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2

<렌즈의 광학구성(Optical Design)과 구조 X I> 렌즈의 색수차 2 - 초점이 맞지 않는 영역에서의 구면 색수차 문제 / Spherochromatism Notice -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지루하고 재미없는 주제를 최근에 너무 많이 다뤄서 피로가 가중되고 잉여력이 탕진되었던 탓에 당분간 수다를 떨지 않을 생각이었지만 얼마 전 색수차 문제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다룬 포스팅에서 미처 언급하지 못한 부분이 계속 마음에 걸렸다. 일전 색수차 포스팅의 보충적인 글이고, 일반적인 색수차 문제의 번외 편 정도에 해당하는 주제임을 미리 밝혀 둔다. 즉, 일반적인 광학 또는 렌즈 설계 시에 주요 관심 대상이 되는 '초점이 맞는 면에서의 색수차' 문제나 그 보정을 포스팅의 주제로 한 것이 아니라 '초점이 맞지 않는 면, 흔히 근래 Bokeh(보케)라고 칭해지는 배..
Carl Zeiss Jena sonnar 5cm f/2 (STEP. 1) 계절은 아직 엄연한 겨울의 끝자락에 걸려 있어 카메라를 가지고 외출할 일이 그리 많지 않았지만, 틈틈이 sonnar 5cm f/2를 디지털 미러리스에 물려 소소한 일상과 3일간의 남해 바다 여행 중 풍광 몇 장을 사진에 담아 보았다. 이름값에 걸맞은 광학 성능과 아직도 효용과 효율이 높은 렌즈임은 틀림없어 보인다. 무코팅 버전이라 플레어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실사용에서 일부의 특정 상황(강렬한 광원에 의한 사광 또는 역광)을 제외하고는 딱히 그리 불편하거나 곤란한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80여 년 전에 만들어진 렌즈임에도 최근의 디지털 미러리스에 잘 어울리고, 촬영 결과물의 높은 콘트라스트는 실외나 실내 구분 없이 꽤 좋은 느낌을 준다. 특히 APS-C 규격 미러리스에 물린 탓에 35mm 필름 규격..
<우당탕탕 수리 X II> 키예프 RF 카메라 - 거리계 연동 불량 및 셔터막 수리 Notice -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키예프 RF 카메라에 관한 대략적인 관련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자. 무얼 분해하든지 수리하든지 고장 내든지 어떤 것인지 알고 하면 더 재밌지 않을까 생각한다. 2017/02/13 - [Soviet & Russian Camera & Lenses] - 키예프 레인지파인더 카메라 / Kiev(КИЕВ) rangefinder camera 키예프 레인지파인더 카메라 / Kiev(КИЕВ) rangefinder camera '키예프(Kiev/КИЕВ) 35mm 레인지 파인더 카메라'는 1930년대 중반 출시한 자이스 이콘의 콘탁스 II의 설계를 기반으로 2..
키예프 레인지파인더 카메라 / Kiev(КИЕВ) rangefinder camera Notice -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키예프(Kiev/КИЕВ) 35mm 레인지 파인더 카메라'는 1930년대 중반 출시한 자이스 이콘의 콘탁스 II의 설계를 기반으로 2차 세계대전 후 당시의 소비에트 연방(현 우크라이나 키예프 지역의 아스널 공장)에서 1947년부터 1987년까지 제조된 레인지파인더 카메라다. 자이스 이콘과 칼 자이스 카메라와 렌즈가 소비에트 연방에서 복제 생산하게 된 사연에 대해서는 이전 수다에서 장황하게 다루었으니 이미 작성된 포스팅을 참고하는 선에서 중복을 피하고, 키예프 RF 카메라와 관련된 소소한 역사와 특징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고, 키예프 카메라의 쓰임 (현..
