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s of the world/Etc

<Voigtländer> 보이그랜더 헬리어 2 -코시나 / Cosina Voigtlander Heliar II

Notice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의 '코시 보이그랜더의 렌즈'에 대해 알아보려면 먼저 코시나(cosina)에 대해 간략히 언급하지 않을 수 없겠다. 코시나 브랜드명은 현재 일반 소비자에게는 그리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코시나는 카메라 관련 전문 제조업체로 다양한 제품과 부속 단품 등을 자신의 브랜드 또는 다수의 메이저 브랜드 이름으로 제조하였다. 현재 보이그랜더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는 코시나가 제조하는 제품군과 마케팅 포지션은 자체 생산제품과 협력관계에 의한 OEM 제품 등이 있다.  주요 생산 제품으로는 코시 보이그랜더의 전 제품과, 자이스 이콘 브랜드로 일본에서 생산되는 렌즈(Zeiss ikon Otus, Milvus, Classic, ZM 제품군) 그리고 RF 카메라(Zeiss ikon)를 제조하고 있다.(보이그랜더 Bessa 시리즈의 RF 카메라는 2015년 단종되었다) 

 

코시나의 역사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면, 1959년 렌즈 제조업체로 설립되어 초기에는 'Nikoh'로 35mm 카메라용 렌즈와 8mm 영화 카메라 등을 제조하였고, 1968년부터 광학유리 제조 등에도 진출하였다. 1973년 Cosina로 명칭을 변경하였고 35mm 필름 포맷의 SLR 카메라를 제조하기도 하였고, 주로 다른 메이저 광학사의 카메라와 교환용 렌즈, 카메라 구성 부품 등을 주로 제작하였다고 한다. 1982년부터 다양한 SLR 카메라 마운트 규격의 렌즈를 생산하였으며 1999년 보이그랜더 브랜더에 대한 사용권을 획득하여 현재 친숙한 '코시 보이그랜더' 제품이 출시되었다고 한다.

 

 보이그랜더와 헬리어 브랜드는 1999년 일본의 코시나를 통하여 다시 만나게 되었는데 라이선스 계약 등 내부의 다난한 사실관계는 별개로 하고 최근의 보이그랜더 헬리어 렌즈에 대해서 살펴보자. 1999년 이후 코시나에서 만드는 렌즈는 DSLR과 AF 렌즈들이 주류를 이루는 교환형 렌즈 시장에서 조금 독특한 포지셔닝을 차지하고 있는데, M39(LTM), 또는 라이카 M 마운트 방식을 채택하고, MF(수동 포커싱) 방식, 그리고 복각(classic) 설계를 통해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렌즈 라인업, 즉 주류 카메라 시장이 아닌 제3 지대의 틈새 수요에 부응하는 마케팅 포지션을 취했던 것 같다. 하지만 이런 포지셔닝은 최근의 디지털 미러리스 카메라와 이종교배의 활성화 흐름과 맞물려 인기와 유의미한 판매고 증가를 보고 있는 점은 흥미롭다.

 

최근 복각 또는 리뉴얼되어 제품화되는 수동 렌즈들은 어떤 의미에서는 자체적인 AF 카메라를 제조하지 않는 카메라 렌즈 제조사들의 고심이 담긴 생존/마케팅 전략의 하나라는 생각을 한다.(이는 포화된 디지털 카메라 시장과 폰카-스마트폰 카메라- 등으로 인한 전문 카메라 시장의 축소 등과도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전문 SLR, 또는 렌즈 교환형 미러리스 카메라 제조업체도 카메라 자체의 제작/판매만으로는 수익이 크게 발생하지 않고 교환용 렌즈 등을 통해 그 수익을 보전/보충하여야 하는 시장구조와 AF 등 전자제어기술이 디지털 카메라의 핵심적 사항으로 이에 대해 정보공개나 기술 공유를 제한하고 있어, 렌즈만을 전문 생산하는 업체, 또는 타사의 카메라와 호환하는 렌즈 제조사의 경우에는 카메라 본체를 생산하는 업체와의 라이선스 계약 또는 적극적 협업 등을 방법 이외에는 전자제어(전자신호체계)에 기술적 접근이 어려운 상황에 있다. 역설계 등을 통하여 어느 정도 파악하는 것은 가능하나 비용적 측면이나 핵심기술 접근 방식으로는 그리 권장할 바 못되며 새로운 기술이 개발될 때마다 역설계를 통하여 이를 파악하고 제품화하는 것은 적기에 제품을 출시하고 판매하여야 하는 데는 불리하고 접합한 방식은 아니다. (메이저 카메라 및 렌즈 제조사-캐논, 니콘, 소니 등등-도 최근의 상황에서는 서드파티 렌즈 제조사 등과 함께 카메라 전체 시장의 발전을 도모하기에는 카메라 시장 자체의 규모가 축소되는 등의 사정으로 자신의 카메라와 렌즈를 묶어서 판매하고 수익을 극대화하기에도 부족한 상황이라 판단하고 있을게다.) 즉, 전자제어 기술을 공유하지 못하는 이상 AF와 렌즈와 카메라 간의 정보연계에서 한계를 보일 수밖에 없고, 이는 자체적인 카메라를 제작하거나 타사와의 협업을 강화하는 방식을 채택하거나(시그마 또는 칼자이스) 또는 AF 및 전자제어/정보연계를 포기하고 MF 방식의 렌즈를 전문 제조하는 전략을 채택할 수밖에 없다.  현재 MF 렌즈를 생산하는 업체는 라이카, 코시나(보이그랜더), 칼 자이스의 일부 렌즈 라인업, 삼양 옵틱스, 그 외 중국의 후발 광학 제조사(미타콘, 종라이 등등)들이 있다.

