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ies about photography and cameras/Vintage Lenses & digital Camera

<빈티지 렌즈와 디지털카메라의 이종결합 21> 디지털 카메라용 메모리 카드의 선택(SD memory card)

 

디지털카메라에서 촬영한 이미지나 영상을 저장하기 위한 저장매체(메모리 카드)는 필수다. 하지만 디지털 메모리의 집적 기술 발전으로 제품 주기가 매우 짧으며 빠르게 변하고, 제조사 별로 다양한 사양의 제품이 존재해서 어떤 메모리 카드가 어떤 카메라와 호환 가능한지 어떤 메모리를 선택하여야 좋은지 판단하기 어려운 때가 많다. 주요 사양을 꼼꼼하게 따져가면서 비교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자세한 사양을 찾기 어렵거나 또는 두루뭉술하게 표시한 경우도 많아서 혼란스럽다.

 

올드 렌즈 등의 이종 장착에는 미러리스 카메라가 유리하고 따라서 미러리스 카메라와 근래 디지털 제품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SD 카드에 대해 알아보자.

 

 

 

SD 카드의 선택

 

1997년 샌디스크와 지맨스에서 발표한 MMC(Multi Media Card) 규격과 동일하지만 데이터 전송속도를 고속화하여 1999년 샌디스크, 파나소닉, 도시바 등이 공동 개발한 메모리 규격이다. 경쟁 규격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형으로 공간 활용면에 장점이 많아서 소형 디지털 제품에 많이 활용되었다.

 

 

 

- 용량

 

SD 카드는 최대 용량 제한에 따라 3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SD(최대 2GB), SDHC(최대 32GB), SDXC(최대 2TB)의 차이를 가진다. 이러한 최대 용량의 제한 문제는 메모리 카드의 파일 시스템 문제(FAT16/FAT32/exFAT)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SD, SDHC, SDXC의 각각 포맷 방식에서 차이가 있다. (4GB 이상의 고용량 메모리 카드-SDHC, SDXC-를 FAT 방식으로 포맷하면 2GB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 줄어든다. 이때는 FAT32 등 적절한 파일 형식으로 재 포맷하여 사용하자) SDXC를 지원하는 카메라에서 SD, SDHC, SDXC 카드 사용과 호환에는 문제가 없지만, SD를 지원하는 구형 카메라에서 SDHC, SDXC 카드는 호환에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높다.

 

 

- SD / 미니 SD / 마이크로 SD

 

SD 카드는 외형 크기에 따라 SD, mini SD, Micro SD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SD 카드가 가장 많이 사용되지만, 스마트 폰 등 휴대용 디지털 기기에서 메모리 카드가 차지하는 공간을 더욱 줄이기 위해 근래에는 마이크로 SD도 많이 사용된다. 외형 크기에서는 차이가 있지만, 위 그림에서 나타나듯이 거의 유사한 접점을 가지고 있고, 적절한 어댑터를 사용하여 Mini SD와 Micro SD를 SD 카드 소켓에 장착하여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물리적인 크기 탓에 그 반대 즉, SD카드를 미니 또는 마이크로 SD용 기기에 사용하는 것은 기대하기 어렵다. (단, 아래에서 설명하는 속도 등급에 따라 호환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조금 더 알아보자)

 

 

- 속도 (읽기/쓰기) 등급

 

메모리 카드의 속도를 가장 체감하게 되는 경우는 대용량 Raw, 고속 연사, 고용량의 영상 촬영 등의 경우다. 이 때 카메라 & 캠코드의 사진이나 영상을 저장할 때 관련된 것은 '쓰기' 속도인데(일반적으로 '쓰기'속도보다 '읽기' 속도가 더 빠르다) 느린 쓰기 속도의 메모리 카드를 사용하여 고용량의 이미지/영상 촬영 시에 기다려야 하거나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를 경험할 수 있다.

