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1

캐논 데미 EE28에 얽힌 감상과 사용법 / Canon demi EE28 근래 캐논 데미의 의아한? 매력에 빠져있다. 몇 달 전까지도 하프 프레임 필름 카메라에는 관심이 없었다. 거리계 연동이 되지 않는 목측식의 단순하고 콤팩트한 카메라 그리고 작고 이쁘장한 외형 외에는 그리 자랑할만한 장점을 보여주지 못한다. 솔직히, 최신의 디지털 카메라들에 비하면 불편하고, 손이 많이 가며, 필름을 사용하는 카메라의 수고스러움은 따로 강조하지 않아도 될듯하다. 1960년대 카메라의 대중화와 하프 프레임 카메라의 유행에 편승해서 매년 새로운 모델이 등장할 정도로 인기를 얻었지만, 1968년 무렵, 칼라 네거티브 필름의 가격이 저렴해지자 인기가 시들해져서, 반짝 유행한 정도라고 치부해도 지나치지 않다. 지금의 기준에서 보면 그리 편리한 카메라는 아니다. 뷰 파인더는 좁고, 정확한 포커싱을 위..
개조된 Canon SH 30mm f/1.7 렌즈 사용 후기 - Canon demi EE17 고정형 렌즈 / Modified Canon SH 30mm f/1.7 for digital mirrorless camera (Fujifilm FX mount) 일전 캐논 demi EE17의 고정형 렌즈 canon SH 30mm f/1.7을 추출해서 디지털 미러리스 카메라에 이종 장착이 가능하도록 개조했었는데 간단한 사용기와 감상에 대해 남겨보려고 한다. - 개조 과정은 이 블로그 어딘가를 뒤져보거나 검색하면 찾을 수 있다. 최근 렌즈 사용기를 남기는 것에 회의와 주저함이 많았다. 먼저 주관적인 감상을 전제로 하다 보니 여러 선입관이나 개인적인 취향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경험 등에 크게 좌우될 수밖에 없고, 소개나 정보 제공 또는 소소한 감상의 애초 의도와는 동떨어진 시시콜콜한 렌즈의 광학 성능이나 가치에 대해 정돈되지 않은 헛소리를 늘어놓고 있는 듯해서다. 그리고 트집 잡기로 일관하다 보니 '즐긴다'와 '나쁜 렌즈는 없다'는 기본 마음가짐에 자꾸 빗겨났..
망원 렌즈는 왜곡이 발생하지 않는다? / Lens Compression and Perspective Distortion 망원 렌즈에는 왜곡이 없다고 하는데, 사실일까?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하다. 홍상수 감독의 최근 영화("지금은 맞고 그때는 틀리다") 제목처럼 뭔가 어중간하며, 뒷맛이 게운치 않다. 어떤 이유에서 이런 찜찜함이 남는지 한번 따져보자. 우리는 사진에서 원래의 상과 다르게 일그러지는 형태를 "왜곡"이라고 칭한다. 하지만, 사진과 관련한 '왜곡'은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 데, 원근감에 의해 발생하는 '원근 왜곡' 그리고, 광학계의 자이델의 5 수차 중 하나인 '왜곡 수차'다. '왜곡'이라는 단어 자체는 같지만, 의미에서는 서로 다르다. '원근 왜곡'과 '왜곡 수차'에 대해서는 일전에 정리한 바가 있으므로 참고할 수 있도록 링크를 남긴다. 2017/01/17 - [사진과 카메라 이야기/Optical Lens..
<빈티지 렌즈와 디지털카메라의 이종결합 X III> 수동 초점 맞추기 3 - 초점 심도와 허용 한계 착란원 / Depth of focus & circle of confusion 수동 초점 맞추기는 여러모로 어렵다. 촬영 시에는 초점이 맞아 보였는데 촬영 후 결과물을 확대해 보면 초점이 안 맞는 경우가 꽤 많다. 이런 불만과 불편은 특히 디지털카메라에 수동 렌즈를 이종 장착할 때 자주 발생한다. 무엇이 문제일까? 초점이 어긋나는 원인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수동 초점 포커싱 일반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앞서 작성된 두 개의 포스팅이 있으므로 이를 참조하는 것이 이해하는데, 작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 ▶ 초점 심도와 피사계 심도 그리고 허용 한계 착란원 관계 조리개를 조이면 심도가 깊어지고 조리개를 개방하면 심도가 얕아진다는 것을 경험과 이론으로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론적인 부분도 그리 어렵지 않으니 한번 다뤄보자. 생소한 용어에 긴장할 필요는 없..