필름 카메라 가죽 '속사 케이스 만들기' 2, 캐논 데미 EE28 / Making a film camera case with leather 2 (for canon demi EE28) 캐논 데미 S 가죽 케이스를 만들고 다시 캐논 데미 EE28 케이스 만들기에 도전했다. 사실 데미 EE28을 선물할 생각으로 케이스와 스트랩 등을 만들기 시작했고, 전작 데미 S는 예행 연습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렌즈의 성능과 카메라의 수동 조작 범위 등은 캐논 데미 S가 좀 더 폭넓은 기능을 가지고 있어 상대적으로 고급 기종이라 할 수 있지만, 하프 프레임 카메라의 장점은 무엇보다 간편한 조작과 심플한 촬영 스타일이라고 볼 때 캐논 데미 EE28이 더 다루기 쉽고 간편하다. 특히 필름 카메라에 매뉴얼 측광 조작에 익숙하지 못한 사람에게는 데미 EE28 EE모드(Eletric eye)의 Auto 기능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 탓도 크다. 가죽 속사 케이스는 전작과 거의 동일한 방식이라 구성이나 디자인에 ..
카메라 가죽 '속사 케이스 만들기' 케논 데미 에스 / Making a film camera case with leather (for canon demi S) 세월이 흐르니 카메라에 대한 취향도 많이 변한다. 무거운 장비들은 이제 거의 정리되어 찾기 어렵고, 최신 카메라에 대한 관심도 사라진 지 오래다. 때로는 카메라의 각종 고급 기능도 그리 필요 없는 때가 대부분이고, 그냥 상황에 무리 없이 어울리는 작은 카메라 하나 정도면 충분할 듯도 하다. 매번 작품 사진을 찍으러 다니는 것도 아니고 취미 겸 삶을 감상을 담는 소소한 사진에는 크고 고급스러운 장비가 그리 필요하지도 않았고 도움이 되지도 않았던 것 같다. 근래 서브 필름 카메라로 들고 다닐까 궁리 중인 보잘것없고 불편하지만 누구에게 들이밀어도 위화감이 전혀 없을 듯하고 귀여운 외형에 정감 가는 캐논 데미 S에 케이스를 만들어 줄 생각이다. 봄이 오면 가벼운 나들이에 가방에 아무렇게나 던져 넣고 다니면 딱 ..
<빈티지 렌즈와 디지털카메라의 이종결합 X V> 보케의 이해 / Understanding Bokeh 근래 렌즈에 관해 이야기할 때 자주 언급되는 보케(Bokeh)에 대하여 수다를 나누어보자. 보케가 만들어지는 원리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고 그 외 보케의 여러 형태와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광학계(렌즈)의 특징도 살펴보자. ▶ 보케(Bokeh)의 정의 최근 일반적 용례에서 '보케'는 초점이 맞지 않은 (아웃포커싱) 상태의 번져 보이는 빛 망울의 의미로 많이 사용되는 듯하다. 하지만 좀 더 명확하게 정의하자면 "초점이 맞지 않아 뿌옇게 보이는 사진 효과 또는 표현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 빛 망울뿐만 아니라 아웃포커싱 된 배경의 표현 방식을 의미하는 넓은 의미로 이해하는 것이 좋겠다. 보케는 광학 발전사에 비추어 볼 때 유의미하게 다루어지거나 연구 대상의 주제는 아니다. 19세기와 20세기를 거치며 현대적..
<빈티지 렌즈와 디지털카메라의 이종결합 X IV> 카메라 이미지 센서 규격 別 초점거리와 화각의 차이 - 환산 화각의 의미 / Difference between focal length and angle of view by camera image sensor standard - Meaning .. Notice - 일반적인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 필름 또는 이미지 센서 규격과 렌즈 초점거리(focal length)와 화각(angle of view 또는 field angle)의 관계 디지털 이미지 센서의 다양한 크기와 다양한 포맷 규격의 카메라들로 장착된 렌즈의 초점거리와 화각의 관계가 모호하다. 더구나 줌 기능 등이 결합하게 되면 더 아리송해진다. 이 문제는 비단 디지털카메라에만 국한된 것은 아닌 데, 필름에도 다양한 규격이 존재하였고 즐겨 사용하는 포맷에서의 렌즈 초점거리와 화각 문제를 경험적으로 체득하거나 아니면 가장 익숙한 필름 규격의 초점 거리별 화각에 환산 방식을 통해 대략적으로 정리할 수밖..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