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 Accessories/Lens filters & converter

필터(노출) 계수와 ND 필터 그리고 필터에 표시된 문자의 의미 / Filter(Exposure) factor & What do ND filter numbers mean?

Notice -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필터 계수(filter factor)는 다양한 목적으로 필터를 사용해야 했던 필름 카메라에서 필터 장착으로 인한 노출 보정 계수를 규정하고 나타내기 위한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었다. 최근에는 ND 필터를 제외하고는 필터 계수를 잘 표시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보통 표시되지 않은 필터의 x1의 필터 계수 즉, 투과율 95~100%의 필터이다.

 

▷ 필터 계수

 

필터를 사용함으로써 상면()의 조도 저하를 일으키는데, 이 저하에 대한 보정 계수를 필터 계수라 한다. 요컨대 사진 감광 재료노광을 주는 경우, 필터를 사용함으로 인한 상면 조도의 저하분을 렌즈조리개나 셔터의 속도 등을 조절하여 보정할 필요가 있다. 이 보정에 필요한 계수를 필터 계수라 한다. 이 계수는 촬영광의 분광 에너지 분포와 필름의 분광 감도 분포 등에 의해 좌우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광용어사전

 

 

 

필터 (노출) 계수가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경우는 ND 필터나 흑백 필름을 사용한 촬영에서 자주 활용되는 색 필터를 사용할 때다. ND 필터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다루자. 흑백 필름용 주요 색 필터의 필터 계수를 나열하면, Y1 - 1.5, Y2 - 2, O1 - 3, R1 - 6, G1 - 3 (필터 - 필터 계수)에 해당한다. 칼라 컨버전 필터 (Color conversion filter)의 경우, 2~3 필터 계수에 해당한다. UV 필터나 Sky-light 필터의 필터 계수는 1이다.

 

때로는 필터 계수에 의한 노출값의 변동을 카메라 노출 측정값에 반영하여야 하는 경우가 있다. 보통 TTL(Through The Lens) 측광의 카메라에서는 필터 계수가 카메라의 측광에 적용되지만, TTL 측광이 아닌 경우 즉, 외장 노출계를 사용하거나 TTL 측광이 적용되지 않은 내장 카메라, 셀레늄 광전지를 이용한 노출계와 클립 온 타입의 외장형 노출계 등에는 렌즈에 장착한 필터 계수를 노출계가 측정한 수치에 별도로 적용하여야 한다.

 

 

- Filter factor

 

Filter factor
Proportion of
light transmitted (1/FF)

Number of stops
1 95-100% 0
1.3 75% (3/4) 1/3
1.4 70% 1/2
1.5 67% (2/3) 2/3
2 50% (1/2) 1
2.5 40% (2/5) 113
3 33% (1/3) 123
4 25% (1/4) 2
8 12.5% (1/8) 3
16 6.25% (1/16) 4

 

<출처 > Wikipedia -filter factor

 

 

 

필터 계수는 필터의 측면 또는 안쪽에 일반적으로 표시된다. 대표적인 필터 메이커 중 하나인 B+W 필터에 적용된 예를 통해 그 의미가 무엇인지 쫓아보자.

 

B+W 58mm UV filter

 

 

필터 표시 문자와 숫자의 의미

 

B+W 필터에 각인된 문자와 숫자들의 의미를 풀어보면 아래와 같다.

 

B+W - 슈나우저 옵틱스(Schneider Optics)의 필터 상표이다. 이 회사는 독일 광학회사로 익히 잘 알려진 슈나우저 크로이츠나흐의 자회사로 각종 전문 필터와 렌즈/필터 관련 액세서리를 제조하고 있다. 고품질의 필터로 유명한데 최근까지도 필터 프레임은 대부분 황동(일부 가변 ND 필터 등은 알루미늄 합금 소재)으로 제조된다. 그 외 Hoya, Kenko 등의 일본 광학기기 회사의 상표 등이 있다.

58 - 필터의 장착 규격을 나타낸다. 위 예시된 이미지의 필터는 구경 58mm 렌즈에 장착. 77로 표기된 필터는 77mm를 나타낸다.