 

 

현재의 코시나發 헬리어 렌즈는 35mm(135) 필름 규격의 카메라에 교환용 렌즈로 제작되었고, 매뉴얼 포커스 방식이다. RF 카메라의 짧은 포컬 플랜지 백 거리에 맞춰진 렌즈로 발매되지만, 간단한 어댑터 장치를 통해 대부분의 디지털 미러리스 카메라에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다. 초광각의 헬리어 렌즈 10mm, 12mm, 15mm, 표준의 40mm, 50mm, 준망원 75mm 등이 출시되었다. 일부 헬리어 설계 유산을 뚜렷하게 보이는 렌즈에 대해 몇 가지 더 주절주절 다뤄보자.

 

Heliar 50mm f3.5는 복각 렌즈로 최고의 광학 설계 중 하나로 꼽히는 헬리어 105mm f3.5 렌즈(중형 포맷)의 리뉴얼 버전이다. 2001년 Bessa-T 모델과 함께 50mm f3.5는 한정판으로 발매되었고, Heliar 50mm f2는 600개 한정 발매되었던 렌즈이다.  올해 11월, 바로 글을 쓰고 있는 이번 달 출시 예정인 Voigtländer New HELIAR 50mm f3.5 VM를 기대해 보는 것도 좋겠다.(일본 내에서는 이미 출시)

 

 

 

 

 

Heliar 40mm f2.8의 설계식은 흥미롭다. 3군 5매의 전형적인 헬리어 설계에 중앙 1매의 요소가 비구면 렌즈로 이루어져 '신구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 보인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간명한 구조의 렌즈를 선호한다. 이 렌즈는 포커싱을 위한 자체적인 헬리코이드 구조가 렌즈에 없으므로 전용의 포커스 어댑터가 결합되어야 정상적인 포커싱 사용이 가능하다. 이런 방식은 조금 의아하다. 너무 옛 스타일의 향수에 집착하는 것 같아 보인다. (아래 사진의 Focus Adapter 참조)

 

 

 

 

 

 

 

10mm, 12mm, 15mm 광각의 Heliar 광학설계는 재 해석/재 설계의 난해함과 최근의 렌즈다운 복잡한 구성으로 간명했던 헬리어 렌즈 설계 특징적인 부분조차 찾기 쉽지 않다. 헬리어라 이름 붙었으니 그런가 보다 하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

 

 

 

 

 

 

 

준망원 화각의 헬리어 75mm는 f1.8과 f2.5 두 종류가 있다. 3군 6매의 구성으로 헬리어 광학 설계의 특징이 잘 드러나는 광학 구성을 보여준다. Heliar 75mm f2.5는 단종되어 현재는 판매되지 않고 있다.

 

 

 

 

 

 

그렇다면 백 년이 넘는 긴 역사를 가진 헬리어 광학식은 다른 제조사의 렌즈에서 활용된 예는 없는 것일까? 칼 자이스의 Tessar나 sonnar, planar, 보이그랜더의 울트론 등은 많은 파생/확장형을 보여주는데 Heliar의 경우는 35mm 필름 규격 표준 렌즈에서 더블 가우스 타입의 거대한 영향력과 지배력 탓인지 파생/확장된 경우를 찾기가 그리 쉽지는 않은 듯하다.  그 예를 흔하게 찾아볼 수는 없지만, 의외의 브랜드에서 헬리어의 광학식이 적용된 렌즈를 찾아볼 수 있었는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포스팅을 참조하자.

 

▶ 참고 2016/11/05 - [ASAHI Optical , Pentax ] - 타쿠마 Takumar 58mm f/2.4 (Heliar Type)

 

타쿠마 Takumar 58mm f/2.4 (Heliar Type)

Notice -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헬리어 광학 설계와 관련하여 자료를 정리하며 작성한 내..

surplusperson.tistory.com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