 

SD 카드는 SD, SDHC, SDXC 등으로 발전하면서 저장 용량 뿐만 아니라 속도 또한 향상되었다. SD 협회에서는 SDHC 하이 스피드 모드 카드 등급에 따라 최저 쓰기 속도(초당 데이터 전송 속도)에 따라 Class 2, 4, 6, 10 등으로 분류하였다. 최저의 초당 데이터 전송 속도가 2MB/s인 제품은 ‘클래스 2’, 4MB/s인 제품은 ‘클래스 4’, 6MB/s인 제품은 ‘클래스 6’, 그리고 10MB/s 속도를 지원하는 ‘클래스 10’으로 분류한다.

 

울트라 하이스피드 모드 UHS 등급에서는 최저 쓰기 속도(초당 데이터 전송 속도) 0 grade 10MB/s 이하, 1 grade 10MB/s 이상, 2 garde 20MB/s 이상, 3 grade 30MB/s 이상으로 분류한다.

 

근래에는 고화소/고용량 이미지와 영상 촬영을 위해 UHS-2 등급의 SD 카드도 선보였는데 최저 쓰기 속도가 30MB/s 이상이다.

 

UHS-2(II) 등급 SD 메모리 카드는 접점이 추가된 형태이므로 장착하는 기기가 UHS-II를 지원하는지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UHS-II의 후면 접점

 

 

 

 

 

앞에서 잠시 언급하였듯이 카메라에서 연속 촬영이나 영상 촬영에서 메모리 카드의 저장 속도(쓰기 속도)가 성능과 직결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고용량의 이미지 연속 촬영이나 4K 등 고용량/고화질 동영상 촬영 등에는 쓰기 속도가 충분히 보장되는 메모리 카드가 필요하다.(4K 영상 촬영 시에는 USH-1 3 grade 또는 USH-2 이상의 메모리 카드가 요구된다)

 

읽기 속도는 쓰기 속도보다 빠른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부 메모리 제품의 사양 표시에 쓰기 속도가 아닌 읽기 속도를 '전송 속도'라고 두루뭉술하게 표시하여 혼동하게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동일한 등급의 메모리 제품에서도 읽기와 쓰기의 속도 차이가 있으므로 세밀하게 사양을 확인하는 것이 좋겠다.

 

읽기 300MB/s, 쓰기 299MB/s의 고성능 최신형 메모리

 

 

▷ SD 메모리 카드와 CF 메모리 카드

 

CF(Compact flash) 카드와 SD 카드에 대해 간략히 비교하면, CF 카드는 컨트롤러를 내장하고 있어서 속도(읽기/쓰기)와 안정성에서 더 높은 평가를 받는다. 하지만 최근의 메모리 카드 종류 중에서 가장 큰 크기로 인해 소형화가 어렵고, 다른 메모리 카드에 비해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다. SD(Mini SD, Micro SD) 카드는 작은 크기로 소형 디지털 제품에 주로 적용되고 용량 대비 가격에서 장점이 있다. 초기 SD에는 용량의 제한적이었으나 SDHC, SDXC 등으로 발전하면서 용량이 증대하였고 속도 또한 향상되어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모리 규격이 되었다.

 

CF 메모리 카드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이전에는 배속(x400, x600)으로 표기하였으나 제조사마다 기준이 달라서 비교 기준으로는 적절하지 않았다. (배속의 기준은 초창기 CD의 전송(읽기) 속도를 기준으로 한 것이다) CF 메모리 또한 읽기와 쓰기 속도에서 차이가 있는데, 근래 고사양 제품에서는 최소 쓰기 속도가 65MB/s, 읽기 속도 160MB/s에 달한다. 최근에는 4K 동영상 녹화 등 고용량의 데이터 전송/저장을 위하여 Cfast 2.0(최대 읽기 속도 510MB/s) 고성능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그리고 CF 연합에서는 새로운 규격으로 CFexpress(최대 전송 속도 8GB/s) 개발 중이라고 한다. CFexpress 메모리의 크기는 XQD 메모리( 38.5 x 29.8 x 3.8mm -읽기 속도 400MB/s, 쓰기 350MB/s) 수준으로 짐작된다.

