년 6월 자전거는 스스로에게 이상한 기제다. 평소 자전거를 잘 타지도 않을뿐더러 자전거를 소유한 적도 거의 없다. 그런데도 달리는 자전거든 세워진 자전거든 눈여겨보게 된다. 그리고 자전거 사진을 찍는 걸 무척 좋아한다. 이왕이면 달리는 자전거가 더 멋스럽긴 하다. 학교에 갓 입학 무렵 아침마다 아버지께서 태워주신 자전거 등굣길의 기억과, 어린 시절 비포장의 울퉁불퉁한 골목길에서 자전거를 배우던 유년의 흥미진진하고 아슬아슬했던 추억의 미화인지 모르겠다. 어쨌든 그동안 큰 인연이 없었던 자전거에 이처럼 마음이 끌리는 것은 단순한 애정 이상으로, 자전거가 추억과 뒤섞인 아스라한 감상이 남아있는 것 같다. 밤늦은 월드컵 경기 시청에 자극받아서 신나게 달리고 싶은 것인지, 화창한 초여름 날씨 탓인지 불쑥 자전거를 타고 달..
사진과 공간감 II - "공간감은 무엇일까?" Notice -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1년 전 즈음에 사진과 공간감에 대해 수다의 주제로 한번 다루었데, 공간감이라는 용어의 모호함 때문인지 맴도는 생각을 잘 풀어내지 못해서 아쉬웠다. 이번에 심기일전! 한 걸음 더 들어가서 좀 더 깊이 있게 다루고 싶다. 모호하게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에서 비롯된 혼란이나 혼동은 명확한 개념 정의가 중요한데, 이 부분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첫 단추를 잘 못 맞춘 것 마냥 아주 엉망이 될 수 있어서 조심스럽다. 잉여스러운 블로그에 대부분의 수다가 그랬듯이, 제 멋대로의 해석과 방자한 개념 정립의 무리수로 이루어졌음을 유념하여, 설혹 억지스러운 망상이 있더라고 너그럽..
사진, 그리고 한 걸음 더. 3 구도 법칙의 허상 - "사진 잘 찍는 비법이 있다?" / The secrets of photo composition? Notice -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각종 사진 강좌나 블로그 등에서는 사진 구도 비법에 대한 이야기가 참 많다. 사진 구도의 일부 비법을 법칙이라고 거창하게 불리기도 한다. 일응 솔깃한 근거와 예시 이미지까지 함께 보여주니 그럴싸해 보인다. 사진이나 영상, 회화 등에서 구도는 조형적 아름다움 관련하여 무척 중요한 요소임을 부정할 수는 없다. 3차원의 대상을 2차원으로 변용하는 사진과 회화에서는 구도의 중요도가 부각되고, 회화에서는 화가만의 개성진 색감/색의 묘사나 섬세하고 개성진 기교/기법, 미술 사조 등도 눈에 띄는 요소인 탓에 구도에 비중이 그리 강조되지 않기도 하지만, 현실의 대상을 있는..
'표준 렌즈'에 대하여 - 촬상소자의 크기와 표준 렌즈의 초점거리 그리고 표준 화각 / Standard(normal) lens Notice -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표준 렌즈(Standard/Normal lens)라는 용어는 사진 애호가라면 심심찮게 들어본 용어일 테다. 그런데 ‘표준 렌즈’에 대한 정의가 조금 애매한 부분이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보는 것과 비슷한 시야(각)의 렌즈”라고 흔히 말하지만, 사람의 양안 시야(Angle of view)는 대략 120도(한쪽 눈만의 시야 또한 상당히 넓다)를 상회하니 35mm 풀프레임 규격에서 대략 47도 정도에 이르는 화각(AOV)만을 보여주는 렌즈와 시야(각)가 같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다시 말하자면 표준 렌즈의 정의를 ‘인간이 눈과 유사한 시야(각)의 렌즈’라고 정의..
광학계의 초점(焦點)에 대하여 / Focal point & focus(image point) Notice -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카메라와 관련한 초점(焦點)이란 용어는 몇 가지 의미로 사용해서 조금 헷갈린다. 잘 알고 있을 내용이라 그리 새로울 것은 없지만, 그 개념을 적절하게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고 늘 생각해 왔는데 이번 기회에 정리해 보자. 물론 기하학(geometry)의 초점이나 인문학적 용어로 쓰이는 초점의 경우 다른 의미로 쓰이는 경우도 흔하지만, 광학적 의미와 구분은 그리 어렵지 않고 이상적인 광학계의 초점 또한 기하학에 근거하고 있는 개념이므로 서로 맞닿은 지점도 있으므로 따로 구분해서 언급하지는 않았다. 카메라 렌즈(광학계)에서 초점은 시야 범위, 배율 등을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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