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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meras of the world/Soviet & Russian Camera & Lenses

헬리오스 103 감상에서 꼬리를 무는 사소한 잡념 / A trivial backstory about the Helios-103 1.8/53

Notice 얄팍한 상식 수준에서 다루는 비전문적이고 깊이 없는 포스팅이므로 숨겨져 있을 오류와 논리적 비약, 수다쟁이의 헛된 망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국내의 일부 자료 및 블로그 등에서 헬리오스 103을 jupiter 8 즉, Sonnar의 변형된 버전 또는 개수된 렌즈라고 설명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는 사실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Contax RF 마운트로 제작된 두 렌즈의 외형은 매우 비슷하지만 광학 설계에서는 전혀 다른 계통의 설계가 적용된 렌즈라고 생각한다. 주피터(Jupiter) 렌즈들은 트리플 랫(삼중 렌즈)에 기초한 Sonnar 설계를 기반으로 한 렌즈이며, 헬리오스(Helios)는 칼 자이스의 더블가우스 설계에 기초한 Biotar/planar를 기반으로 한 광학 설계로 서로 다르다. 두 광학식에 대한 설명은 이미 이전 포스팅에서 충분히 다루었으므로 링크로 대신한다.

 

Helios-103 1.8/53
Jupiter-8M 2/53

 

 

 

 

2016/07/19 - [사진과 카메라 이야기/Optical Lens Design] - <렌즈의 광학구성(Optical Design)과 구조 IV> 칼 자이스 조나 / Carl Zeiss SONNAR

 

<렌즈의 광학구성(Optical Design)과 구조 IV> 칼 자이스 조나 / Carl Zeiss SONNAR

조나는 SLR 카메라를 사용할 때는 계륵 같은 렌즈로 생각되었다. 이 유명한 렌즈를 외면하는 것은 아쉬웠지만, 딱히 SLR카메라나 DSLR 카메라에서 즐겨 사용하는 표준 렌즈에 조나 또는 유사한 광학설계가 적용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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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언급한 오해의 출발점은 키예프 Kiev 4 카메라에 기본 장착되는 렌즈가 Jupiter 8(M)에서 Helios 103으로 대체된 사실에 기인한 듯하다. Contax RF 마운트를 채택한 Kiev 카메라는 1970년 중반 이후, 기존의 흑백 필름에서 칼라필름 사용 빈도가 증가하자 색 재현력에 더 성능개선이 필요했던 것이 원인이지 싶다.

 

광학 설계상의 수차와 왜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비구면 렌즈(요소)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이는 렌즈 제조비용을 증가시키는 문제점이 있었다.(최근에는 컴퓨터 등을 이용한 자동화 정밀 공정이 일반화되어 몰드 제조 등으로 비구면 요소 제작에 큰 비용이 발생하지 않지만, 그 당시 제조기술에서는 설계가 어렵고 고비용/저수율에 해당하는 고급 광학 기술이었다) 헬리오스는 더블 가우스 설계를 기반으로 한 대칭형 설계를 통해 앞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보다 장점이 있었고 고비용의 비구면 쓰지 않고도, 비교적 저렴한 설계상의 대칭형 설계를 통해 칼라 필름 시대에 더 적합한 렌즈로 선택되었다고 생각한다.(수출용 렌즈와 관련하여서는 당시 70년대 후반과 80년대 주요 상품시장에서 RF 카메라용 표준 렌즈에서 마저 자이스 Sonnar와 그 외 제조사의 설계에서도 조나 타입 렌즈는 찾아보기 어렵다. 더블 가우스 타입의 파생/확장형 렌즈들이 주류였으므로 시장의 추세에 맞춰 Kiev 4 카메라에도 더블 가우스 type의 헬리오스 103으로 교체되었던 이유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Sonnar는 매우 개성 있는 올드 렌즈(RF 카메라 교환용 고급형 표준 렌즈)의 대명사와 같은 렌즈지만, 3 중합 제조 방식으로 제조상 난도가 높고 비용이 많이 드는 편이고, 잔여 수차 감쇄에서 더블 가우스 타입의 표준 렌즈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불리한 편이다. 즉, 제조 비용이 더 높고 더 많은 잔여 수차를 가지는 렌즈(jupiter-8)에서 제조 비용이 더 낮고 수차 감쇄에 효과적인 렌즈(Helios-103)로 대체하였다고 볼 수 있다.

 

최후기 주피터 8M과 헬리오스 103, 출처> http://www.sovietcams.com/index.php?-1170489018

 

 

SLR 카메라의 플랜지 백 거리 문제로 인하여 1960년대 이후 Sonnar 기반 렌즈들은 기존 RF 카메라용 이외의 카메라 즉, SLR 카메라에 부적합했고 따라서 더블 가우스를 기반으로 한 많은 렌즈(플라나, 울트론, 비요타 등)들이 주요 표준렌즈로 채택되었다. SLR 카메라의 강세 속에 더블 가우스 기반 렌즈들이 (미러 박스 공간 확보를 위한 플랜지 백 거리 요소 등) 더 효과적이었고, RF 카메라 렌즈에도 더블 가우스 기반 렌즈의 설계식을 이용한 렌즈들이 기존의 RF 카메라의 표준 렌즈(조나, 테사/엘마 등)를 대체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러시아 (구 소비에트 연방)에서도 위의 추세 변화에 따라 칼라 필름에 더 적합하다는 판단하에 Kiev 4 카메라의 기본 장착 렌즈를 Jupiter-8M 53mm f2에서 Helios-103 50mm f1.8로 대체한 배경이 아닐까 추측했다.

 

2019/10/17 - [우당탕탕 만들기(DIY & MOD)/3D printing Crafts for camera] - <3D 프린팅> Contax RF/Nikon S/ Kiev 마운트 렌즈 리어 캡 만들기 / 3D printing - Making a Contax RF / Nikon S / Kiev Mount Lens Rear Cap

 

<3D 프린팅> Contax RF/Nikon S/ Kiev 마운트 렌즈 리어 캡 만들기 / 3D printing - Making a Contax RF / Nikon S / Kiev Mount Lens Rear Cap

수다를 위한 블로그이니 콘탁스 RF/Nikon S/Kiev 마운트(3가지 마운트의 사양은 거의 동일해서 서로 호환 장착이 가능하지만, 콘탁스 RF와 니콘 S의 헬리코이드와 거리계 연동에서는 조금 차이가 있어서 포커싱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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