 

 

 

메모리 카드의 내구연한 (수명)

 

플래시 메모리 셀 하나에 기록하는 정보의 양(1~3비트)에 따라 SLC(Single Level Cell) 데이터 안정성 높고 내구성이 높으나 가격이 비싸다. MLC(Multi Level Cell) 안정성 중간, 내구성과 가격 중간이다. TLC(Triple Level Cell)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지만 안정성이 떨어져 메모리 된 정보의 유실 가능성이 MLC 보다 상대적으로 높다고 한다. 물리적인 사용 연한(수명)에 대해 알아보면, 일반적으로 메모리 카드 장치를 컴퓨터의 램 메모리 등과 같이 반영구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디지털 제품이 그러하듯이 메모리 카드의 셀(소자) 또한 물리적인 수명이 있다.

 

데이터를 쓰기, 읽기, 지우기를 반복하면 열화하여 더 이상 데이터가 기록되지 않아 수명이 다하는 데 사용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정상적으로 사용 조건 하에서 SLC 방식이 10만 회 이상, MLC 1만 회, TLC 1천 회 정도라고 한다. 가혹한 작동 조건이나 비 정상적인 사용 환경(메모리 카드 사용 중 분리/착탈, 사용 전압의 불안정 등)에서는 더욱 짧아진다. 하지만 10만 회 1만 회 1천 회도 일반 사용자에게는 잘 체감되지 않는 수치이며, 동일한 유형이라 하여도 제조사의 공정 기술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는 하나 이 또한 객관적으로 비교된 결과나 자료를 찾기는 어렵다. SLC 방식 메모리는 높은 제조 비용과 10만 회의 수명을 필요로 하지 않는 탓에 상용화된 메모리 제품을 찾기는 어렵고, 일반 제품에서는 MLC와 저가의 TLC가 주종을 이룬다. (일부 메모리 제품에는 SuperMLC로 불리는 방식이 적용된 Cfast 2.0의 CF 메모리 카드도 있다. SLC와 MLC의 장점을 혼합한 것으로 MLC의 2비트를 1비트로 재프로그래밍하는 방식이라고 한다)

 

저장 방식의 차이(MLC/TLC)에 따라 수명의 차이가 있다고 하나, 실제 취미로 사진 생활을 즐기는 사용자에 디지털 메모리 카드의 물리적인 수명은 메모리 카드 선택에 있어서 절대적인 기준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실제 큰 용량의 SD 카드에 저장할 수 있는 사진의 숫자와 자신이 촬영하는 전체 사진의 수를 대충 어림잡아도 메모리 카드를 가득 채워서 몇 번이나 사용할 수 있을까. 수명이 다하기 전에 대부분의 메모리 카드는 분실이나 용량 부족, 원인을 알 수 없는 오류/불량, 새로운 제품 구매 등이 대부분이었던 듯하다. 잦은 데이터 쓰기/읽기로 인한 물리적 수명보다는 안정성 문제로 인한 데이터의 유실이나 고장에 더 주의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다. (단, 자동차용 블랙박스에서 상시 녹화와 삭제가 반복되는 등의 사용 조건에서는 메모리 카드의 셀 열화로 인한 수명이 문제 될 수도 있다고 한다)

 

종종 메모리 카드의 사용상의 오류로 포맷이 되지않는 등 원인을 알 수 없는 작동 불능의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 경우에는 저장된 데이터의 복구가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메모리 카드의 상태를 완전히 초기화하는 롸우 포맷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겠다. 강제 포맷이나 초기화 프로그램은 웹 서핑을 통해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다.

 

 

 

▶ 카메라 또는 PC 등에서의 호환과 전송 속도

 

SD 카드가 아무리 빠른 데이터 처리 속도(읽기/쓰기) 속도를 가지고 있다고 한들 장착하는 카메라 또는 PC의 디지털 인터페이스에서 호환되어야 정상적인 작동 및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카메라 제조사의 사양 또는 호환성 자료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후지필름 디지털 미러리스 카메라와 SD 메모리 카드의 호환성 자료를 참고하자.