010 - 제품 코드로 보인다. 010 - UV 필터, 007 - Clear or neutral 필터 등, 각 기능이나 사양에 따라 별도의 코드를 부여

UV-Haze - 필터의 기능을 표시하고 있다. 자외선 - 헤이즈(자외선의 대기 중 산란으로 푸르스름한 안개처럼 나타나는 현상) 등을 방지하는 기능을 표시, 그 외 Black & white Contrast, UV-IR cut, neutral-density(ND), Close-up 등으로 분류되어 표기

1x - 필터 계수(일반적인 UV 필터 또는 흑백용 콘트라스트 필터의 경우에는 필터 계수만 표기되지만, ND 필터의 경우에는 밀도를 함께 표기하기도 한다. 배율을 표기한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도 있다. Close-up 필터 등 일반적으로 필터에서 배율은 ‘+’로 표시된다.

MRC - Multi Resistant Coating을 의미하고 오염방지 다중 코팅 정도로 해석 가능하다. SC로 표기된 경우는 Single Coating을 의미한다.

 

- ND 필터에 표시된 문자와 숫자의 의미

 

ND(neutral-density) 필터는 빛의 가시광선 파장에서 색상의 강도를 동일하게 감소하여 색상 표현의 색조를 변화시키지 않으면서 빛의 양을 줄이는 필터다. 따라서 ND 필터는 농도에 따라 렌즈로 입사되는 빛의 양이 변화하는데 필터 계수 대신에 별도의 '농도, 밀도'/density를 나타내는 숫자로 표시되기도 한다. '농도'에 따른 F-stop의 변화를 나타낸 것이 아래 표이며, ND 필터에는 필터 계수와 농도를 함께 표기하는 경우도 있다. (가변 ND 필터에서는 변화되는 밀도의 범위를 표기)

 

밀도로 표시된  ND 0.3이 f 값의 1 F-stop에 해당한다.

 

혼동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 관계를 잘 정리한 표를 통해 이해해 보자 (필터 계수 : 투과율 : 밀도 : f-stop)

 

<출처> http://camtest.eu/technology/knowledge/70-nd-filter

 

노출계수가 적용된 ND필터와 f값의 관계

 

 

B+W 60mm ND8 filter

 

 

위의 이미지에서 -3 BL은 - 3 F-stop을 독일식으로 표기한 것으로 추정하는데 확신하긴 어렵다. 즉, -3 BL은 -3 F-stop(렌즈에 입사되는 빛의 양이 1/8 감소)의 의미로 이해해도 큰 문제는 없지 싶다.

http://s.click.aliexpress.com/e/t9Zh18ec

 

US $14.99 10% OFF|Zomei 울트라 슬림 abs 페이더 nd 가변 가변 ND2 400 dslr 렌즈 용 중립 밀도 필터 49/52/58/67/72/77/82mm-에서카메라 필터부터 가전제품 의 Aliexpress.c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ko.aliexpress.com

간단히 정리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필터 계수 하나를 정리하는데도 꼬리에 꼬리를 물고 계속되는 잡념에 이렇게 길어져 버렸다. 이런 쓸데없는 글 나부랭이보다는 뭔가 삶에 도움이 되는 것에 열중하거나, 사진 한 장 더 찍는 게 훨씬 나은 선택이지 아닐까 싶다. 괜한 오지랖과 충만한 잉여력이 부질없어 보인다. 

 

2018/12/28 - [Camera Accessories/Lens filters & converter] - ND(중성 농도/중립 밀도의 감광) 필터와 가변 ND 필터의 원리와 장단점 / About ND(Neutral-Density) filters & Variable ND filters

 

ND(중성 농도/중립 밀도의 감광) 필터와 가변 ND 필터의 원리와 장단점 / About ND(Neutral-Density) filters & Variable ND filters

Notice -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필름 카메라에서 꽤 자주 쓰이고 효용이 컸던 광학식 필터는 디..

surplusperson.tistory.com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