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2

<빈티지 렌즈와 디지털카메라의 이종결합 25> RF 렌즈 이종 장착을 위한 헬리코이드 어댑터와 효과적인 활용에 대하여 / Helicoid adapter for rangefinder lense Notice -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여전히 올드 MF 렌즈를 디지털카메라에 장착해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물론 항상 수동 렌즈만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최신의 AF 렌즈를 사용할 때면 그 빠르고 쾌적한 포커싱 성능에 이 편한 길을 놔두고 왜 MF 올드 렌즈에 집착할까 싶다. 하지만, 또 MF 올드 렌즈를 장착하고는 역시 사진 찍는 손맛에 감동하곤 하니 전생에 박쥐?였나 하는 엉뚱한 생각도 한다. 결론은 상황에 맞게 둘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느긋하게 혼자 사진기를 들고 어슬렁거릴 때는 MF 렌즈가 그 여유로움의 정취를 더 해주니 여전히 즐겨 쓸 수밖에 없다. 무언가 수중에 들어..
<우당탕탕 수리 23> 캐논 데미 C (하프 프레임 카메라) 셀렌 노출계 및 커플러(연동) 장치 수리 / Canon demi C- 50mm f2.8 repair 캐논 데미 C의 귀엽고 깜찍함에 Canon demi ee17, Canon demi S, Canon demi EE28을 구매해서 가지고 있었는데, 이제는 효용이 다하여 잘 찾지 않는 필름 카메라를 잉여스러운 수집용으로 하나씩 모았다. 이번엔 수리할 Canon demi C는 하프 프레임 필름 카메라에서는 특이한(거의 유일하지 싶다) 렌즈 교환이 가능하다. Canon demi C의 사양과 특징에 대해서는 이전 수다 링크로 대신하는 것이 좋겠다. ​ 2017/01/06 - [Canon & Nikon/Canon demi (Half-frame camera)] - 캐논 하프 프레임 카메라 (데미 시리즈)/ Canon demi half-frame camera (demi, S, C, Rapid, EE17, EE28) 캐..
흥미를 끄는 중국의 광학 제조사 I - 7artisans 그리고 50mm f/1.1과 35mm f/1.2 Notice -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흥미를 유발하는 중국의 광학 제조사에서 잘 알려진 중일 광학(Zhongyi optics)의 미타콘이 아닌 7 artisans(DJ optics)를 먼저 다루는 이유는 개인적인 관심사 즉, 올드 수동 렌즈와 레인지파인더 카메라 때문이지 싶다. 근래 RF 카메라 교환용 렌즈를 제조하는 회사는 라이카, 코시나의 보이그랜더, 그리고 zeiss classic 렌즈 그리고 최근에 등장한 Handevision의 IBERIT 정도로 매우 제한적이다. Handevision의 IBERIT 시리즈는 중국 상하이에서 제조되지만 독일에서 광학 설계가 이루어지는 즉, 조금 독..
최근 중국 광학 제조사 광폭 행보와 주관적이고 속 좁은 감상 - Mitakon, 7artisans, Kamlan, Kerlee, Zonlai, Yongnou, IBERIT 최근 중국 광학 관련 제조사들의 행보가 흥미롭다. 중국의 경제 영향력이 증가하여 다방면에서 중국에서 제조된 제품이나 중국의 독자 브랜드 제품이 넘쳐나고 이런 흐름 속에 광학 관련 제품에서 변화가 전혀 의외인 것은 아니다. 하지만, 광학 기술의 개발이나 격차는 단기간에 극복되지 않는 것이라는 일반적인 생각은 광학 발전사만 보아도 통용되는 상식이었는데, 중국 광학 제조사의 최근 행보는 이런 틀을 깨는 비밀이 있는 걸까? 아니면 단지 우리가 그동안 익히 경험하여 알고 있는 '메이드 인 차이나'의 그 저질 물량 공세에 지나지 않는 걸까? 먼저, 광학 관련해서 잡다한 관심만 가지고 있을 뿐, 광학에 대한 전문 지식이 전무한 입장의 아마추어 사진 애호가의 단순한 감상이나 주절거림에 불과하다. 감상이나 추측의 객관적..