 

 

영상을 저장하는 파일 형식에 따라 SDXC 메모리에서만 녹화를 지원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SD, SDHC 메모리 카드에서는 Sony의 'XAVC S' 동영상 녹화를 지원하지 않는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4K 동영상 녹화 기능과 관련하여 메모리 카드의 데이터 전송(특히 '쓰기') 속도가 관심을 받고 있다. 4K 수준의 고화질 영상이나 빠른 연사 기능으로 촬영/활용하지 않는다면 굳이 고성능 메모리 카드에 집착할 필요는 없을 듯하다.

 

SD memory Card

  SDmemoryCard*1 SDHCmemoryCard / SDHCmemoryCard(UHS-I)*2 SDXCmemoryCard(UHS-I)*3
512MB-2GB 4GB-32GB 64GB-128GB 256GB
X10 Yes *4 Yes *4 Yes No
X20 Yes *5 Yes *5 Yes *5 No
X30 Yes *5 Yes *5 Yes *5 No
X70 Yes *5 Yes *5 Yes *5 No
X100 Yes *4 Yes *4 Yes No
X100F Yes *5 Yes *5 Yes *5 Yes *5
X100S Yes *5 Yes *5 Yes *5 No
X100T Yes *5 Yes *5 Yes *5 No
XF1 Yes *4 Yes *4 Yes No
XQ1 Yes *5 Yes *5 Yes *5 No
XQ2 Yes *5 Yes *5 Yes *5 No
X-S1 Yes *4 Yes *4 Yes No
X-A1 Yes *5 Yes *5 Yes *5 No
X-A2 Yes *5 Yes *5 Yes *5 No
X-A3 Yes *5 Yes *5 Yes *5 Yes *5
X-A10 Yes *5 Yes *5 Yes *5 Yes *5
X-E1 Yes *4 Yes *4 Yes No
X-E2 Yes *5 Yes *5 Yes *5 No
X-E2S Yes *5 Yes *5 Yes *5 No
X-M1 Yes *5 Yes *5 Yes *5 No
X-Pro1 Yes *4 Yes *4 Yes No
X-Pro2 Yes *5 Yes *5*7 Yes *5*7 Yes *5*7
X-T1 Yes *5 Yes *5*7 Yes *5*7 No
X-T2 Yes *5 Yes *5*6*7 Yes *5*6*7 Yes *5*6*7
X-T10 Yes *5 Yes *5 Yes *5 No
X-T20 Yes *5 Yes *5*6* Yes *5*6* Yes *5*6*
  • *1 Checked with the following models : SanDisk 512MB, 1GB, 2GB.
  • *2 Checked with the following models : SanDisk 4GB, 8GB, 16GB, 32GB.
  • *3 Checked with the following models : SanDisk 64GB, 128GB, 256GB.
  • *4 Use a memory card with a class 4 write speed (4MB/s) or better when shooting HD movie.
  • *5 Use a memory card with a class 10 write speed (10MB/s) or better when shooting HD movie.
  • *6 Use a memory card (UHS) with a class 3 write speed or better when shooting 4K movie.
  • *7Compatible with UHS-II type card. Performance of memory cards below has been confirmed.
Model Manufacturer Series Model number Capacity (GB)
X-Pro2
X-T1
X-T2
Toshiba EXCERIA PRO SDXU-B016G 16
SDXU-B032G 32
SDXU-B064G 64
SanDisk Extreme PRO SDSDXPB-016G 16
SDSDXPB-032G 32
SDSDXPB-064G 64
X-T2 Lexar Professional 2000x LSD32GCRBNA2000R 32
LSD64GCRBNA2000R 64
LSD128CRBNA2000R 128

*Fujifilm's digital cameras manufactured since 2007 are not compatible with SmartMedia, MicroDrive and DPC-CF.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