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9

A7 II + Super Takumar 50mm f/1.4 (8 element) 영상에 관심을 기울이다보니 사진에 대한 집중과 노력이 예전만 못하다. 관심이 없어지거나 애정이 식은 것은 아니지만 온전히 집중하지 못하고 자꾸 동적 구도나 유려한 흐름 등에 대해 궁리하게 된 탓이다. 영상과 사진의 카메라 촬영 세팅 값이 서로 상이한 까닭도 있고, 무엇보다 정적인 순간 포착 중심의 사진과 동선과 유연한 카메라의 워크 등에 집중하는 두 작업이 유사한 면이 있지만 상이하고 이질적인 부분도 있는 탓이 아닐까 싶다. (무엇보다 두 작업을 동..
어느 듯 9월말. (자성과 반성의 시간) / 17년 9월 몇해 째 계속 미루던 이사를 마치고 나니 마음이 더 바쁘다. 옮겨온 거리는 15km 안쪽의 옆 동네에 불과하지만 평소 준비 없고 변화없이 살아온 삶이 이런 때는 대단한 일을 해치운 것처럼 느껴지는데, 이런 자신이 한심하고 씁쓸하다. 시간은 9월 말에 성큼 다가서 있고, 주말에 비가 온다고 하니 가을이 시작할 모양이다. 추석이 코 앞이니 가을이 이미 시작되었을지도 모르겠다.취미 생활로는 좀 과하게 많은 카메라 장비와 조명 장치를 가지고 있는데 이사하기..
사진 촬영에서 순간광(플래시) 조명 활용에 대하여. Part I / About camera flash(speed-light). Part I 추석 전에 마무리 지어야할 일이 꽤 많은데, 바빠야할 와중에도 자꾸 딴청을 피우게 된다. 일이 밀려 시간에 쫒기거나 신경 써서 해결해야할 일이 있으면 으레 턱없는 여유를 부리려는 청개구리 심보 탓이 아닐까 싶다. 곤두 선 신경을 가라앉히기 위해서라도 현실과는 별 상관없는 주제로 수다를 시작해 보자.이번 수다의 주제는 순간광(전자 플래시) 조명 활용을 위한 일반적인 사항에 대해 다뤄보자. 사실, 일반적인 아마추어 사진가에게도 순간광을 활용한 촬영은 쉽..
<카메라와 렌즈의 구조 28> 카메라 렌즈의 초점 조정(이동) 원리와 접사 튜브 그리고 접사 필터 / Principle of Camera focus - Extension tubes & close-up filter Notice -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카메라와 렌즈의 구조에 대한 수다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다루었어야 할 주제였지만, 너무 당연해 보이는 부분이라 간과한 듯하다. 사실, 이에 대해 수다를 시작하려니 모두 알고 있을만한 내용을 장황하게 다루는 꼴이 아닐까 의구심이 들기도 하지만, 접사 튜브나 접사 필터의 원리에 대해 궁금해하는 경우를 종..
사진과 공간감? - 원근감 그리고 '심도와 배경 흐림에 의한 공간 표현' 종종 사진에 대한 감상이나 렌즈의 성능에 대하여 설명하는 표현 중에 "공간감"이란 단어를 보게된다. 무엇을 뜻하는지 의미 파악이야 어렵지 않지만, '공간감'이란 국어 사전에도 없는 말이다 보니 낯설다. 그러나 사전에 없다는 이유만으로 근거 없고 잘못된 용어라고 말하는 것은 너무 과하고, 실제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고 어느 정도 의미 전달이 되는 언어의 사회성 측면에서 본다면 전혀 터무니 없고 무소용이라고 생각하기는 곤란하다. 그리고 국어 사전 기재 유..
"숨어있기 좋은 방" / A good room to hide 딱히 추구하는 사진의 스타일이나 촬영되는 피사체나 장면에 대해 특정한 가치 부여 없이 그냥 저냥 취미 또는 일상의 소소한 기록이나 추억의 흔적 쯤으로 생각했고 딱 그정도 수준에 만족하며 지금 껏 지내왔다. 감정의 큰 기복없이 평온한 나날이었지만, 시간에 떠밀리듯 보내는 날들이 조금 아쉽기는 했다. 모든 것이 빠르게 변해버리고 또 그것에 쉽게 익숙해져서 오늘이 어제 같고, 어제가 오늘 같았다. 분명 변해가는데 무엇이 변했는지 꼭 집어 말하기도 어려웠다..
칼 자이스 조나 5cm f/2 + 35mm 풀프레임 미러리스 이종 장착 / Carl Zeiss sonnar + 5cm f/2 Sony a7 II 저마다의 평가나 순위는 조금 다르겠지만, 올드 렌즈하면 가장 먼저 조나 렌즈가 떠오른다. (테사나 엘마 등의 쿠크 삼중 렌즈 기반 광학식을 선호하지 않는 이유도 한 몫 했겠지만) 이 오래되고 유명한 렌즈는 무척 매력적인 렌즈라 조나 광학식의 다양한 초점 거리 렌즈들은 다 한번 씩은 경험해 보고 싶었을 정도였다. RF 타입 디지털 미러리스 카메라와는 침동식의 조나 5cm f/2가 잘 어울려서 한동안 이 렌즈만 물려서 가볍게(하지만 어뎁터와 결합된 무게..
<카메라와 렌즈의 구조 27> 디지털 카메라의 ISO 감도에 대하여 - 기본(표준,상용) 감도와 확장감도 / About ISO sensitivity of digital camera - Native & Extended ISO Range Notice -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노이즈 리덕션의 방식과 특징에 대해서 다루고 싶었는데, 노이즈의 발생 원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제들을 다루지 않고는 수다를 이어가기가 쉽지 않을 듯했다. 필름 카메라와 비교하여 디지털 카메라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인 감도 선택의 옵션은 고감도 ISO 선택시 암부의 노이즈가 증가라는 문제가 있고..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