<카메라와 렌즈의 구조 X VIII> 조리개를 조이면 왜 화질이 좋아지는가 - 조리개 개구의 크기와 화질의 관계 / Aperture affect and the image quality Notice - 일반적인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카메라의 조리개를 조이면 일반적으로 화질이 개선된다고 한다. 즉, 자이델의 오(五) 수차 중에서 구면수차, 코마, 비점 수차, 상면 만곡이 개선되고 색수차 일부도 개선되어 화질이 개선된다. (왜곡 수차의 경우 그 효과는 크지 않다) 그렇다면 어떤 이유로 수차가 줄고 화질이 개선되는 것일까? 먼저 조리개의 가장 주된 기능은 카메라로 입사되는 광량의 조절이다. 조리개가 개방되면 입사 광량은 증가하고 조이면 광량은 줄어든다. 주된 기능에 부수적으로 수반되는 기능/효과가 심도 변화와 수차 감쇄로 인한 화질 개선 효과가 있다. 심도 변화는 익히 알고 있고 관..
<렌즈의 광학구성(Optical Design)과 구조 X> 렌즈의 색 재현력과 색수차 - 색지움 렌즈와 저분산 광학 유리 / Chromatic aberration - achromatic lens & apochromtic lens(APO) Notice -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렌즈의 사용기나 소개/감상 글 등에서 렌즈의 '색 재현력'이나 '발색', 색감 등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자주 보게 된다. 어떤 렌즈는 붉은 계통의 발색이 뛰어나고 어떤 렌즈는 전체적인 색 밸런스가 좋다는 등의 평가는 렌즈를 선택하는데 유용한 참고사항이 된다. 저급한 막눈을 가졌지만, 흑백 필름 시대에 제조된 렌즈들에서는 칼라 필름 또는 최근의 렌즈와는 조금 다른 색 재현력을 느껴 보기도 했다. 이처럼 렌즈의 발색이나 색감 등으로 표현되는 '렌즈 고유의 색 재현력'이 저마다 차이가 있는 이유가 문득 궁금해졌다. 궁금증 해소를 위해 이곳저곳을 뒤적였으나..
<카메라와 렌즈의 구조 X VII> 렌즈 코팅의 광학 원리와 기능 - 코팅 색(칼라)의 원인 / Anti-Reflection coating & Transmittance Notice - 일반적인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렌즈 코팅의 중요성은 익히 잘 알려져 있고 광학 제품에 있어서 이제는 필수적이 요소로 여겨진다. 렌즈 등의 코팅 기술이 비단 광학기기에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며 최근에는 태양광 발전 패널의 효율을 향상하기 위한 소재로도 활용되는 등 그 활용의 폭은 매우 넓다. 최근 제조되는 대부분의 카메라 렌즈 또는 뷰파인더 등에 사용되는 광학 유리에는 코팅이 적용되어 있다. (일회용 카메라 등에 코팅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모두 적용된다고 할 수는 없겠다) 광학 유리 면의 빛 반사를 억제하고 빛의 투과율을 높이는 기술로 활용된다. 반사율이 낮아지고 투과율이..
카메라 플래시- 스트로보,스피드라이트-의 발광방식과 발전사 / Construction of camera - Camera flash & Speedlight 카메라 주요 악세사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듯해서 플래시의 발광방식과 발전사에 대해서 작성한 이전 포스팅을 링크로 대체한다. 2016/12/05 - [사진과 카메라 이야기/Camera & Lens Structure] - 카메라 플래시- 스트로보,스피드라이트-의 발광방식과 발전사 / Construction of camera - Camera flash & Speedlight 카메라 플래시- 스트로보,스피드라이트-의 발광방식과 발전사 / Construction of camera - Camera flash & Speedlight 모처럼 스피드 라이트를 활용해서 사진을 찍을까 궁리를 하다 보니 문득 카메라 플래시의 역사와 그리고 앞으로의 효용이 어떻게 될까 하는 궁금함과 의문이 들었다. 막연하게 알고 있는 카메..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