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ntage Lens_Mount type

콘타렉스 마운트 Contarex/CRX mount

Notice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자이스 이콘에서 생산한 SLR 카메라인 Contarex에 적용되었던 마운트이다. 이 마운트는 콘타렉스에만 적용되었던 마운트였으므로 이 마운트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Contarex에 대해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Contarex

 

간략하게 소개하면, 1958년 첫선을 보인 이후, 1960년부터 본격 생산된 자이스 이콘의 35mm SLR 카메라로 측광을 위한 마운트 정면에 위치한 원형의 독특한 셀레늄 수광부 탓에 Bullseye 또는 Cyclops로 불리기도 한다. 자이스 이콘의 콘타렉스에서는 정밀한 기계미와 동시에 이 불스아이의 측광 장치 모양으로 인해 아방가르드한 전위적인 미가 함께 느껴진다.

 

당시 자이스 이콘의 카메라 제조 기술력 정수로 만들어진 탓에 진일보한 기능과 성능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매우 복잡하고, 무겁고, 비싼 전문가용 플래그쉽 SLR 카메라이 될 수밖에 없었고 약 10여 년간 몇 번의 버전으로 외형이나 소소한 기능상의 변경(Bullseye, Super, Electronic 등)이 있었다. 그러나 이후 속속 출시되는 일본 제조사들의 보다 저렴하고 가벼우며, 보다 편리하게 개선된 신기술(TTL 측광 등)이 적용된 SLR 카메라와 힘겨운 경쟁에 놓이게 되었다. 이는 결과적으로 자이스 이콘의 1972년 이후 더 이상 카메라를 제조 중단의 결과로 귀결된다.

 

사실 자이스 이콘은 1972년 카메라 생산 중단 이전까지 그 종류와 수를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의 다양한 종류의 카메라와 광학렌즈를 설계/제조, 생산하였으며 1950년대와 60년대 대표적인 카메라 제조회사였다.

 

CONTAREX 'Bullseye'

 

 

CONTAREX Super

 

 

'자이스 이콘/Zeiss ikon'과 '칼 자이스/Carl Zeiss'는 그 명칭이 동일한 시기에 이곳저곳에서 함께 쓰여지고 혼용되어 혼란스러운 경우가 많고 명확한 구분 기준이 모호한 면이 있다. 1926년 자이스의 자본투입과 기타 4개의 독일 카메라 제조사의 합병에 의해 설립된 회사가 '자이스 이콘'이며 이 회사의 또 다른 한 부분이 광학회사 칼 자이스이다. 합병 이후에도 광학사에서 큰 발자취를 남겼던 칼 자이스의 유명세와 영향력이 가장 컸으므로 종종 자이스 이콘보다 더 자주 칼 자이스가 언급되는 것이 혼돈의 원인인 듯하다. 자이스 이콘은 2차 세계 대전 이후 독일이 동서로 분리되면서 자이스 이콘도 동/서로 분리되었어 동시에 각각 별개로 존속하게 되었고, 이러한 동시 존립은 기존(2차 세계대전 이전) 자이스 이콘의 권리-칼 자이스의 상표권 등을 포함- 귀속문제로 동/서의 두 자이스 이콘(Jena와 opton으로 흔히 불리는)이 법정분쟁을 겪기도 하였다.

 

렌즈 등의 광학설계와 제조는 대부분 칼 자이스 브랜드로 이루어졌고 자이스 이콘은 카메라 제조 및 판매 전반의 상호/상표로 사용되는 경우가 가장 일반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카메라 제조회사 Nikon과 렌즈 네임 링에 각인된 Nikkor의 쓰임처럼, 당시의 자이스 이콘과 칼 자이스의 쓰임은 카메라 제조회사 '자이스 이콘'과 렌즈 등의 광학부분의 브랜드 '칼 자이스' 정도로 간략하게 이해하여도 무방할 듯하다.  

 

 

Cotarex 카메라에 관하여 보다 상세한 설명과 기술적 특징에 대하여는 아래의 영문 자료 활용하자.

 

참고> Contarex         http://camerapedia.wikia.com/wiki/Contarex_I

 

 

 

Contarex mount / CRX

 

Contarex 카메라의 플랜지-백 거리(Flange back distance) 거리는 46mm로 캐논(FL/FD 42mm, EF 44mm) 보다는 약간 길고 니콘(46.5mm)보다는 조금 짧다.

 

콘타렉스 마운트는 별도의 전기적 접점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불스아이를 통해 측광 정보를 필름 감도와 셔터스피드, 그리고 조리개 값과 연동할 수 있는 구조로 불스아이로 불리는 측광 장치와 마운트로 상부로 연결되는 레버 작동을 위한 장치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 이외에는 전형적인 무접점의 마운트이다. 마운트의 결합 방식은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던 캐논의 구형 R/FL/FD SLR 마운트와 유사한 Breech- Lock(포미 장금) 방식의 구조를 보인다. 하지만 캐논 R/FL/FD의 특징적인 스피곳 Spigot 방식(일반적인 Bayonet 방식보다 장 탈착이 번거롭다)의 채결 방식을 채택하고 있지는 않은 점은 다행이다.

 

Contarex 카메라 마운트 형태

 

 

콘타렉스가 자이스 이콘에서 제조한 제일 마지막 SLR 카메라였고, 최고 성능의 제품이었으므로 콘타렉스에 장착된 렌즈들은 칼 자이스의 최고 광학기술이 적용된 렌즈였으며, 플래그쉽 카메라에 부합하도록 칼 자이스의 다양한 렌즈가 장착 가능하도록 제조되었다. 유구한 광학 제조사로서의 기존의 유명 광학식의 렌즈(Planar, Sonnar, Distagon 등등) 뿐만 아니라 60년대 중반에 설계된 Hologon 렌즈까지 다양하게 장착할 수 있었다. 당시 칼 자이스의 광학기술은 가장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었으므로 contarex 렌즈들은 지금도 매우 좋은 평가와 높은 거래 가격, 그리고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contarex 렌즈의 마운트 형태

 

 

자연스럽게 이런 고성능의 콘타렉스 렌즈를 다른 카메라에서 활용하기 위하여 다양한 연결 확장형 어댑터들이 제조되었다. 콘타렉스 마운트라는 명칭이 길어서인지 보통 CRX라는 약자로 많이 불리는데 이런 약칭은 M39 마운트를 LTM이나 LSM 등으로 올드 렌즈의 마운트 방식을 칭할 때 왕왕 사용된다.

 

이종교배용 어댑터는 Contarex mount adapter 또는 CRX adapter로 해외 직구 사이트 등에 검색하여, 자신의 카메라 마운트 규격에 맞는 제품을 선택, 비교적 저렴하고 간편하게 구매 가능하다.

 

CRX - L/M adapter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