<렌즈의 광학구성(Optical Design)과 구조 X VI> 상면만곡 - 페츠발 필드 곡률과 왜곡 수차 / petzval field covature & optical destortion Notice -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광학 수차(자이델의 5 수차) 중에서 가장 언급이 적었던 상면만곡(像面彎曲)에 대해서 물고 뜯고 맛보는 기회를 가져보자. 상면만곡의 다른 명칭은 페츠발 필드 곡률(Petzval field covarture)이다. 광축에 수직인 평면 물체가 평면인 상면에 제대로 초점이 맞지 않는 수차를 말한다. 광학 수차는 각각 별개로 존재하기보다는 서로 연관되어 있는데, (편의상 각 수차를 구분해서 설명하지만, 사실 한 손에 달린 다섯 손가락 정도의 관계로 이해하는 것이 좋겠다) 상면만곡 또한 구면수차, 비점 수차, 코마수차 그리고 왜곡 수차와 서로 관련 있다. ▶ 상면만곡..
Russar MR-2 20mm f5.6 / Pyccap MP-2 20mm f5.6 중복을 피하기 위해 링크로 대체함. 2018/02/14 - [사진과 카메라 이야기/Optical Lens Design] - 초광각 대칭형 광학식의 원형 - Russar MR-2 20mm f5.6 / Pyccap MP-2 20mm f5.6 초광각 대칭형 광학식의 원형 - Russar MR-2 20mm f5.6 / Pyccap MP-2 20mm f5.6 Notice -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최신의 렌즈들은 멀티 코팅 기술과 새로운 광학 소재의 개발 그.. surplusperson.tistory.com
<렌즈의 광학구성(Optical Design)과 구조 X V> 초광각 대칭형 광학식의 원형 - Russar MR-2 20mm f5.6 / Pyccap MP-2 20mm f5.6 Notice -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최신의 렌즈들은 멀티 코팅 기술과 새로운 광학 소재의 개발 그리고 컴퓨터를 이용한 광학 설계로 매우 복잡하고 다양해졌다. 따라서 단순히 광학 설계식이나 구성 요소의 배치로 렌즈의 특성을 파악하기는 거의 불가능해서 MTF나 상세 리뷰 등을 통해서 짐작하거나 간접 체험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올드 렌즈들은 그 간명한 구성이나 특징적인 요소들의 광학 설계 디자인과 구성 도면만으로도 어떤 특성을 가질까 유추하는 재미가 있다. 그리고 광학 설계가 만들어지고 실제 렌즈가 제작되던 과정의 이야기는 어린 시절 할머니 무릎을 베고 듣던 옛날이야기와 같은 정겨움이 묻어나서 관..
육안으로 관찰하는 광학 기기와 디지털 이미징 기술 그리고 EVF와 OVF Notice -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누가 이런 주제에 흥미를 가지겠는가 하는 의구심이 없지 않지만, 최근 카메라 등에서의 EVF나 라이브 뷰 기능 등이 거의 필수적인 기능이 되었으니 한번 살펴보는 것도 좋지 싶다. 아래의 수다는 어떤 개인적인 의견과 감상이 주가 될 것이므로 정확성이나 논리적인 전개에 주의와 의심이 필요하다. 언제나 그렇듯이 논리 비약과 어설픈 결론 도출의 위험이 항상 도사리고 있는 수다이다. ▶ 육안 관찰 광학 기기(기계)와 디지털 이미징 기술 육안으로 관찰하는 광학 기기(기계)에는 일반적인 광학식 망원경, 광학식 현미경, 광학식 측량 기기나 단순한 돋보기, 카메라의 ..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